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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물류 네트워크 기반에서 크로스 - 도킹 거점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ection of Cross-Docking Center based on Existing Logistics Network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9 no.1, 2006년, pp.26 - 33  

이인철 (삼성전자로지텍) ,  이명호 (세명대학교인터넷정보학부) ,  김내헌 (아주대학교산업정보시스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Firms consider the application of a cross-docking system to reduce inventory and lead-time. However, most studies mainly concentrate on the design of a cross-docking system. This study presents the method that selects the cross-docking center under the existing logistics network. Describing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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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들은 물류센터의 추가적인 증설을 고려하지 않으면서 단지 운영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크로스-도킹 추진 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앞에서 정의한 내용을 수리적으로 모델링하여 최적해를 구하는 것은 NP-hard(Garey and Johnson, 1979)이면서 NP-Complete(Lenstra and Kan, 1981) 문제에 속하기 때문에 최적해를 찾을 수 있는 해법이 있다 하더라도 단시간 내에 최적해를 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이 해법을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한 접근법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모델링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장에 적용 가능한 크로스-도킹 거점선정 문제를 정의하고 동적 방법인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한 해법을 제시한다. 또한 현장의 실 데이터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시나리오 간 분석을 통하여 크로스-도킹의 효과, 야간운송의 효과 및 동시 입출고 dock 증설의 효과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다단계 물류네트워크 환경에서 신규 물류거점의 추가 또는 기존 물류거점의 통폐합이 없는 환경에서 운송계획을 수립할 때 반영하여야 하는 주요 제약조건을 고려한다. 즉, 중앙집중 운송계획수립, 야간수송 허용여부, 동시 입·출고 dock 증설여부 등 크로스-도킹 추진을 위한 운영환경을 고려하면서, 최적의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운송계획을 수립하면서 고려하는 현실적인 제약 조건 및 비용요소를 감안하였다.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하여 비용요소와 정책 파라미터를 외부 파일 시스템으로 분리하였기 때문에, 자사의 환경 변화 및 타 기업에 적용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물류네트워크 하에서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단계 물류네트워크 환경에서 운송계획을 수립하면서 고려하는 주요 제약 조건과 목적함수를 서술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크로스-도킹 거점선정문제를 정의하였다.
  • 크로스-도킹 추진을 고려하는 기업은 크로스-도킹 추진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세스, 인프라 등 운영환경의 변화를 고려하면서,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집중 운송계획수립, 야간수송 허용여부 그리고 동시 입·출고 dock의 증설여부 등의 운영환경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각 운영환경에 대하여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시나리오 간에 비교를 하면서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한다.
  •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할 때, 운송비, 재고유지비, 일반창고 보관하역비, 크로스-도킹 하역비 등 비용적인 측면, 리드타임 단축과 같은 고객서비스 측면 그리고 기타 정책적 측면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거점 선정기준을 [Table 1]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크로스-도킹을 시범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1선정기준으로 크로스-도킹 출고량 및 출고율, 제2선정기준으로 리드타임이 1일 이상 감소된 크로스-도킹 출고량 및 주문비율을 일단위 납기관리 체계하에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주요 제약조건, 크로스-도킹 거점선정기준, 크로스-도킹 추진 시 고려할 운영환경에 대하여 기술한다. 다음[Figure 1]은 다단계 물류네트워크를 도식화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다단계 물류네트워크 환경에서 신규 물류거점의 추가 또는 기존 물류거점의 통폐합이 없는 환경에서 운송계획을 수립할 때 반영하여야 하는 주요 제약조건을 고려한다. 즉, 중앙집중 운송계획수립, 야간수송 허용여부, 동시 입·출고 dock 증설여부 등 크로스-도킹 추진을 위한 운영환경을 고려하면서, 최적의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물류네트워크를 재설계하는 과정에서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할 수 있다. 하지만 크로스-도킹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물류센터의 추가적인 증설을 고려하지 않으면서, 단지 운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크로스-도킹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실을 가능한 한 그대로 반영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크로스-도킹 물동량을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는 해법이 요구된다.

가설 설정

  • 센터의 배송권역을 벗어난 다른 권역으로 물량이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 야간수송이 허용되는 시간대가 존재한다.
  • 차종별 상하차 소요시간이 다르다.
  • 특정 출하유형의 일부 제품은 혼적이 허용되지 않는다.
  • 2004년 9월~12월까지의 기업에서 사용하는 실 수주 데이터와 3000여 개의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제품단위의 주문은 분리하지 않고 일괄 납품하며, 출고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요를 고려하기 때문에 CDC에서의 back order는 없다고 가정한다. RDC 재고보충시점은 발주일에서 D+5일 이내로 한다.
  • RDC 재고보충시점은 발주일에서 D+5일 이내로 한다. 창고보관 공간과 차량대기 장소는 충분하다고 가정한다. 일요일과 공휴일 출고는 분석에서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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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로스-도킹을 추진하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하는것은 무엇인가? 크로스-도킹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먼저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물류네트워크를 재설계하는 과정에서 크로스-도킹 거점을 선정할 수 있다.
크로스-도킹이란 무엇인가? 크로스-도킹은 물류거점에서 입고물량을 수령하는 즉시, 중간 저장단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바로 출고되는 재고량과 하역비용을 줄이는 물류개념이다(Maida et al., 2000).
거점을 선정하기 위한 네트워크 분석방법에는 정적방법과 동적방법이 있는데 , 각각 세부적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거점을 선정하기 위한 네트워크 분석방법에는 정적 방법과 동적 방법이 있다. 정적 방법에는 분석적 기법과 최적화 기법이 있고, 동적 방법에는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이 있다. 최적화 기법에서 시설물의 위치결정문제(Facility Location Problem)는 평균거리 최소화 문제(Median Problem), 최대통행거리 최소화 문제(Center Problem), 요구조건 최적화 문제(Requirement Problem) 등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Park,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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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ark, S. J. (2002), Study on decision of capacity and the number of hub in home delivery industry,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 Donaldson, H., E. L. Johnson, H. D. Ratliff, and M. Zhang (1998), Network Design for Schedule-Driven Cross-Docking Systems, Georgia Tech TLI Report 

  3. Garey, M. R. and D. S. Johnson (1979), Computers and Intractability: A Guide to the Theory of NP-Completeness, Freeman, San Francisco 

  4. Hasan, P. and V. Jayaraman (1998), A multi-commodity, multi-plant, 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Formulation and efficient heuristic solution, Computers Ops Res, 25, 869-878 

  5. Lenstra, J. K. and A. H. G. R. Kan(1981), On General Routing Problems, Networks, 6, 273-280 

  6. Maida, N. and the staff at Gross & Associates (2000), Making the Move to Cross-Docking, WERC, USA 

  7. Ratliff, D., J. V. Vate, and M. Zhang (2000), Network Design for Load-driven Cross-Docking Systems, TLI web 

  8. Yu, W. (2002), Operational Strategies for Cross Docking Systems, PhD dissertation, Iowa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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