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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선각구조의 최종 종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On the Ultimate Longitudinal Strength Assessment of Ships' Hull Structur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3 no.3, 2006년, pp.340 - 350  

이훈곤 (현대중공업(주) 조선사업부 구조설계부) ,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 practical guide for the ultimate longitudinal strength assessments of ships' hull structure. Rigorous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three tanker models has been carried out to examine the ultimate strength behavior. Formula of estimating the ultimate longitudi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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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체 선각 구조의 최종 종강도 평가를 위하여 이미 발표된 논문 및 말행 예정인 “ 유조선에 대한 공통 선각 규칙 (Common Structural Rule foTanker - 2nd Draft)" 을 조사하였다. 또한 최종강도 계산을 위해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유한요소 해석 방법을 정립하였으며: 초기설계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간이 추정 식을 제안하고 결과를 검증하였다.
  • 또한 현재 개발 중인 유조선 공통 규칙에서 추천하고 있는 노르웨이 선급 프로그램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본 논문의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 비선형 구조해석 결과와 제안된 추정 식은 1/3 타igate 모델에 대한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최근 개발 중에 있는 탱커의 공통규정에서 제안하는 최종 종강도 추정 방법과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선각의 최종 종강도해석을 위한 비선형해석방법을 정립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최종 종강도에 대한 추정 식은 선박의 초기설계 단계에서 설계자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와 관련하여, Masahiko Fujikubo(2005)는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에서 국부적인 붕괴모드를 고려한 결과 실험결과와 잘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본논문 목적은 최종강도 값을 얻고자 하는 것이므로붕괴거동 후의 하중제하현상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대부분의 해석 조건은 3 장에서 언급된 조건을이용하였으나, 일부 조건에 대해서는 계산 값과일관성 있는 비교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가정하였다.
  • 응력과 변형도 관계는 탄성-완전소성(티asto- Perfect Plastic) 이라고 가정하며, 항복기준은 Von-Mises 의 항복조건을 적용하였다.
  • 재료의 응력과 변형도 관계는 탄성-완전소성으로 가정하였고, 탄성계수는 207000 N/mm2, 포아송비는 0.3, 항복응력은 245 N/mm2 값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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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ow, R.S., 1991, ' Testing and Analysis of a 1/3-Scale Welded Steel Frigate Model,' Proc. IntI. Conf. on Advances in Marine Structures, Dunfermline Scotland, pp. 749-773 

  2. Faulkner, D. and Sadden, J.A., 1979, ' Toward a Unified Approach to Ship Structural Safety,' RINA Transactions, 120, pp. 1-28 

  3. lACS Team for Joint Tanker Project, 2005, Common Structural Rules for Double Hull Oil Tankers - 2nd Draft 

  4. Lee, J.S., 1989, Reliability analysis .of continuous structural systems, PhD. Thesis. University of Glasgow, pp. 103-183 

  5. Masahiko Fujikubo, 2005, ' Progressive Collapse Analysis of Ship' s Hull Girder in Longitudinal Bending using Idealized Structural unit Method,'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Vol.1 , pp. 187-196 

  6. Smith, C.S., Davidson, P.C.m Chapman, J.C. and Dowling, P.J., 1988, ' Strength and Stiffness of Ship' s Plating under In-Plane Compre?sion and Tension,' RINA Transactions , 130, pp. 277-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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