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여성 컬렉션에 나타난 젠더리스 스타일의 표현특성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genderless style appeared in contemporary women's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6, 2016년, pp.903 - 919  

김지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various female fashion designs by reviewing the genderless styles in androgynous trends that have loomed large in women's fashion, as well as through analyzing and organizing the changes in women's fashion that were required in a society in which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젠더리스 패션이란 무엇인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21세기에는 남자들이 요리를 하고, 여자 타투이스트가 주목을 받는 등 직업에 대한 경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패션 스타일링에서도 각 개인의 선택권과 개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성별의 구분 없이 입을 수 있는 유니섹스 패션과는 전혀 다르게 귀걸이를 하거나, 허리 라인을 드러내는 옷을 입는 남성, 군화를 신고 밀리터리 룩을 입는 여성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젠더리스 패션(genderless fashion)’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패션 요소들이 여성복에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컬러풀한 액세서리나 화려한 컬러의 의상을 입는 남성들이 대거 등장하면서(Yoo, 2014), 단순한 복고형 부활이 아닌 21세기의 젠더리스 시대가 도래했음을 의미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전통적인 성 역할의 변화와 함께 남성과 여성의 복식이 혼합되어 나타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다양한 개성이 존중 받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성(性)의 개념에 대한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과거의 급성장과 냉전, 자유로운 삶에 대한 갈망, 개인적인 삶에 대한 관심, 또 다시 겪게 되는 극심한 불황과 같은 역사적인 터널을 겪으면서 개인은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방법으로 스스로의 존재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표현도 적극적으로 하게 되었다. 이는 패션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어서 여러 문화의 공존과 융합에 의해 과거의 복식이 재해석되어 새로운 스타일이 출현하기도 하고, 전통적인 성 역할의 변화와 함께 남성과 여성의 복식이 혼합되어 나타나게 되었다.
시뮬라시옹에 표현된 현대패션의 이미지 특성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Jung(2015)의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에 나타난 시뮬라시옹(Simulation) 현상의 특징이 젠더리스 패션에 적용되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시뮬라시옹에 표현된 현대패션의 이미지 특성을 다원성, 상호연관성, 탈재현성 이 세 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우선 다원성은 서로의 성에서 사용되는 아이템과 다양한 소재 등을 재조합하여 나타내는 의미의 복합성과, 이질적인 이미지를 이용하거나 착장법의 해체를 통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탄생시키는 고정관념의 해체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상호연관성은 시대적 상호텍스트성과 이분법의 부재로 나누어 고찰하였는데, 시대적 상호텍스트성은 패션과 비(非)패션의 경계를 허물며 시간과 장소, 그리고 목적에 얽매이지 않는 스타일과 특정한 목적에 착용하는 복식에 현대적 요소를 가미한 스타일이라 표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n, N. K. (2015, November 1). 젠더리스 트렌드, 자유로울 권리를 입는다 [Genderless trends, wear the right to freedom]. Fashion Channel, Retrieved November 27, 2015,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09/news.php?tablepapernews&queryview&uid7049 

  2. Exaggeration. (n.d.) In The Korean standard language an unabridged dictionary. Retrieved March 15, 2016, from http://stdweb2.korean.go.kr/search/View.jsp 

  3. Ha, J. S. (1994). 현대 패션에 표현되는 유희성 [Enjoyment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2, 71-84. 

  4. Han, S. S. (2010). Influence of exaggerated clothing style on a human body: Based on the notion of forcible nature of fashion vog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5. Jung, M. A. (2015). The simulation phenomenon in fashion of genderplay l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ty, Seoul, Korea. 

  6. Kang, S.-N., & Kwen, J. (2013). A study on the antique image reflected in the modern knit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9(2), 1-16. 

  7. Kim, H. J., & Yim, E. H. (2015). Gender identity expression in contemporary men's fashion: Focus on Judith Butler's gender identity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3), 47-61. doi:10.7233/jksc.2015.65.3.047 

  8. Kim, J.-E. (2003). A study on play as kidult expressed on contemporary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ty, Seoul, Korea. 

  9. Kim, K. O., & Geum, K. S. (1998). A study on the androgynous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6, 239-262. 

  10. Kim, S. Y. (2006). The esthetic characteristics in Jean Paul Gaultier's haute couture work.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4), 1-9. 

  11. Lee, U.-Y., Byun, M.-Y., & Lee, I.-S. (2006). A study for the characteristics of men' costume style on contemporary fashion: Focusing on metrosexual phenomena.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8(2), 125-133. 

  12. Lim, S.-M., & Lee, M.-S. (2003). A study on the meanings of signs represented in contemporary fashion:Focusing on fashion collections since 1990. Journal of Fashion Business, 7(1), 84-100. 

