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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품의 원산지 효과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인삼을 중심으로
Managing Country of Origin Effect for Agricultural Product: Focused on Korean Ginseng

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9 no.2, 2005년, pp.41 - 67  

양석준 ,  허영은 ,  박성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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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원산지 효과)에 대한 많은 기존의 연구들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전자제품 등의 공산품을 중심으로 또한 선진국-고품질 제품, 개발도상국 - 저품질 제품의 틀 속에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또한, COO를 통한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보다는 마케팅 프로세스의 일부분에 COO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단편적인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 시장을 대상으로 한국의 고품질 농산품인 “고려인삼”의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라는 전체적 측면에서 COO에 대한 기존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고려인삼은 미국과 일본시장 모두에서 원산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장 세분화를 위한 가설인 고연령 - 저학력의 사람들에게 원산지 효과가 보다 유용하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는 과거의 연구와는 달리 개발도상국-고품질 제품의 조합이라는 제품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케팅 전술을 세우기 위한 특정 유통 경로가 원산지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미국과 일본시장에서 모두 지지되었으며, 제품에 대한 정보 원천이 원산지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미국에서만 지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토의 부분에서 한국의 고품질 농산품인 고려인삼의 효과적인 미국과 일본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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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of the previous studies concerning American or Japanese market have focused on the difference in COO effects between indigenous product mostly with positive COO effect and foreign products mostly with negative COO effect. and, the previous COO research has concerned with the electric home app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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