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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차종인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al-Time Vehicle's Model Recogni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5, 2006년, pp.877 - 889  

최태완 (진주산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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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제어나 차량에 연관된 범죄 등에서 자동차의 인식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 때문에 이에 관련된 연구는 오래전부터 수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이 주행할 때의 정보와 영상을 획득하여 제조회사별 차종을 인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차종인식은 차량의 압력을 이용한 차폭 검출방법, 그리고 보다 더 정확한 인식률을 얻기 위한 레이저 거리계를 이용한 차고 검출방법, $3\sim5$종의 구별을 위 한 차량의 번호판 인식 방법을 조합함으로써 차량 인식의 오류를 줄이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차종인식 시스템은 2차원 CCD에 의한 차량의 영상획득과 이를 통한 다양한 영상처리 알고리즘에 의해서 국내의 전 차종에 적용할 수 있으며, 실제의 실험 결과는 높은 인식률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simple but effective method for recognizing vehicle models corresponding to each maker by information and images for moving vehicles. The proposed approach is implemented by combination of the breadth detection mechanism using the vehicle's pressure, exact height detection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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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형의 3종을 식별하는 경우 6 종을 식 별하는 경우 등 다양한 요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 차종의 분류가 되는 시스템 구성을 하여 모든 경우에 적용하여 종류별, 경우별로 가능한 유연성 있는 인식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은 차폭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과 보다 더 정확한 인식률을 얻기 위한 방법인 레이저 거리계를 이용한 차고 검출방법, 3~5종의 구별을 위해서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해서 차종을 구하는 방법들로 구성 되 게 하였다.
  • 본 시스템은 3종, 4종, 5 종을 구분할 수 있는 번호판 인식 시스템, 여기에 보다 더 정확도를 기할 수 있게 레이저 거리계를 사용하는 2개의 세트로 시스템을 구성해 보았다. 또한 본 시스템에 영상의 파노라마 구성방법을 추가하여 차폭을 측정해서 인식하는 방식을 실험을 통하여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종 인식 시스템 이 가지는 특징과 장단점을 간략히 살펴보고, 기존의 장치와 대비되는 높은 인식율과 저가격 의 구성 이 가능한 장치 의 구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제안 시스템은 니크롬선과 탄성 강을이 용하여차량의 압력 을이 용한차폭검 출방법, 그리고 보다 더 정확한 인식률을 얻기 위한 방법인 레이저 거 리계를 이용한 차고 검출방법, 3~5종의 구별을 위해서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해서 차종을 구분해내는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 차종의 분류가 되는 시스템 구성을 하여 모든 경우에 적용하여 종류별, 경우별로 가능한 유연성 있는 인식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은 차폭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과 보다 더 정확한 인식률을 얻기 위한 방법인 레이저 거리계를 이용한 차고 검출방법, 3~5종의 구별을 위해서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해서 차종을 구하는 방법들로 구성 되 게 하였다. 3~5종의 구별은 차폭이 일정치 않아서 번호판을통한 방식과 레이저 거리계를 이용한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

가설 설정

  • (i) 자동차 바퀴가 철심 위에 설치된 탄성 강을 누르고 지나간다.
  • (ii) 자동차의 바퀴는 상단에 만들어 놓은 10mm 간격의 탄성강을 누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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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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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Gonzalez and Woods, Digital Image Processing, Prentice Hal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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