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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 중심의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 개발 : 절차 체계 및 통신 컨버전스 서비스 사례 연구
Development of Customer-Centered Convergence Service Concepts : A Systematic Framework and a Case Study in Telecommunications Industry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9 no.2, 2006년, pp.140 - 152  

김광재 (포항공과대학교기계산업공학부) ,  민대기 (포항공과대학교기계산업공학부) ,  육진범 (포항공과대학교기계산업공학부) ,  박정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신사업전략연구팀) ,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신사업전략연구팀) ,  최재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신사업전략연구팀) ,  류경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신사업전략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many companies realize that the effort to develop new products / services faster that customers want and continue to purchase is crucial for their survival. As the service sector is rapidly growing, one of the challenges faced by the service industries is the lack of effective methodologie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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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현재 고객의 Activity를 분석하여 고객의 잠재된 요구를 예측한다. 그리고, 고객의 잠재 요구와 현재 가능한 서비스를 비교하여 새로운 서비스의 필요성이 잠재된 서비스 기회를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기회로부터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고, 도출된 서비스 컨셉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평가한다.
  • 기회(A)의 경우 ‘혼자 공부할 경우 학습 능률이 낮다’, ‘학습 중 궁금한 것이 있어도 즉시 해결하기 어렵다’ 등의 구체적 상황을 나열할 수 있다. 그리고, 서비스 분야에서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고려하여 나열된 상황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소해 줄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한다. 기회(A)의 경우,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로부터 ‘학원에는 같은 목적의 동료가 있기 때문에 혼자 학습 시 학습 능률이 낮아지는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평소 메신저로 필요한 정보를 즉시 획득할 수 있다’ 등의 내용을 나열 할 수 있다.
  • 둘째, 고객의 주요 Activity를 잠재 요구로 전환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4W 1H’의 관점을 활용하여 주요 Activity를 잠재 요구로 전환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Activity를 관찰하고 이를 분석하여 고객의 일상생활에서 잠재되어 있는 요구 사항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객 중심의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절차 모델을 제안하였다. 먼저, 현재 고객의 Activity를 분석하여 고객의 잠재된 요구를 예측한다.
  • 본 사례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잠재 요구 충족 여부를 평가해 보았다. Step 1.
  • 현실적으로 기술의 동인이나 소수 전문가의 직관에 의존하여 서비스 컨셉이 개발되었다는 취약성을 면치 못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의 관점에서 다양한 컨버전스 서비스의 기회를 포착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의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단계 3: 서비스 컨셉 도출’은 서비스 컨셉에 대한 기술 방법을 제공하여, 서비스 개발의 초기 과정인 서비스 컨셉 개발부터 체계화가 가능하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 중심의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 절차를 제안한다. 절차 체계는 크게 잠재 요구 예측(단계 1), 서비스 기회 파악(단계 2) 그리고 서비스 컨셉 도출(단계 3)의 3개 단계로 구성된다.
  • 본 절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개발 절차 및 기법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한다.
  • 관계 평가에서는 잠재 요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서비스 분야뿐만 아니라, 잠재 요구에 포함된 객체와 속성과 관련이 있는 서비스 분야까지 고려해야 한다. 즉, 가능한 많은 잠재 요구-서비스 분야 조합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 본 논문의 추후 연구 과제는 크게 세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 고객으로부터 주요 Activity를 수집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생활 속에 존재하는 모든 Activity를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고, 이들 중 본 연구에서 관심있는 Activity를 인터뷰를 통해 선택하였다.
  • 컨버전스는 현재 서비스 제공의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사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Ovum(1999)의 정의에 따라 유선통신 서비스와 이동통신 서비스, 네트워크, 마케팅, 기기를 통합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특히, 본 사례 연구에서는 서비스 통합에 초점을 맞추어 통신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통신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은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이 완성되는 시점을 목표로 하였다. 4세대 통신 환경에서는 모든 형태의 정보(음성, 문자, 영상 등)가 디지털화되고, 언제 어디서나 이러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을 가정한다(Hyun and Park, 2004).

가설 설정

  • 특히, 본 사례 연구에서는 서비스 통합에 초점을 맞추어 통신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통신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은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이 완성되는 시점을 목표로 하였다. 4세대 통신 환경에서는 모든 형태의 정보(음성, 문자, 영상 등)가 디지털화되고, 언제 어디서나 이러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을 가정한다(Hyun and Park, 2004). 본 사례 연구는 고객 중심의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을 개발한다는 점과 기존에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서비스 컨셉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3장에서 제안하는 절차 체계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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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기업이 직면한 문제점은? 이러한 상황은 제조 기업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특히 서비스 분야가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이 이슈의 중대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기업이 직면한 문제점들 중의 하나는 제조 기업과는 달리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이 부족하다는 점이다(Jeong et al., 2005).
서비스의 개발의 과정은? 서비스의 개발은 일반적으로 크게 서비스 컨셉 개발, 실현 가능성 검토, 상품화의 3개의 과정으로 구성된다(Won, 1998). 서비스 컨셉은 기업이 고객을 위해서 ‘무엇(What)’을 ‘어떻게(How)’하겠다는 의사표명으로 정의된다.
서비스의 개발 과정 중 서비스 컨셉의 예는? 서비스 컨셉은 기업이 고객을 위해서 ‘무엇(What)’을 ‘어떻게(How)’하겠다는 의사표명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면, ‘와이브로(MIC, 2005)’라는 서비스 컨셉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인터넷 이용(‘무엇’에 해당)’을 위해 ‘시속 60㎞이내로 이동시 이용 가능한 초고속인터넷(‘어떻게’에 해당)’을 제공하겠다는 의사표명이다. 서비스 컨셉은 서비스 개발의 초기 과정에서 결정되므로, 서비스 개발 절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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