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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방과 후 자기보호와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어머니 지지 및 지역사회 환경의 중재효과
Moderating Effects of Mother's Support and Community Environment on Relationships Between After School Self-Care and Problem Behavi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7 no.2, 2006년, pp.153 - 165  

공유경 (부산대학교 아동.주거학과) ,  김희화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노인생활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moderating effects of mother's support and community environment on relationships between after school self-care and problem behaviors. Subjects were 579 3rd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jor findings we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after school self-care and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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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면화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방과 후 자기보호의 영향(주효과)은에서 이미 설명되었으므로, 여기서는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 지지와 지역사회 환경 각각의 주 효과 및 방과 후 자기보호와 어머니 지지 및 지역사회환경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결과를 살펴보겠다
  • 따라서 방과 후 자기보호에 따른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지지, 친척 또는 이웃의 보호 및 유해시설 근접성을 중재요인으로 선정하여 이들 변인이 방과 후 자기보호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할 수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6학년 579명을 대상으로 성별과 학년에 따른 아동의 방과 후 자기보호와 문제행동간의 관계 및 어머니 지지와 지역사회 환경의 중재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장에서는 연구 목적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를 한 후,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방과 후 자기보호와 아동의 문제행동간의 관계를 밝히고 이러한 관계가 아동의 성별 및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다. 둘째, 아동의 방과 후 자기보호가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 지지 및 지역사회 환경의 중재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행동이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고, 나아가 아동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 부모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함께 해야 함을 밝히는데 있다.
  • 실시되었다. 예비조사는 아동의 질문지문 항에 대한 이해, 척도 구성상의 문제점과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조사는 대상 학급의 담임교사에게 질문지의 응답요령과 주의점을 설명한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실시하였고, 7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총 679부의 질문지가 회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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