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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화학적 및 물리적 변화에 의한 퇴화정도와 유전상수 변화에 관한 상호관계 연구 - 가솔린엔진오일
Study on Mutual Relation between the Level of Deterioration Influenced by the Changes of Chemical and Physical Properties and the Change of Dielectric Constant for Engine Oil - Gasoline Engine Oil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2 no.5, 2006년, pp.260 - 268  

전상명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electric constants of used gasoline engine oils were obtained at a few temperatures and a frequency. Through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dielectric constant, the related correlation between the changes in dielectric constants of oil and the degree of oil deterioration is going to be f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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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솔린엔진오일과 가솔린연료와 혼합시 의 유전 상수 변화율에 대한 시험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로 가솔린 엔진오일에 가솔린연료가 섞일 경우도 추천 사용한계값이 체적백분율로 5% 이하이다.
  • 그렇기 때문에 주행거리와 주행 시간에 기초한 고정된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엔진오일의 퇴화정도를 정확히 판단된 상태에서의 오일 교환을 위한 이정표가 되지 못한다. 그 대안은 각 엔진 운전상황(엔진 형식에 따른 가혹도 차이, 엔진오일의 성능 차이, 운전자의 운전 방식)에 따라 유연한 오일 교환 주기를 알아내는 것이다[1].
  • 본 연구에서 유전상수 측정의 기준 주파수와 온도는 앞 장의 신유실험[가을 통해 선택한 주파수 값인 6 kHz 와 오일 내 물 및 냉각수 성분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80℃로 정하였다.
  • 본 장에서는 엔진오일과 물, 냉각수 및 연료가 섞일 때 유전상수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여기서는 가솔린엔진오일과 냉각수와 혼합되었을 경우의 유전상수 변화율에 대한 시험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로 가솔린엔진오일에 냉각수가 섞일 경우도 추천 사용한계값이 체적백분율로 0.
  • 여기서는 가솔린엔진오일과 물과 혼합되었을 경우의 유전 상수 변화율에 대한 시험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로 가솔린엔진오일에 물이 섞일 경우도 추천 사용한계값이 체적백분율로 0.
  • 기본적으로 엔진에 이상이 없고 시험 상황이 정상적 일 경우에는 엔진오일 채취와 보충은 다음을 기준으로 수행하였다. 즉, 기본적으로 초기 10분 웜업 후와 매 5, 000 km마다 350 ml를 채취한 후 같은 량을 보충하고자 했으며, 그 중간에 매 1,000 km마다 50 ml를 채취 후 같은 량을 보충하고자 계획했다. 샘플 채취 시에는 10분간 엔진 웜업 후 오일 샘플을 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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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hom, R., Kollmann, K., Warneke, W. and Frend, M., 'Extended Oil Drain Intervals: Conservation of Resources or Reduction of Engine Life,'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951035, 1995 

  2. Saloka, G. S. and Meitzler, A. H., 'A Capacitive Oil Deterioration Sensor,'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910497, 1991 

  3. Irion, E., Land, K., Gurtler, T. and Klein, M., 'Oil-Quality Prediction and Oil-Level Detection with the TEMIC QTL-Sensor Leads to Variable Maintenance Intervals,'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970847, SP-1220, 1997 

  4. Hella Inc., Presentation Materials of Hella Oil Sensors 

  5. 이래덕, 김한준, Semenov, Yu. P., '전기용량 측정에 의한 자동차 엔진오일 열화상태 분석연구,' 새물리(한국물리학회지), 제42권, 제4호, pp .216-220, 2001 

  6. Shell Oil Co. LTD., Shell Automotive Lubricants & Lubrication 

  7. Chun, S. M., 'A Study on the Changes in Dielectric Constant of Engine Oil,' Journal of the KSTLE, Vol. 22, No. 2, April 2006, pp. 99-104 

  8. Oronite Additives, Chevron Research Company, Testing Used Engine Oils-Recommended Warning Limit for Engine Oil in Service, 1983 

  9. 한국석유품질관리원, 내연기관용 윤활유 품질기준 (KS M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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