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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유전상수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s in Dielectric Constant of Engine Oil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2 no.2, 2006년, pp.99 - 104  

전상명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electric constants of fresh engine oils were obtained according to various types of oil, temperatures and frequencies. Through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dielectric constant, the related correlation between the changes in dielectric constant of oil and the degree of oil deterioration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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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기 때문에 주행거리와 주행 시간에 기초한 고정된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엔진오일의 퇴화정도를 정확히 판단된 상태에서의 오일 교환을 위한 이정표가 되지 못한다. 그 대안은 각 엔진 운전상황, 즉 엔진 형식에 따른 가혹도 차이, 엔진오일의 성능 차이, 운전자의 운전 방식 등에 따라 유연한 오일 교환주기를 알아내는 것이다. 다시말해, 자동차 운전 중에 엔진 오일의 퇴화정도를 실시간 측정하는 센서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 이러한 한계 상황 파악은 일반적으로 특정 주행거리에서 엔진오일의 샘플을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화학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를 측정하여 엔진 오일의 퇴화정도를 판단하여 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엔진 오일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에 의한 사용유의 퇴화정도를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오일 퇴화와 관계가 깊은 전기적 성질인 유전상수 변화량과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다양한 엔진오일의 유전상수 변화에 대한기초 자료를 얻어 유전상수 변화에 따른 엔진오일의 퇴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긍국적인 목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엔진오일 퇴화상태의 판단조건을 알아내기 위한 선행연구로 엔진 오일 종류별로 신유에대한 주파수와 온도에 따른 유전율을 측정하여 향후실차에서의 엔진오일의 유전특성을 측정하는 최적 조건을 찾고자 한다.
  • 더나.아가 실차에서 엔진오일의 퇴화 정도를 판단하는 센서를 개발하고자하며, 엔진 오일 교환 주기에 중요한 인자인 주행거리, 오일온도, 압력 및 오일레벨 등과 함께 유전상수 값을 추가한 엔진오일교환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엔진오일 퇴화 상태와 오일 교환 주기를 실시간 예측하는데 사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 인식하에서 다음과 같은 엔진오일의 역학구조를 연구하고자 한다; 즉 엔진 내에서 윤활유가 사용되는 동안 윤활유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이 변하여 그 사용 한계를 넘어서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엔진 오일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에 의한 사용유의 퇴화정도를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오일 퇴화와 관계가 깊은 전기적 성질인 유전상수 변화량과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다양한 엔진오일의 유전상수 변화에 대한기초 자료를 얻어 유전상수 변화에 따른 엔진오일의 퇴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긍국적인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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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chwartz, Shirley E. and Smolenski, Donald J., 'Development of an Oil-Change Indicator System,'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870403, 1987 

  2. Kato, T. and Kawamura, M., 'Oil Maintenance Tester: A New Device to Detect the Deterioration Level of Oils,' Lubrication Engineering, Vol. 42, No. 11 pp. 684-698, 1986 

  3. Thorn, R., Kollmann, K., Warneke, W. and Frend, M., 'Extended Oil Drain Intervals: Conservation of Resources or Reduction of Engine Life,'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951035, 1995 

  4. Saloka, G S. and Meitzler, A. H., 'A Capacitive Oil Deterioration Sensor,'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910497,1991 

  5. Irion, E., Land, K., Gurtler, T. and Klein, M. 'OilQuality Prediction and Oil-Level Detection with the TEMIC QTL-Sensor Leads to Variable Maintenance Intervals,'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970847, SP-1220, 1997 

  6. Wang, S. S., 'A Physical Model for the Engine Oil Condition Sensor,' STLE 56th Annual Meeting, Preprint, No. 01-AM-19, Presented Only, 2001 

  7. 문수환, 강정호, 박세광, '자동차 엔진오일 열화 감지용 빗살형 마이크로 센서 개발.' 센서기술 학술대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pp. 115-119, 2000 

  8. 이래덕, 김한준, Semenov, Yu, P., '크로스 커패시터 원리를 이용한 액체의 유전상수 정밀측정,' 새물리(한국물리학회지), 제40권, 제2호, pp.97-101, 2000 

  9. Lee, R. D, Kim, H. J. and Semenov, Y. P., 'Precise Measurement of the Dielectric Constants of Liquids Using the Principle of Cross Capacitance,'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50, No.2, pp. 298-301, 2001 

  10. 이래덕, 김한준, Semenov, Yu. P., '전기용량 측정에 의한 자동차 엔진오일 열화상태 분석연구,' 새물리(한국물리학회지), 제42권, 제4호, pp.216-22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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