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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통제 운용전략이 물적분배시스템 운용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cost of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with operation strategy of inventory contro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1 no.2, 2006년, pp.295 - 301  

김병찬 (경기대학교 산업공학과) ,  양대용 (수원과학대학 산업시스템 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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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배시스템에서 완제품에 대한 재고통제 운용전략은 기업들에 있어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오고 있으며, 스케일메리트(scale merit)기대를 위한 소종대량 취급방식은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더 이상 지속하기 힘들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기업이 고객 요구다양화에 부응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게다가 잔여재고는 진부화 또는 불량재고가 되어 기업에 부담을 가중시킨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 연구는 다종소량 취급 방식과 소종소량 취급 방식의 비용비교를 통하여 물류수송비용 및 재고비용 감소의 합리화를 도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perational strategy for inventory control on finished goods in the distribution system has been given attention to many enterprises and many studies regarding this field have been done and is also on-going currently. It handling large scale of smallness type are so the requisition of customer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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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요구다양^ 충족으로 위한 다품종 소량을 취급하는 경우와 재고회전이 빠른 A 분류만을 보유한 소품종 소량을 취급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기업의 물류 총비용을 비교 평가하여 현실적인 대안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앙분배센터 (Central Distribution Center : CDC), 와 지역분배센터(Regional Distribution Center : RDC)를 연결하는 수송단계를 고찰해보고 특히, 본 연구의 고려대상인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 사이의 부분품 형태의 조립품 수송비관겨L 부분품 형태의 제품보관과 관련된 재고통 제비용 관계 등의 물적 분배시스템 운용비용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하는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에 대한 팰릿(pallet) 형태의 제품 조달과정은 다음의[그림1〕 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고객 요구의 다양이 물적분배시스 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총 운전비용 최소화 모형을 적용하여 고객 요구 다양에 부응하기 위하여 재고발생의 단 점을 극복하기 위한 물적분배시스템에 대한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기존의 물적 분배시스템의 운영에 있어서 문제가 되었던 잔여 재고량의 특성을 분석 고려함으로 서 대규모 분배 네트워크의 운용에 따른 제반 문제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접근을 가능케 하였으며, 네트워크의 수리적 표현 방식을 단순화 시키므로 서 기존 연구 방법들의 문제점 중 하나였던 적용상의 복잡성을 해결하였다.
  • 이러한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종 소량 취급급 시스템과 소종 소량 취급 시스템을 비교평가 함으로써 물류의 수송비용 및 재고비용감소의 합리화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 지역분배센터 지역에서의 잔여 재고량관련 재고 유지비. %는 지역분배센터에서의 재고량.
  • 정규공급시 중앙분배센터에서 지역분배센터로의 품목당 총 수송량(Wjp)는 15,000kg,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 센터간의 수송거리(Lijp)는 30km, 공급지역은 각 3곳으로 한정하였다. 단위중량당 평균수송비의 경우는 수송량에 따라 각기 수송적재량이 다른 차량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에는 거리 중량당 수송비를 계산하므로 단위중량당 수 송비는 2원으로 가정하였다. 서비스 수준에 따른 평균 수송량 및 보유 중량의 경우 서비스 수준 90%은 5, 192kg, 서비스 수준 95%의 평균중량은 5, 247.
  • 중앙분배센터와 지역 분배센터 간의 단위당 수송비 용은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 간에는 선형 수송비용을 가정 한다. 따라서 이러한 수송환경을 고려한 수송비용은 다음 식(4)어】 의하여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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