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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도 자기부상열차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55 no.6, 2006년, pp.24 - 27  

이상헌 (선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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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온 초전도체를 자기 부상식 열차에 도입하기 위하여는 움직이는 이동체위에 냉동시스템을 갖추어야하며, 고자계의조건에서 Meissner효과 등의 새로운 개념의 원리를 적용하여 초전도 유송 시스템 의 기술적 인 가능성을 보다 확실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초전도 자기 부상식 열차의 유송시스템 및 에너지공급, 전송 등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그려 보고자 한다.
  • 초전도 유송기관이 실제 인력수송의 한축으로 실용화되기 위하여는 진보된 자기부상 시스템의 출현과 역, 여객 정보 장치등의 교통 시스템이 일체화 되어야만 한다. 초전도 현상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원리적인 개념에서부터 응용시스템의 경제성 및 기존의 유송기관이 지닐수 없는 기술적으로 매력적인 유효성들을 언급하고자한다. 고온 초전도체를 자기 부상식 열차에 도입하기 위하여는 움직이는 이동체위에 냉동시스템을 갖추어야하며, 고자계의조건에서 Meissner효과 등의 새로운 개념의 원리를 적용하여 초전도 유송 시스템 의 기술적 인 가능성을 보다 확실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1.가능한한 경량일것
  • 2. 저온에서 열 침입량이 적을 것 .
  • 3. 기계적 진동, 전자기적 부하력에 비하여 충분한 동작 신뢰성을 보유할 것
  • 3. 부상 코일로 유기된 전류는 코일의 저항으로 인하여 Joule열을 발생 하여 자기부상차량으로서는 주행 시 저항으로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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