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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객관적 지식, 주관적 지식과 관여가 의류 상품 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s Objective Knowledge, Subjective Knowledge and Involvement of Apparel on Product Attribute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5 = no.153, 2006년, pp.818 - 828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differences in the product attribute evaluation in relation to the objective knowledge, subjective knowledge and involvement of apparel. The measurement instruments were developed by researcher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in the same field. The subj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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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여가 소비자 지식에 미치는 영향과 관여, 소비자 지식이 속성 평가 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처리에 있어 능력으로 작용하는 소비자의 지식인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과 정보처리의 동기인 관여에 따라 속성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으로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어떤 속성 정보를 활용하는지를 파악함으로 기업에서 목표로 하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속성 정보를 제공하거나 강조할 때,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관여와 지식이 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구체적으로 객관적 지식, 주관적 지식, 관여의 하위차원이 속성 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연구문제 1. 소비자 관여와 지식이 상품 속성 평가 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소비자 관여의 차원이 상품 속성 평가 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의 하위차원이 상품 속성 평가 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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