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FG와 LNG 혼합연료의 조성에 따른 다관형 열교환기에서의 열전달 특성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Tube Bundle Type Beat Exchanger for LFG and LNG Mixed Fuel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5 no.1 = no.45, 2006년, pp.45 - 51  

전용한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용 (인하대학교 대학원) ,  서태범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LFG와 LNG의 혼합연료의 연소가스측 열전달 특성을 LFG, LNG 단독 연료와 비교함으로써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파일럿 연소시스템을 제작하였으며, 연소시스템의 열교환부에는 수직 수평 배플을 가지는 다관형 열교환기를 설치하였다. 실험은 연료 주입 방식, 저위발열량, 메탄의 조성(44.5%, 54.5%)의 서로 다른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동일한 레이놀즈 수에서 LNG의 연소가스측누셀트 수는 LFG보다 큼을 알 수 있었으며, LFG의 경우에 LFG와 LNG 혼합 연료가 LFC 단독 연료보다 큼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LFG를 사용하는 경우 LFG 단독 연료를 사용하기보다는 LFG에 LNG를 적절히 첨가시켜 사용하는 것이 열전달이 향상되며, 발생 LFG의 공급 불안정성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xperimentally the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gas or a mixture fuel of LFG and LNG as compared LFG, LNG A Pilot combustion system is constructed. Tube bundle type heat exchangers with vertical and horizontal baffles are used, and the ex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LFG 연소 가스 측의 조성이나 성분 변화에 따른 열전달 특성을 다룬 연구들은 미비하며, 상용화되어 있는 열교환기를 LFG 열교환 시스템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Pilot) 연소시스템을 실제 제작하여 열교환기 내에서의 열전달 특성을 상용 연료인 LNG, LFG 에 LNG를 혼합한 경우에 대하여 비교. 검토 하고자 한다.
  • 본 실험은 매립지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여 지역난방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기 위해 산업용 보일러 형태에 초점을 맞추어 연소시스템을 설계 . 제작하였다.
  • 관하여 실험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소기에 주입되는 주 연료의 종류에 따른 비교에서 LNG를 사용하는 경우와 LFG를 사용 지역 난방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기 위한 연소시스템 구현을 위해 파일럿 플랜트 개념의 연소시스템을 제작하여 열교환부에 관하여 실험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HE-1과 HE-2 열교환기 모두 위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유사한 경향을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Martin, S. 'Landfill gas extraction technology: study, simulation and manually controlled extraction', Bioresource Technology, 1997, 62, 47-5 

  2. 강원석. 매립지 관리 및 매립가스(LFG)의 활용기술, 한국 지역 난방 공사, 1999 

  3. Park, J.W.; Shin, H.C. 'Surface emission of landfill gas from solid waste landfill', Atmospheric Environment, 2001, 35, 3445-3451 

  4. Jung, T.J. A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the LFG Mixing Gas, M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999 

  5. Saffar-Avval, M.; Damangir, E. 'A general correlation for determining optimum baffle spacing for all types of shell and tube exchanger', Int. J. Heat Mass Transfer, 1994, 38(13), 2501-2506 

  6. Li, H.; Kottke, V. 'Effect of baffle spacing on pressure drop and local heat transfer in shell-andtube heat exchanger for staggered tube arrangement', Int. J. Heat Mass Transfer, 1997, 41(10), 1303-1311 

  7. Incropera, F.P.; Dewitt, D.P.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4th ed., John Wiley-Sons, New York,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