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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온 초전도체를 자기 부상식 열차에 도입하기 위하여는 움직이는 이동체위에 냉동시스템을 갖추어야하며, 고자계의조건에서 Meissner효과 등의 새로운 개념의 원리를 적용하여 초전도 유송 시스템 의 기술적 인 가능성을 보다 확실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초전도 자기 부상식 열차의 유송시스템 및 에너지공급, 전송 등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그려 보고자 한다.
초전도 유송기관이 실제 인력수송의 한축으로 실용화되기 위하여는 진보된 자기부상 시스템의 출현과 역, 여객 정보 장치등의 교통 시스템이 일체화 되어야만 한다. 초전도 현상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원리적인 개념에서부터 응용시스템의 경제성 및 기존의 유송기관이 지닐수 없는 기술적으로 매력적인 유효성들을 언급하고자한다. 고온 초전도체를 자기 부상식 열차에 도입하기 위하여는 움직이는 이동체위에 냉동시스템을 갖추어야하며, 고자계의조건에서 Meissner효과 등의 새로운 개념의 원리를 적용하여 초전도 유송 시스템 의 기술적 인 가능성을 보다 확실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1.가능한한 경량일것
2. 저온에서 열 침입량이 적을 것 .
3. 기계적 진동, 전자기적 부하력에 비하여 충분한 동작 신뢰성을 보유할 것
3. 부상 코일로 유기된 전류는 코일의 저항으로 인하여 Joule열을 발생 하여 자기부상차량으로서는 주행 시 저항으로 작용하게 된다.
제안 방법
시킨다. Cryostat의 구조를 개선하여 경량화를 이루고, 열 침입을 적게 할 수 있는 구조를 개발 하였다. 자기부상열차의 주행 상태에 있어서도 궤도측 코일이 만드는 자계의 고조파 성분에 의하여 자석이 진동되고 도체부분에 eddy current?} 유도 되어 손실이 발생 하게 된다.
부상력, 자기 항력둥에 관한 모등 실험을 수행하여 해석 된 시뮬레이션과 모두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후 강력한 초전도 자석 의 제작에 노력을 기울여 초전도 지기 부상 LSM 추진 주행 실험 장치, 지상 1차 IIM 추진 초전도 자기부상 차량, 추진안내 병용방식을 채택한 초전도 자기부상 열차의 주행 실험이 수행 되었다. 1977년에 7km의 자기부상용 실험선이 제작되어 초전도 자기부상열차의 기술적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자기부상 열차의 개념설계에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또 다른 실험으로는 Guide way의 단면을 U 자형으로 구성하고, 사람을 적재할 수 있는 MLU 001 실험차로 주행 실험이; 실시되었다. 차량의 승차감, 최대 3대의 차량편성으로 차량운동 상태에 관련한 실험이 수행 되었다. 초전도 자석은 부상, 안내 및 추진기능을 모두 갖춘 구조로 설치 되어있으며, 헬륨 냉동기가 탑재 되어있다.
대상 데이터
궤도의 수평면에는 부상 코일이 설치되어 있다. 또 다른 실험으로는 Guide way의 단면을 U 자형으로 구성하고, 사람을 적재할 수 있는 MLU 001 실험차로 주행 실험이; 실시되었다. 차량의 승차감, 최대 3대의 차량편성으로 차량운동 상태에 관련한 실험이 수행 되었다.
초전도 자기부상에 관한 기초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1970년 최초로 제작된 자기부상열차는 초전도자석을 이용하였으며, 최고속도 100km/h, 최대 부상력이 200kgf의 회전형 시험용 설비 이었다. 부상력, 자기 항력둥에 관한 모등 실험을 수행하여 해석 된 시뮬레이션과 모두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성능/효과
1. 상하 좌우 방향의 자기 력을 발생하는 코일을 조합하여 특별한 제어 방식 없이도 안정한 계통을 유지할 수 있다.
2. 영구자석 에 비하여 커다란 자기력의 초전도 자석을 활용 하므로서 유효한 부상력을 도출할 수 있다.
200kgf의 회전형 시험용 설비 이었다. 부상력, 자기 항력둥에 관한 모등 실험을 수행하여 해석 된 시뮬레이션과 모두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후 강력한 초전도 자석 의 제작에 노력을 기울여 초전도 지기 부상 LSM 추진 주행 실험 장치, 지상 1차 IIM 추진 초전도 자기부상 차량, 추진안내 병용방식을 채택한 초전도 자기부상 열차의 주행 실험이 수행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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