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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로 본 다이어그램(Diagram)에 관한 연구 - 질 들뢰즈의 '추상기계'와 피터 아이젠만, 벤 반 버클의 '다이어그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iagram' as a Digital Design process - Through G. Deleuze's 'machine abstraite' and Peter Eisenman, Ben Van Berkel's 'Diagra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3 = no.56, 2006년, pp.201 - 210  

강훈 (부산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architects who use diagrams as a digital design process, especially through Peter Eisenman and Ben van Berkel's works, we have specifically got the meaning of their diagrams. Their diagrams act as 'the block of becoming' and we can regard the diagrams not only as a tool of devenir inclu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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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하면, 피터 아이젠만과 벤 반 버클의 작품에 적용된다 이어 그램을 통하여 나타나는 형태생성의 근본사유와 들뢰즈의 추상기계와의 연관성을 규명하고 이를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피터 아이젠만과 벤 반 버클의 작품과정에 나타나는다이어그램을 통하여 그들의 형태생성의 근본사유가 앞서 살펴본 들뢰즈의 생성사유를 어떻게 드러내고자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형태생성의 하나의 기법으로 들뢰즈가 말하는 되기/생성'의 기법을 통하여 그들의 다이어그램이 이전의일반적인 도식화된 설명적 다이어그램이 아닌 생성의 사유를 바탕으로 한 '추상기계'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또한 그들의 철학적 사유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표출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들뢰즈가 말하는 추상기계를 빌어와 살펴보고, 그들이 사용하는 다이어그램이 현대건축에 있어서 -되기/생성의 블록으로 역할을 하게 됨과 형태생성의 도구로서의 특성을 가지는지를 증명하고자 한다.
  • 먼저, 현대 디지털 건축에 있어서 형태생성을 위한 디지털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와 다이어그램의 연관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그 후에 들뢰즈의 추상기계가 형태 생성의 근본 바탕이 되는지에 대하여 피터 아이젠만과 벤 반 버클의 작품사례에 나타나는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살펴본다.
  • 본 논문은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다이어그램의위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형태생성을 하는 건축작가들3)중 대표적인 건축 작가로 피터 아이젠만 (Peter Eisenman)과 벤 반 버클(Ben Van Berkel : UN-Studio)을 들고자 하며, 4) 이들 건축 작가들이 작품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이어그램, 즉 설명으로서의 다이어그램이 아닌 형태생성을 위한 다이어그램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그들의 철학적 사유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표출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들뢰즈가 말하는 추상기계를 빌어와 살펴보고, 그들이 사용하는 다이어그램이 현대건축에 있어서 -되기/생성의 블록으로 역할을 하게 됨과 형태생성의 도구로서의 특성을 가지는지를 증명하고자 한다.
  • 하지만 아이젠만이나 벤 반 버클의 다이어그램 중 어느 것이 더 많은 잠재성을 드러내는지에 대한 논의는 본 연구에서 언급하지않으며 이는 추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연구에서는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로 두 작가의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형태생성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이들 다이어그램의 근본사유를 들뢰즈의 추상기계와 '-되기 /생성의 블록'을 통해 작가마다의 다이어그램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다이어그램은 디지털 매체의 비약적인발전과 더불어 그 가시화부분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루어지리라생각하며 이 또한 추후의 연구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 아이젠만은 전통적인 '위계성과 확장성'의 논리에 의해 억압되어왔던 '존재의 잠재성'을 펼치고자 한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잠재성의 가능성을 내포한 두 대상을 형상/배경 (figure/ground)'24)이 아닌 “형상/형상(figure/figure)'의 존재로 인식하고 형상(figure)과 형상(figure)사이에 존재하는 제3의 존재로서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블러드 존(Bluured Zone) %)개념을 제안하고 있다.
  • 이러한 이유로 그는 잠재성의 가능성을 내포한 두 대상을 형상/배경 (figure/ground)'24)이 아닌 “형상/형상(figure/figure)'의 존재로 인식하고 형상(figure)과 형상(figure)사이에 존재하는 제3의 존재로서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블러드 존(Bluured Zone) %)개념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건물과 대지, 내부와 외부 등 명확하고 확정적인 관계의 틀을 흐리게 함으로써 고착화되지 않은 유연한 움직임, 즉 '비 동기화된 생성'으로 만들어 존재의 잠재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 한다. 특히 형태생성의 하나의 기법으로 들뢰즈가 말하는 되기/생성'의 기법을 통하여 그들의 다이어그램이 이전의일반적인 도식화된 설명적 다이어그램이 아닌 생성의 사유를 바탕으로 한 '추상기계'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이는 다이어그램 자체가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즉 생 성적 다이어그램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피터 아이젠만이 사용하는 생성 다이어그램은 그 자체가 형태화하며 디지털 프로세싱에 의해 1차 2차적인 변형을 거쳐 형태를 생성하기도 하며, 되기/생성'의 기법으로 이용하여 잠재성을 드러내고자 시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사례를 통하여 살펴본다.
  • 흐리기 개념에 의한 다이어그램은 1990년 이후에 나타난 작품들의 개념적 근거가 되는 들뢰즈의 주름사유를 형태화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주름개념을 주변의 지형적인 맥락과 역사적인 의미의 결합에 의한 형태변형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 후에 들뢰즈의 추상기계가 형태 생성의 근본 바탕이 되는지에 대하여 피터 아이젠만과 벤 반 버클의 작품사례에 나타나는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살펴본다. 이를 위해 다이어그램이 형태를 생성함에 있어 아주 유용한 수단이며 특히 디지털 디자인 건축의 근본 디자인 개념요소로서 활용 가능하다는 가정 하에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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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이진경, 노마다즘 I, II, 휴머니스트, 2002 

  2. 질 들뢰즈, 감각의 논리, 하태환 역, 민음사, 1995 

  3. 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천개의 고원, 김재인 옮김, 새물결, 2003 

  4. 질 들뢰즈, 푸코, 허경 옮김, 동문선, 2003 

  5. Ban van Berkel, Diagrams, Move 2 Techniques, UN Studio & Goose Press, 1999 

  6. Ben van Berkel, Between Idoggrame and Image.Diagram, Quaderns 222, 1999 

  7. Ben van Berkel, Coroline Bos, Diagrams, Kaster Rattenbury ed, This is not Architecture, Routlege, 2002 

  8. Deleuze/Guattari, Mille Plateaux, Minuit, 1980 

  9. Peter Eisenman, Diagram Diaries, universe, 1999 

  10. Peter Eisenman, Blurred Zone (Eisenman architects 1988-1998), The Monacelli Press, 2003 

  11. 강훈, 현대 디지털 건축디자인에서 '잠재성 드러내기'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21권 09호, 2005.09 

  12. 김봉수, 피터아이젠만 건축설계에 활용되는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한 형태생성과 변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2000.12 

  13. 김현아, 건축 디자인 매체로서의 다이어그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1 

  14. 박정대.김진균, 프랭크 게리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0권 10호, 2004.10 

  15. 박혜경.안신욱, 디지털 프로세스를 활용한 공간디자인의 장소성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40호, 2003.10 

  16. 이승준,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 이후 변화된 프랭크 게리와 피터 아이젠만의 건축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 대학교대학원, 2002 

  17. 이진아, 현대건축에서 맥락 드러내기의 새로운 방향성 모색,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4.02 

  18. 이진아, 현대건축에서 맥락 드러내기의 새로운 방향성 모색,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20권 08호, 2004.08 

  19. 임성훈, '낯설게 하기'를 통한 반 베르켈의 작품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권2호, 2004.10 

  20. 최교식, 현대건축의 프로그램 해석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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