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복소비가치, 독특성 욕구, 정보원 활용이 의류제품속성 및 점포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구조 분석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among Clothes Consumption Value, Need for Uniqueness, Use Information Sources Related to Importance of Apparel Product Attributes and Store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8, 2012년, pp.802 - 813  

박혜정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패션산업학과) ,  유태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ablishes how the clothes consumption value, need for uniqueness, and use information sources could influence the importance of apparel product attributes and the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of adults in their 20's and 30's with 48 questionnai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의복소비가치와 독특성 욕구에 대한 인적 정보원 활용 및 비인적 정보원 활용을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와 점포속성 중요도의 원인변인으로 설정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직·간접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다룸으로써 개별적 관계를 규명했던 기존의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다루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모든 요인들이 최종적으로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와 점포속성 중요도로 나타나는 관계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복소비가치, 독특성 욕구, 인적 정보원 활용, 비인적 정보원 활용이 의류제품속성 중요도 및 점포속성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변인들을 개별적으로 다루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변인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여러 변인들 간에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복소비가치, 독특성 욕구, 인적 정보원 활용, 비인적 정보원 활용이 의류제품속성 중요도 및 점포속성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변인들을 개별적으로 다루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변인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여러 변인들 간에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1991b) 등의 연구에서 제시된 소비가치와 비교해본 결과, 상황적 가치는 소비자의 특정 상황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진귀적 가치는 독특성 욕구의 문항에 포함되는 부분이 많았으며 또한 예비조사에서 신뢰도 계수가 낮게 나와 이 두 가치는 분석변수에서 제외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30대 성인의 의복소비가치를 측정하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세 가지 요인으로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로 분류하였으며 이 요인들을 통하여 의복소비가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 첫째, 본 연구의 결과를 독특한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와 점포속성 중요도를 모두 다 반영한다고 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기초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의복소비가치와 독특성 욕구에 대한 인적 정보원 활용 및 비인적 정보원 활용을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와 점포속성 중요도의 원인변인으로 설정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직·간접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독특성 욕구는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독특성 욕구는 점포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비인적 정보원 활용은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비인적 정보원 활용은 점포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의복소비가치는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의복소비가치는 점포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인적 정보원 활용은 의류제품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소비사회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어떤 점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현재의 소비사회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개성적인 소비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기업은 소비자가 추구하는 의복소비가치와 독특성 욕구가 어떤 경로를 통하여 의류 제품속성 중요도 및 점포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알기를 원한다.
개별화나 독특성 욕구가 개인 시장의 중요 단위가 되었는데, 대표적인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이렇게 개인이 시장의 중요 단위가 되면서 개별화나 독특성 욕구는 중요한 개념으로 정착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튜닝(tuning, 부분적인 개조를 통해 디자인이나 질을 향상시키는 것)소비를 들 수 있다. 튜닝소비는 소비자들이 천편일률적인 기성품에 외관이나 성능 변화를 주어 자신의 개성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튜닝소비란 어떤 소비인가? 대표적인 예로 튜닝(tuning, 부분적인 개조를 통해 디자인이나 질을 향상시키는 것)소비를 들 수 있다. 튜닝소비는 소비자들이 천편일률적인 기성품에 외관이나 성능 변화를 주어 자신의 개성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K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Cho, S. W. (2006). The effects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on new product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purchase channel type and product typ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Yongin. 

  2. Choi, E. J. (2005). A study on young casual clothing wear and clothing purchasing behaviors-Focus on price discou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 Dye, R. (2000). The buzz on buzz. Harvard Business Review, 78(6), 139-146. 

  4. Engel, J. F., & Blackwell, R. D. (1982). Consumer behavior. New York: Dryden Press. 

  5. Frings, G. S. (1982). Fashion from concept to consumer (9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6. Goldsmith, R., & Flynn, L. R. (1992). Identifying innovators in consumer product market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6(12), 42-55. 

  7. Hirschman, E. C. (1980). Attributes of attributes and layers of mean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7, 7-12. 

  8. Hwang, J. S., & Lee, K. C. (2000). The impact of lifestyle factors on clothing purchase motives, information use, and selection criteria in 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0(4), 63-72. 

  9. Hwang, M. W. (2006). Study on the innovativeness of consumer and propensity of emotional consumption value in the adoption of a new product: A broadband user approach.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0. Hwang, S. Y. (2003).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onsumer's behavior to purchase prestigious brand produ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1. Jung, H. S., & Lee, E. Y. (2002). Consumers store patronage mix behavior by fashion product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8), 1128-1140. 

  12. Jung, J. H., & Kim, Y. C. (2004). An analysis of WOM effecs on the consumer product choice by using a hierarchical bayesian probit model. Korea Marketing Review, 19(3), 1-20. 

