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xtensive program using the storytelling on young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5 no.6, 2006년, pp.937 - 949  

김수연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문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extensive program using the story telling on young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ty. 20 five-year-olds and 18 four-year-olds from a day care cent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After performing pre-test, they were divided into control and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사고와 유아기에 다양한 발달을 촉진하는 교수 매체인 동화와 관련된 활동을 하여 유아.의 언어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여 보고자 하였다.
  • 창의성 개발에 중요한 시기에 있는 유아에게 동화를 읽게 한 후 다양한 확장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 창의력 증진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 언어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도 세분화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언어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효과가 있는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의 사고기능 측면에 국한하여 이 중에서도 언어로 표현된 창의적 사고능력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언어 창의성이란 인간의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하여 확산적 사고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달리 독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언어로 창출해내는 능력을 말하며, 언어 유창성과 언어 융통성, 언어 독창성의 하위 개념을 포함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요구되는 능력인 '창의성 향상'을 위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 매체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창의성 개발에 중요한 시기에 있는 유아에게 동화를 읽게 한 후 다양한 확장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 창의력 증진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 언어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도 세분화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유아.의 언어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여 보고자 하였다. 즉], 유아들에게 동화와 관련듼 확산적 활동을 해보는 경험이 유아들의 창의력 발달에 기여를 하는지 그 효과를 분석 검토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디-.
  • 의 언어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여 보고자 하였다. 즉], 유아들에게 동화와 관련듼 확산적 활동을 해보는 경험이 유아들의 창의력 발달에 기여를 하는지 그 효과를 분석 검토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디-.
  • 하였다. 창의성 개발에 중요한 시기에 있는 유아에게 동화를 읽게 한 후 다양한 확장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 창의력 증진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 언어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도 세분화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언어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동하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 2.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언어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언어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있는가? 3.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언어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