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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 경영개선의 과제 및 방향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2 = no.31, 2006년, pp.15 - 18  

서선덕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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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경영개선에 대한 문제도 구체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본질적인 문제를 직시하는 것이 개선에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한국철도공사의 경영개선에 관련된 본질적인 문제를 살 펴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자 한다.

가설 설정

  • 교통서비스 시장에서의 : 상품의 상대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것이다. : 경영개선을 위한 조처들을 장기적 조처와중단기적 조처 : 로 구별하여 보면, 장기적 조처에는 교통정책적 고려, 교통 : 서비스 개선 등이 여기에 해당될 것이고, 또한 역할에 따른 : 고려를 보면 정부추진 사항과 한국철도공사 사항을 나누어 :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획기적인 개선은.
  • 수요는 운임과 타 수단의 Level of Service에 좌우되며 철도의 경우 수요는 전체적인 감소추세, 운임은 증가추세에 있다. 운임증가가 수요 감소를 상쇄한다면 전체 수입은 감소가 될 것이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고려한 최적 운임수준이 얼마인지를 잘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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