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피해함수 산정을 통한 물 부족 상황에서의 용수배분 방안
Water Allocation by Estimation of Damage Function in a Water-Deficit Situation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39 no.5 = no.166, 2006년, pp.431 - 440  

이충성 (인하대학교 환경토목공학부) ,  박교 (인하대학교 환경토목공학부) ,  최승안 (인하대학교 환경토목공학부) ,  심명필 (인하대학교 환경토목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물 분쟁은 발생횟수 뿐만 아니라 그 심각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합리적인 용수배분 방안과 설득력 있는 기본원칙 수립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효용을 중시한 용도간 용수배분을 실시하는 것이다. 용도간 배분을 위해서는 물 부족에 따른 피해함수를 산정한 후, 이를 효용함수로 전환하였으며 '한계효용균등의 법칙'을 적용하여 사회적 효용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역의 용수수요 규모 및 특성을 반영한 가중치를 산정하여 지역간 용수배분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용수배분방법을 한강권역의 미래 물 부족상황에 적용한 결과, 생활용수의 배분량이 농업 및 공업용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산정되었다. 지역별로는 상대적으로 낮은 도시화, 공업화가 진행된 강원도 지역이 물 부족량의 상당부분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의 용수공급 체계상 어려움이 있는 경제학적 용수배분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제공한 것이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ater conflicts are rapidly increasing and more serious. So, it needs to establish the reasonable water allocation rules and criteria. This study aims at performing inter-sectoral water allocation with a focus on economic effciency and social utility. To allocate water among the sectoral w...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물 가격이 시장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가격에 기반한 배분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물 부족에 따른 용도별 피해함수를 이용하여 효용함수(utility furmction) 를 도출하고 '한계효용균등의 법칙'에 의해 사회적 효용을 극대화하는 용수배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는 지역가중치를 적용하여 형평성을 고려한 지역간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특히 생활용수나 하천유지용수의 경우는 무형의 피해가 대부분이어서 정량화하기가 더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용수의 경우 이현재(2003)가 제시한 제한급수율별 지불의사에 따라 도출된 보상수요(hicksian demand)를 이용해 용수공급 감소에 따라 수요자가 추가로 부담할 지불의사액의 상승분을 피해로 정의하였다. 농업용수, 공업용수의 경우는 투입-산출의 물리적 연계모형으로서 용수공급 감소로 발생하는 생산액 차질을 피해로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에 강남과 평촌의 지불의사액 차이는 두 지역의 평균소득격차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뭄경험 및 소득 조건 등을 배제하고 상대적으로 일반성이 있다고 보아지는 평촌지역이 한강권역의 생활용수에 대한 지불의사를 대표한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는 편의를 위한 가정일 뿐,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직접 용수배분 지역을 대상으로 수요함수를 도출하여야 할 것이다.
  • 공업용수의 피해함수는 「1998년 산업총조사보고서」(통계청, 1999)에 제시된 시·도 및 산업단지별 1일당 용수량대 생산액 자료로부터 생산함수를 도출하고 공업용수 투입량의 감소에 따른 생산액의 피해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유도하였다. 다만 가격과 같이 투입된 용수량 이외에 생산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은 불변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 가정1 : 용수배분은 행정구역 단위로 실시한다.
  • 가정2 : 경상북도는 수요량이 미비하므로 배분대상에서 제외하나다.
  • 가정3 : 생활용수의 경우 평촌지역의 지불의사함수가 한강권역 전체를 대표한다.
  • 가정4 : 전국자료로 산정한 공업용수 피해함수는 한강유역에도 적용 가능하다.
  • 가정5 : 수리답이 농업용수 공급량의 약 97%를 차지하므로 전체 농업 피해를 대변한다.
  • 가분적 재화로서 용수의 효율적인 불균형 해소는 사회 전체적인 후생(social welfare)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는 가정 하에 Eq.(1)과 같은 한계효용균등의 법칙(law of equimarginal utility)을 적용할 수 있다.
  • 가정6 : 하천유지용수는 보장수량으로 생각하여 배분 대상에서 제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맹규 (1990).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론. 화중당 

  2. 건설교통부 (2000a) 수리권 거래제도 도입방안 연구 

  3. 건설교통부 (2000b). 수자원장기종합계획 

  4. 김종원 (2002) 합리적 수자원 배분모형 설정에 관한 연구. 국토연2002-2, 국토연구원 

  5. 농림부 (1999). 농촌용수 수요량조사 종합보고서 

  6. 농촌진흥청 (1999). 주요 농작물 기상재해 경감기술: '98 작황분석 및 기상재해 유형별 경감대책 중심 

  7. 이충성, 최승안, 심명필, 정관수 (2004). '가중치산정을 통한 다목적댐 용수의 배분 방안.'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한국수자원학회, 제37권, 제8호, pp 663-674 

  8. 이현재 (2003). 가뭄시 용수배분을 고려한 저수지 운영.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pp. 63-81 

  9. 통계청 (1999). 1998년 산업총조사보고서 

  10. 한국수자원공사 (2002). 기존댐 합리적 용수배분을 통한 수리권 조정방안 연구 

  11. 한동근, 김종원 (2000). '유수자원(流水資源)의 지역간 배분보상.' 자원 . 환경경제연구, 한국환경경제학회, 제9 권, 제4호, pp. 621-639 

  12. Bennett, L.L., Howe, C.W., and Shope, J. (2000). 'The Interstate River Compact as a Water Allocation Mechanism: Effciency Aspect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AAEA, Vol. 82, No. 4, pp. 1006-1015 

  13. Karkkainen, T. (2001). Pricing Irrigation Water(With a focus on developing countary). Research Report 2001, Helsinki University of Technology 

  14. MAF (2001). Economic Efficiency qf Water Allocation. MAF Technical Paper No:2001/7,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New Zealand 

  15. Ringler, C. (2001). Optimal Allocation and Use of Water Resources in the Mekong River Basin: Multi-Country and Intersectoral Analyses. Peter Lang., Germany, pp. 5-14 

  16. Rosegrant, M.W., Ringler, C., McKinney, D.C., Cai, X., Keller, A., and Donoso. G. (2000). 'Integrated Economic-Hydrologic Water Modeling at the Basin Scale: The Maipo River Basin.' Agricultural Economics, IAAE, Vol. 24, No. 1, pp. 33-46 

  17. World Bank (1998). Water Allocation Mechanisms Principles and Examples. Washington, D.C 

  18. World Bank (1999). Inter Sectoral Water Allocation, Planning and Management. Washington, D.C 

  19. Yi, C.S., Choi, S.A., Shim, M.P., Kim, H.S., and Kim, B.S. (2005). 'Water Allocation by Weighting Factors Considering Multiple Criteria.' Water Science and Technology: Water Supply, IWA, Vol. 5, No. 3-4, pp, 105-1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