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터 실태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 연구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 Comparative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actual conditions of playgrounds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Daejeon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current conditions of playground environment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Daejeon. Data were collected from 112 directors of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current conditions of playground environment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Daejeon. Data were collected from 112 directors of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of frequency, percentage, mean, reliability analysis, crosstab, independent sample t-test,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results showed the following. 1) 89.3% of subjects(100.0% of kindergartens and 79.7% of child care centers) have a playground. Most of playgrounds were located in the front yard. The playground's play equipments/areas were usually composed of slides, sand play areas, benches, empty playing fields, swings. Flowers/plants, shrubs were most of the natural factors of the playgrounds. 2) Slides and swimming pools of play equipments/areas were rated highest on the satisfaction level. Grass, flowers/plants, and shrubs as the natural factors of the playgrounds, were rated highest on the satisfaction level. 3) The playground was divided into 5 categories, which were made of manufactured play equipment settings, manipulative settings, rest settings, natural settings, adventure settings. Manufactured play equipment settings were rated highest on the satisfaction level. 4) Among 5 categories of the playground's play area, manufactured play equipment settings showed valid variables to playground's satisfaction 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current conditions of playground environment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Daejeon. Data were collected from 112 directors of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of frequency, percentage, mean, reliability analysis, crosstab, independent sample t-test,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results showed the following. 1) 89.3% of subjects(100.0% of kindergartens and 79.7% of child care centers) have a playground. Most of playgrounds were located in the front yard. The playground's play equipments/areas were usually composed of slides, sand play areas, benches, empty playing fields, swings. Flowers/plants, shrubs were most of the natural factors of the playgrounds. 2) Slides and swimming pools of play equipments/areas were rated highest on the satisfaction level. Grass, flowers/plants, and shrubs as the natural factors of the playgrounds, were rated highest on the satisfaction level. 3) The playground was divided into 5 categories, which were made of manufactured play equipment settings, manipulative settings, rest settings, natural settings, adventure settings. Manufactured play equipment settings were rated highest on the satisfaction level. 4) Among 5 categories of the playground's play area, manufactured play equipment settings showed valid variables to playground's satisfaction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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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른 명칭으로 분류되고 있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아동의 발달과 놀이 측면에서 유사한 특성을지닌 영역이나 시설들을 묶어 유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 조사된 42가지의 실외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실외놀이 환경 디자인 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대전지역 영유아 교육기관의 실외놀이 환경 현황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 측면에서 실외놀이터의 물리적 환경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대전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외놀이터 실태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기관 유형별 실외놀이터 특성 및 만족도를 비교해 봄으로써 영유아 교육기관의 실외놀이 환경 디자인 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 측면에서 실외놀이터의 물리적 환경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대전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외놀이터 실태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기관 유형별 실외놀이터 특성 및 만족도를 비교해 봄으로써 영유아 교육기관의 실외놀이 환경 디자인 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of child development)?} 2002년 합동으로 실시한 NLI(Natural Learning Initiative) 서베이에서 아동 보육 시설 실외놀이공간의 물리적 환경 실태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와 유정 선과 엄정애(2004)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본보완하였다.
6%로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다. 기관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운영 형태, 개원 년도, 아동 수, 건물 형태, 전공, 학력, 경력을 조사하였다.
놀이터 시설 종류 중에서 창고를 제외한 41가지의 시설들을 아동의 놀이 발달 측면에서 유사한 특성을 지원해주거나 시설/영역의 성격이 비슷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묶어 실외놀이영역을 신체 놀이영역, 비구조화 및 극화 놀이영역, 휴식영역, 자연탐구영역, 모험 놀이영역의 5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창고의 경우 실외놀이터에 반드시 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 도구를 사용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 디자인대학 내의 연구소와 아동발달학부 (Division of child development)?} 2002년 합동으로 실시한 NLI(Natural Learning Initiative) 서베이에서 아동 보육 시설 실외놀이공간의 물리적 환경 실태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와 유정 선과 엄정애(2004)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같다. 본 연구에서 분류된 5개의 놀이영역 유형에 대한 구성요소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구성요소들에 대한만족도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검증방법으로크론바 알파값(Cronbach怎 alpha)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설문지는 아동학전공 교수 2 인과 어린이집 시설장 10인으로부터 설문 내용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유아교육 기관 및 웅답자의 일반사항, 실외놀이터 평가 및 만족도, 실외놀이터 환경요소 유무와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실외놀이영역을 신체 놀이영역, 비구조화 및 극화 놀이영역, 휴식영역, 자연탐구영역, 모험 놀이영역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각 유형들의 특성과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류된 실외놀이영역의 5가지 유형은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균형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놀이터 구성요소로서 실외놀이터 배치 계획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실외놀이터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외놀이터 전반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 종류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설/놀이영역과 자연요소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표 4). 먼저,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놀이영역은 미끄럼틀 (97.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표 6).
조사대상 기관에 설치된 실외놀이터에 대해 시설장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외놀이터에 대한 수준 평가 및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실외놀이터의 수준 평가에서는 '보통이다'라고 한 경우가 44.
조사대상 기관의 실외놀이터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외놀이터의 유무 및 위치,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대상 기관 및 응답자의 일반 특성을 분석하였다(표 2).
대상 데이터
본보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설문지는 아동학전공 교수 2 인과 어린이집 시설장 10인으로부터 설문 내용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유아교육 기관 및 웅답자의 일반사항, 실외놀이터 평가 및 만족도, 실외놀이터 환경요소 유무와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 디자인대학 내의 연구소와 아동발달학부 (Division of child development)?} 2002년 합동으로 실시한 NLI(Natural Learning Initiative) 서베이에서 아동 보육 시설 실외놀이공간의 물리적 환경 실태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와 유정 선과 엄정애(2004)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본보완하였다.
