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ishism, which has been a taboo for a long time, is stimulating the modem people's emotions by being reborn as a fashion trend by a number of designers like Jean Paul Gaultier, Vivienne Westwood and Claud Montana. Especially, Jean Paul Gaultier, called the bad boy of the fashion industry, is leadi...
Fetishism, which has been a taboo for a long time, is stimulating the modem people's emotions by being reborn as a fashion trend by a number of designers like Jean Paul Gaultier, Vivienne Westwood and Claud Montana. Especially, Jean Paul Gaultier, called the bad boy of the fashion industry, is leading the Paris fashion world by expressing his unique fetish elements with his fantastic and uncommon ideas-males' wearing of skirts, wearing underwear like outer garments.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investigating how his fetishism is shown in his works, understanding his fetish fashion world in the modem fashion and offering a new stepping-stone for fashion designers to actively participate in new fashion areas. It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sensual designer Jean Paul Gaultier has been expressing his unique fetish elements in his collections like the following three styles of fetishism-fetishism by physical emphases, fetishism by items, fetishism by material. Second, the symbols of voluptuous beauty reflecting his own fetishism could be found in his movie costumes, license areas and given plots. Third, the work describing Jean Paul Gaultier's fetishism as a fetish image with the concept of Fantasy of Missing was evaluated as a successful work to express an internal sexual desire.
Fetishism, which has been a taboo for a long time, is stimulating the modem people's emotions by being reborn as a fashion trend by a number of designers like Jean Paul Gaultier, Vivienne Westwood and Claud Montana. Especially, Jean Paul Gaultier, called the bad boy of the fashion industry, is leading the Paris fashion world by expressing his unique fetish elements with his fantastic and uncommon ideas-males' wearing of skirts, wearing underwear like outer garments.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investigating how his fetishism is shown in his works, understanding his fetish fashion world in the modem fashion and offering a new stepping-stone for fashion designers to actively participate in new fashion areas. It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sensual designer Jean Paul Gaultier has been expressing his unique fetish elements in his collections like the following three styles of fetishism-fetishism by physical emphases, fetishism by items, fetishism by material. Second, the symbols of voluptuous beauty reflecting his own fetishism could be found in his movie costumes, license areas and given plots. Third, the work describing Jean Paul Gaultier's fetishism as a fetish image with the concept of Fantasy of Missing was evaluated as a successful work to express an internal sexual desi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페티시 요소를 그 특유의 미학으로 표출하는 페티시즘과의 상관관계가 유기적으로 얽혀져 있는 디자이너 장 플 고티에를 중심으로 디자인 속에 내제되어있는 페티시즘이 그의 작품세계에서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지를 규명하였다、이를 통해 현대패션에 나타난 장 폴 고티에의 페티시즘 패션세계를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장 플 고티에 디자인 속에 내제되어 있는 페티시즘이 그.의 작품세계에서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현대패션에 나타난 장 플 고티에의 페티시즘 패션세계를 이해하며, 앞으로 새로운 영역에 대한 패션 디자이너들의 활발한 참여 발판의 제공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관능성 표현에 초점을 맞추었던 선행연구와는 달리 관능성을 중심으로 디자인에 내재된 페티시즘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장 플 고티에 디자인 속에 내제되어 있는 페티시즘이 그.
제안 방법
본 디자인의 전체 컨셉은 "Fantasy of missing' 으로인간 내면의 본래적 가치를 추구하는 페티시즘적 이미지를 표출하였다. 단지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성의 수치심을 극복하는 형식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내재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페티시즘이 반영된 '옷'올 선택한 것이다.
II장에서 언급하였던 페티시한 스:재인 제브라, 호피 등의 동물표피 문양과 카우보이 복장의 세부장식 소재를 중심으로 전개하였匸土 특히 하위문화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펑크적인 요소가 페티시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는 관점에 착안하여 펑크적 요소의 소재를 전체 이미지에 활용한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또한 실증적인 연구를 위해 이론적 배경 및 장 폴 고티에의 페티시즘에 관한 고찰을 토대로 페티시즘이 반영된 세 벌의 의상 디I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단지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성의 수치심을 극복하는 형식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내재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페티시즘이 반영된 '옷'올 선택한 것이다. 성의 무한한 욕망의 표현을 세 벌의 의상을 통해 세가지의 미스테리한 판타지로 해석해보았다.
성적인 관능미를 표출하는 블랙과 레드를 증심으로 전개하였으며, 페티시즘의 다양성 추구를 위해 여러 색상을 서브로 믹스매치 하였다. 특히 관능적이며 와일드한 소재의 느낌에 따라 변화하는 색의 변화를 꾸.
셋째, 도출된 장 폴 고티에의 페티시즘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 속하는 세 벌의 작품을 디자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성적인 내재적 욕망을 잘 드러내며 페티시 요소를 발산하는 시각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론적 연구로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디자이너와 페티시즘에 관한 일반적인 배경을 정립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하였던 장 폴 고티에의 최근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2003년부터 236까지 시기를 설정하여, 의상학 관련학문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분류를 근거로 한 컬렉션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외에도 장 폴 고티에가 활동하였던 영화의상 영역과 라이센스의 영역을 각각 DVD 캡쳐 사진자료 분석을 통하여 고티에의 페티시즘적 디자인을 고찰하였다、
매우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이에 컬렉션에 나타난 페티시즘의 분석을 위해 의상학 관련학문올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그룹화한 결과를 토대로 페티시 요소를 신체 강조, 아이템, 소재에 의한 페티시즘으로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현이다. 원시적이며 성적으로 수치심 없는 아프리카의 자유로운 야생동물을 상징하는 소재들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모래사장 위를 달리는 카우보이를 모티브로, 카우보이의 손에 들려있는 끈을 여성의 다리를 묶는 끈으로 그 위치와 역할을 바꾸어 표현하여 보폭을 매우 좁게 하여야만걸올 수 있는, 흑은 움직일 수 없는 나약한 여성의 성적 위치를 말해주고 있다.
성능/효과
둘째, 컬렉션뿐만 아니라 장 폴 고티에의 영화의상 및라이센스 분야에서도 주어진 설정 속에 여성의 신체를고티브로 다양한 성적 상상력을 일으키게 하였던 디자이너 특유의 페시티즘을 반영한 관능미의 상징을 찾아볼 수 있었다.
첫째, 관능미를 내재하는 디자이너 장 폴 고티에는 패션 전문가 집단의 컽, 렉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스타일의 페티시즘-신체 강조, 아이템 u 소재에 의한 페티시즘-으로 구분지어 졌으.며, 각 분류간의 독특한 페티시 요소를 발산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요소를 표출하고 있었다. 특히 디자이너의 패션 세계를 잘 드러낼 수 있었던 장 폴 고티에의 컬렉션에서는 신체 강조에 의한 페티시즘, 아이템에 의한 페티시즘, 소재에 의한 페티시즘 등으로 그 특징적인 페티시의 요소가 드러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IV장에서는 각 요소별 도출된 고티에의 페티시즘을 통한 디자인 개발을 통해 실증적 연구를 전개하였다.
후속연구
디자이너 장 폴 고티에의 '성'을 모티브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던 본 연구가 현대패션의 흐름을 파악하고 디자인을 창작함에 있어 새로운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 페티시즘에 관한 긍정적인 관점이 부족한 현실에서 다양한 하위문화요소와 페티시 요소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고찰을 후속연구로 제언한다.
페티시즘에 관한 긍정적인 관점이 부족한 현실에서 다양한 하위문화요소와 페티시 요소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고찰을 후속연구로 제언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