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부모갈등, 부모관련 스트레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영향
Children Coping with Stress : Effects of Inter-Parental Conflicts, Parent-related Stress and Communication between Parent-Chil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7 no.4, 2006년, pp.233 - 246  

임주희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최연실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parent-related variables on children's coping with stress. Subjects were 409 4th, 5th, and 6th grade children(213 boys and 196 girls) selected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in Seoul and Incheon.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mean, and hierachical multiple regre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인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의 특성 중에서 부모갈등, 부모 관련 스트레스, 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부모갈등을 다차원적으로 다루지 못한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을 적극적 대처행동, 공격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 소극/회피적 대처 행동의 4개 하위차원으로 분류하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갈등을 빈도, 강도, 내용 비난, 지각된 위협, 삼각관계의 6개 하위차원으로 분류하여 접근하였다.
  • 구체적으로, 본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부모갈등을 다차원적으로 다루지 못한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을 적극적 대처행동, 공격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 소극/회피적 대처 행동의 4개 하위차원으로 분류하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갈등을 빈도, 강도, 내용 비난, 지각된 위협, 삼각관계의 6개 하위차원으로 분류하여 접근하였다. 그리하여 다차원적으로 구성된 부모갈등의 어떤 측면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부모관련 스트레스와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리하여 다차원적으로 구성된 부모갈등의 어떤 측면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부모관련 스트레스와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한점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후속연구가 관심을 기울여야 될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넷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부모 관련 변인의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부모관련 변인뿐 아니라 부모의 양육태도나 양육에서의 일관성 및 부모자녀 관계의 여러 차원들로 나눈 다른 가족과정 변인들이나 아동 개인과 관련된 변인들의 영향력을 확인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 범주들을 차별화시켜 다루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맞추어 왔다. 이에 비해 본 연구는 부모 자녀 관계에서의 부모변인과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동을 둘러싼 일차적 환경인 부모 변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 중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갈등도 하위영역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아동의 대처행동을 유의하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드러난 정보들은 학교나 임 상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의 부적절한 대처행동을 완화시키기 위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