설문지 가운데 112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대상은 대전지역의 전체 어린이집 355곳(2003. 12. 31 기준) 중에서 정원이 40명 이상인 1绍곳과 전체 유치원 151곳의 시설장으로 하였다. 시설장은 시설을 총괄적으로 운영, 계획하는 책임자로서 그들의 실외놀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며 실외놀이 환경 개선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되어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시설장은 시설을 총괄적으로 운영, 계획하는 책임자로서 그들의 실외놀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며 실외놀이 환경 개선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되어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조사일시는 2004년 9월 10일 〜 9월 25일까지 대전지역 어린이집 10곳의 시설장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의 내용을 사전 검토한 후 수정하였다. 본 조사는 2004년 10월 1일 ~ 11월 30일까지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대전지역 유아교육 기관 295곳의 시설장에게 설문지를 우편으로 배부하여 117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분류된 5개의 놀이영역 유형에 대한 구성요소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구성요소들에 대한만족도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검증방법으로크론바 알파값(Cronbach怎 alpha)을 이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알파값이 .
실외놀이터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놀이영역 유형별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 선택방법(stepwise method)을 이용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과 같다. 실외놀이터 전반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영역은 신체 놀이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시설 및 응답자의 일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실외놀이터의 만족도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였다.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별(유치원과 어린이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 독립표본 t-검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실외놀이터 놀이영역별 구성요소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시설 및 응답자의 일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실외놀이터의 만족도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였다.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별(유치원과 어린이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 독립표본 t-검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실외놀이터 놀이영역별 구성요소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실외놀이터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신체 놀이영역에 대한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부분의 영유아교육기관 시설장들은 실외놀이터에 고정된 놀이기구를 중심으로 한 신체 놀이영역이 있으면 실외놀이터 환경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자연요소에서는 잔디 (3.85)와 꽃/식물(3.70)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경사진 곳(2.
둘째,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들 중에서 시설 장들이 만족하고 있는 시설로는 미끄럼틀, 수영장, 징검다리, 줄타기 둥이었다. 반면에 미술 영역, 목공놀이영역, 물놀이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낮았다.
따라서 신체활동을 주로 하는 시설인 미끄럼틀, 그네 시이소 등의 기구와 그 주변에 대한 안전에 세심한 주의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외놀이 환경은 아동의 놀이를 지지하고, 격려하고, 촉진시키며,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유아와 사물 간의 상호작용 둥을 유발하고, 증진시키는 등의 실외놀이의 기능적 측면을 잘 지원해주어야 한다.
4). 먼저,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놀이영역은 미끄럼틀 (97.0%)이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었고, 다음으로 모래 놀이 터 (92.9%)> 벤치 / 의 자(74.5%)> 놀이 마당(74.2%)>그네 (7L7%)>구름사다리(64.6%)>물놀이영역(61.5%) 순으로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목공놀이영역 (24.
둥이었다. 반면에 미술 영역, 목공놀이영역, 물놀이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낮았다. 실외놀이터의 자연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잔디와 꽃/식물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경사진 곳, 자갈/돌, 언덕에 대해서는 비교적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대부분의 시설장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설치되어 있는 놀이기구인 그네, 미끄럼틀과 같은 전통적인 놀이 시 설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외놀이영역 유형에 대한 만족도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유아 교육기관의 실외놀이터가 대부분 구조화된 놀이기구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외놀이터에 설치된 시설/놀이영역에서 평균대, 징검다리, 줄타기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평균대, 징검다리, 줄타기는 어린이집보다 유치원에 더 많이
13)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실외놀이터의 시설/놀이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관의 유형을 보면 유치원 46.4%, 어린이집 53.6%로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다. 기관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운영 형태, 개원 년도, 아동 수, 건물 형태, 전공, 학력, 경력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의 기관 유형별 실외놀이터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 (independent sample t-test)을 실시한 결과, 기관의 유형에 따라 실외놀이터의 평가 및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첫째, 대전지역 영유아 교육기관의 실외놀이터 환경 실태를 보면, 89.3%가 실외놀이터를 설치하고 있었는데 유치원은 100.0%, 어린이집은 79.7%로 어린이집의 실외놀이 환경이 유치원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함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실외놀이터는 앞마당에 위치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기존의 획일적인 실외 놀이터 환경을 지양하고 영유아 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실외놀이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영유아 교육기관의 프로그램과 놀이 활동을 연계한 실외 놀이터 환경모형이 제공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아동발달전문가, 영유아 교육기관의 시설장과 교사, 아동환경 전문가, 지역사회 관련 기관 담당자, 학부모들로 구성된 실외놀이환경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여 아동발달에 적합한 새로운 틀을 가진 새로운 놀이터 유형이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토의할 수 있는 합의의 장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아동발달전문가, 영유아 교육기관의 시설장과 교사, 아동환경 전문가, 지역사회 관련 기관 담당자, 학부모들로 구성된 실외놀이환경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여 아동발달에 적합한 새로운 틀을 가진 새로운 놀이터 유형이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토의할 수 있는 합의의 장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류된 실외놀이영역의 5가지 유형은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균형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놀이터 구성요소로서 실외놀이터 배치 계획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비구조화 및 극화 놀이영역, 휴식영역 모험 놀이영역의 구성은 기존 실외놀이터 환경의 변화와 인식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다양한 실외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의 홍미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흐], 구조화된 놀이 시 설을 지양하고 비구조화 된 놀이 시 설과 극화놀이시설, 모험 놀이 시설이 다양하게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설은 아동의 신체 발달과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 측면에서 균형 있는 발달을 가져올 수 있으며 아울러 놀이의 흥미와 자극을 줌으로서 다양한 놀이학습 프로그램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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