  13. Jung, M. G. (2005). The effects of need for uniqueness and need for cognition on medium-and-small-business brand attitude toward, purchase intention and pre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14. Kim, C. J. (1992). Risk perception and risk reduction behavior in clothing purchase situat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15. Kim, D. W. (1994). A study on consumption values: Focused on market segm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Kim, E. S. (2005). A study on consumer's attitudes toward homosexual expression in the fashion a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17. Kim, H. J. (2009). The structural model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vanity, the internet shopping value, and buying intentions-Focusing on surrogate eCommerce retai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Kim, J. E. (2008). A study on clothing benefits sought and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social values of male adul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9. Kim, J. W. (2000). Influences of shopping value, store attributes, and task situation on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Kim, M. Y., & Lee, C. Y. (2000). The changing advertising campaigns of jeans ads in 1990'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6), 791-805. 

  21. Kim, N. D., Lee, J. Y., Kim, J. E., Lee, H. E., Kwon, H. J., & Jeon, M. Y. (2010). Trend Korea 2011. Seoul: Miraebook. 

  22. Kim, S. A., & Kim, J. Y. (2009). Research reports: Shoes shopping orientation and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determined by 30-40s female shopper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5(3), 48-57. 

  23. Kim, S. H. (1999). A study on the structure of clothing consumption values and the relation between clothing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involvement and fashion leadership.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4. Kim, S. H., & Kang, J. Y. (2005). Effect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on benefits sought and importance in attributes of durable goods: Emphasis on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sensitivity, and consumer knowledge.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0(4), 209-230. 

  25. Kim, W. S., & Ryu, Y. J. (2003). Korean version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 (K-CNFU):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Journal of Korean Psychology, 4(1), 79-101. 

  26. Kotler, P. (1988). Marketing management (6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27. Kwon, M. H. (2000). Consumption values and rationality of consumption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8. Lambert, Z. V. (1970). Product perception: an important variable in price strateg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4), 68-71. 

  29. Lee, K. H., & Lee, M. H. (1999). The relationships of clothing benefit and clothing attributes evaluation to ego identity of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7(4), 139-154. 

  30. Lee, M. A. (2005). The effect of value orientation for independence of single females on the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purchas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31. Lee, M. H. (1983). Modesty and aesthetics in clothing behavior and related psychological variable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2. Lee, S. H., & Jo, S. N. (2007). The effects of multi-shop's store image on the store loyalty and brand switch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1), 51-61. 

  33. Park, E. J. (199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 purchase situation and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5(2), 163-171. 

  34. Park, H. H., & Ku, Y. S. (2008).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on fashion brand loyalty between Korean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Focused on shopping orientations, clothing attributes evaluation, clothing benefits sough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6(5), 910-923. 

  35. Park, M. J. (2001). A research on the clothing price perceptions, clothing orientations and clothing purchase behaviors of college men an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6. Park, S. E. (2006). The cognitive complexity of clothing attrib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4), 497-506. 

  37. Park, S. J. (2011). Influences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on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Ulsan, Ulsan. 

  38. Peter J. P., & Olson, J. C. (1987).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Homewood: Irwin. 

  39. Richard, E. A., & Hawthorne, R. E. (1971). Values, body cathexis and clothing of 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ome Economics, 63(3), 190-194. 

  40. Rim, J. W., Kim, J. I., Hong, S. T., & Lee, Y. J. (2010). Comsumer behavior (3rd ed.). Seoul: Kyungmunsa. 

  41. Rim, K. B. (2001). A study on the consumer's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and store choice behavior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9(6), 807-817. 

  42. Rim, S. J., Hwang, S. J., Lee, J. N., Lee, S. H., & Yang, Y. (2005).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eoul: Soohaksa. 

  43. Ryu, M. E., & Yoon, Y. A. (199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values and selected clothing behavior for a group of working wome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 355-369. 

  44. Schwartz, S. H., & Bilsky, W. (1987). Toward a universal psychological structure of human valu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3), 550-562. 

  45.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 (1991a). Consumption value and market choice: Theory and applications. Cincinnati: South-western Publishing Co. 

  46.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 (1991b).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47. Shim, S., & Bickle, M. C. (1994). Benefit segments of the female apparel market: Psychographics, shopping orientations, and demographic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2(2), 1-12. 

  48. Shin, S. Y. (2001). A study on the shopping orientation,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and self-image according to the clothing benefits of the adult males of twenties and thirti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9(6), 818-829. 

  49. Shin, S. Y., & Na, H. J. (2003). A study on the shopping orientation and the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of luxury brand consumer according to patronage stor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4), 474-486. 

  50. Snyder, C. R., & Fromkin, H. L. (1977). Abnormality as a positive characteristic: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measuring need for uniquenes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6(5), 518-527. 

  51. Solomon, M. R., & Rabolt, N. J. (2004).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New Jersey: Prentice Hall. 

  52. Sproles, G. B. (1979). Fashion marketing. Minneapolis: Burgess Publishing company. 

  53. Stemm, F. A. (1980). Clothing attitudes and evaluative criteria used by employment women differing in feminine-role orientation and work orientation: Emphasis on the single-again adul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54. Tian, K. T., & Mckenzie, K. (2001). The long-term predictive validity of the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0(3), 171-193. 

  55. Yoon, E. A. (2004). Study on leisure-wear purchasing behavior with the introduction of working 5 days a week system.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