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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산업의 비용분석을 통한 규모의 경제성 추정;초월대수(Translog)비용함수와 푸리에(Fourier) 신축함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Economies of Scale in Multiproduct Firms;Evidence from Air Transport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4 no.4, 2006년, pp.38 - 47  

김제철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 ,  허석민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동희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영수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xpense structure of the air transport industry, based on the cost and income data of 18 major airlines, estimates the economic effectiveness of scale and conducts comparative analysis. As for the method of analysis, Translog cost function and the Fourier flexible function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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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18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의 비용 및 산출 자료를 이용해 규모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항공운송사업자의 적정 규모를 도출하였다.
  • 항공 운송산업은 외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X)를 비용함수에 포함시켜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구에서는 중량이용률과 평균운항거리를 모형에 포함시켜 항공운송산업의 규모의 경제를 분석하였다.
  •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항공사의 규모의 경제성을 도출하여 비용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18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을 대상으로 항공운송산업의 비용구조를 분석한 후, 1)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항공 운송사업자들의 적정 규모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w는 비대칭적인 반 정규분포로 비효율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비효율성 부분은 양(+)의 값을 갖는 비대칭적 반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그 이유는 비효율성이 생산프론티어 상에서는 생산을 감소시키고, 비용프론티어 상에서는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 비효율성과 잔차변동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우선, 비효율성 부분은 양(+)의 값을 갖는 비대칭적 반 정규분포(asymmetric half normal distribution)를 가정한다.또한, 잔차 항에서 잔차변동 부분은 대칭적인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가정한다. 그 이유는 비효율성은 비용의 증가를 가져오지만, 잔차변동은 비용을 증가 혹은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 이 접근방법은 Stochastic Frontier 비용함수 추정예서 잔차 항을 비효율성과 잔차변동으로 나누어 추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비효율성과 잔차변동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우선, 비효율성 부분은 양(+)의 값을 갖는 비대칭적 반 정규분포(asymmetric half normal distribution)를 가정한다.또한, 잔차 항에서 잔차변동 부분은 대칭적인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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