  13. Park, M.-R. (2003). A study on gender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5(4), 324-330. 

  14. Vogue. (2005, October 2). Yohji Yamamoto: Spring 2006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06-ready-to-wear/yohji-yamamoto/slideshow/collection#19 

  15. Vogue. (2006a, February 23). Dolce & Gabbana: Fall 2006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06-ready-to-wear/dolce-gabbana/slideshow/collection#1 

  16. Vogue. (2006b, October 1). Maison Margiela: Spring 2007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07-ready-to-wear/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35 

  17. Vogue. (2010a, February 28). Dolce & Gabbana: Fall 2010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0-ready-to-wear/dolce-gabbana/slideshow/collection#4 

  18. Vogue. (2010b, September 20). Paul Smith: Spring 2011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1-ready-to-wear/paul-smith/slideshow/collection#16 

  19. Vogue. (2010c, October 1). Maison Margiela: Spring 2011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1-ready-to-wear/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15 

  20. Vogue. (2011a, February 12). Alexander Wang: Fall 2011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alexander-wang/slideshow/collection#32 

  21. Vogue. (2011b, February 21). Paul Smith: Fall 2011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paul-smith/slideshow/collection#32 

  22. Vogue. (2011c, February 27). Dolce & Gabbana: Fall 2011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dolce-gabbana/slideshow/collection#64 

  23. Vogue. (2011d, September 30). Maison Margiela: Spring 2012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35 

  24. Vogue. (2012, February 13). Thom Browne: Fall 2012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10 

  25. Vogue. (2013a, February 9). Alexander Wang: Fall 2013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alexander-wang/slideshow/collection#2 

  26. Vogue. (2013b, February 11). Thom Browne: Fall 2013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5 

  27. Vogue. (2013c, February 20). Gucci: Fall 2013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40 

  28. Vogue. (2013d, March 2). Andreas Kronthaler for Vivienne Westwood: Fall 2013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andreas-kronthaler-for-vivienne-westwood/slideshow/collection#26 

  29. Vogue. (2014a, February 16). Paul Smith: Fall 2014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4-ready-to-wear/paul-smith/slideshow/collection#9 

  30. Vogue. (2014b, September 17). Gucci: Spring 2015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5-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23 

  31. Vogue. (2015a, February 16). Thom Browne: Fall 2015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ready-to-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31 

  32. Vogue. (2015b, March 6). Yohji Yamamoto: Fall 2015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ready-to-wear/yohji-yamamoto/slideshow/collection#6 

  33. Vogue. (2015c, March 6). Yohji Yamamoto: Fall 2015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2,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ready-to-wear/yohji-yamamoto/slideshow/collection#38 

  34. Vogue. (2015d, March 7). Andreas Kronthaler for Vivienne Westwood: Fall 2015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ready-to-wear/andreas-kronthaler-for-vivienne-westwood/slideshow/collection#1 

  35. Vogue. (2015e, March 7). Andreas Kronthaler for Vivienne Westwood: Fall 2015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ready-to-wear/andreas-kronthaler-for-vivienne-westwood/slideshow/collection#2 

  36. Vogue. (2015f, September 23). Gucci: Spring 2016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12 

  37. Vogue. (2015g, September 23). Gucci: Spring 2016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14 

  38. Vogue. (2015h, October 3). Andreas Kronthaler for Vivienne Westwood: Spring 2016 ready-to-wear. Retrieved October 2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andreas-kronthaler-for-vivienne-westwood/slideshow/collection#26 

  39. Wood, J. T. (2006). Gendered lives: Communication, gender, and culture (6th ed.; H. J. Han, Trans.). Seoul: Communication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40. Yang, S. H., & Lee, Y. H. (2015). The characteristics of magic realism expressed in the costume of Tarsem Singh movies: Focusing on "The Cell" and "The Fal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1), 1-14. doi:10.7233/jksc.2015.65.1.001 

  41. Yim, E.-H. (2003). Subcultural style in the turn of the 21st century high fashion: The case of punk loo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2), 71-85. 

  42. Yoo, H. J. (2012). A study on design development applying m-ness expressed in contemporary man's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ty, Seoul, Korea. 

  43. Yoo, H.-S. (2007). A study on gender-less in fashion products for Korean apparel industry: Centering on a woman's dress. Society for Culture of HAN-BOK, 10(3), 57-72. 

  44. Yoo, J. B. (2014, July 31). 포스트 젠더 시대: 패션은 더 이상 남성과 여성만을 위한 구속 아닌 피플을 위한 자유다 [Post gender era]. Fashionn, Retrieved November 19, 2015, from http://www.fashionn.com/board/read_new.php?table1002&number8177 

  45. Yoo, J. H., & Lee, Y. H. (2014). Exaggeration shown in contemporary knit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8), 67-82. doi:10.7233/jksc.2014.64.8.067 

  46. Yoon, G. H. (1998). 성 문화와 심리 [Sex culture and psychology of sexuality]. Seoul: Hakji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