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자동차부품업체의 해외시장조사방법별 성과에 관한 연구
The Open Policy of Chinese Distribution Market and Counterplan of Korean Firm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8 no.4, 2006년, pp.255 - 275  

배정한 (영남대학교 국제통상학부) ,  김승철 (영남대학교 국제통상학부) ,  주신영 (영남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traits of the automobile parts industry in Korea and to analyze the performance of overseas market research.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automobile parts industry & overseas market research, the proposed hypothesis are based on practical busines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있다. 이 연구는 특정 산업에 대한 것이 아니라 일반 무역업체들의 해외시장조사방법과 성과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상기의 논문과 동일한 연구방법을 사용하되 우리나라의 자동차부품수출업체들의 해외시장조사실태와 방법별 성과를 설문조사와 그 결과의 회귀분석을 행하고, 일반적 실태와 성과를 분석한 상기의 선행 논문의 결과와 비교하여 결론을 냄으로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의 시장조사방법별 성과의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특정 산업에 대한 것이 아니라 일반 무역업체들의 해외시장조사방법과 성과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상기의 논문과 동일한 연구방법을 사용하되 우리나라의 자동차부품수출업체들의 해외시장조사실태와 방법별 성과를 설문조사와 그 결과의 회귀분석을 행하고, 일반적 실태와 성과를 분석한 상기의 선행 논문의 결과와 비교하여 결론을 냄으로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의 시장조사방법별 성과의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해외시장조사 방법별 성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그 실태와 방법별 효율성을 도출하여 자동차부품산업의 보다 효율적인 해외시장정보의 제공과 조사방법을 제시함이다.
  • 해외시장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해외시장조사 성과는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첫째, 수출시장에 대한 제품수요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해외시장조사는 현재와 미래의 수요상황, 제품의 수요량·품종과 규격, 공급국, 계층, 지역 등을 파악함으로 목적시장의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 둘째,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경쟁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목적시장에서의 경쟁상태의 파악은 해외시장조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로 자사제품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목적시장의 선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 셋째, 수출하고자 하는 해외시장의 위험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해외시장에의 진출은 국내시장과 다른 정치적, 경제적, 법률적, 문화 및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시장에서의 마케팅활동이기 때문에 다양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 넷째, 수출하고자 하는 해외시장의 유통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상품은 각각 독특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수출극대화를 위한 사전적 수출 마케팅 단계에서의 유형별 해외시장조사방법이 해외시장조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해외시장조사방법을 직접방문, 해외지사이용, 국내외 경제·무역·통상 자료 이용, 국내주재 외국광관의 자료이용, 전시회나 박람회이용, 인터넷이용으로 분류하고 해외시장조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 3-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기업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요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우선 표본기업의 기업규모를 종업원 수로 살펴보면 종업원 수가 50명 이하의 소기업이 전체의 60.

가설 설정

  • 가설 1 :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제품의 수요파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해외시장조사방법은 해외시장에서의 제품의 시장상황, 수요량과 제품종류, 제품규격, 소비계층, 유통지역 등을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론하여 각 해외시장조사방법별 상기의 제품의 수요파악간의 관계를 검증할 수 있는 가설 1을 설정하였다.
  • 가설 1-1 직접방문조사는 제품수요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경제·무역·통상 등 국내자료이용은 제품수요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경제·무역·통상 등 해외자료이용은 제품수요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제품의 경쟁상태 파악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수출하고자 하는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업체와 경쟁구조, 경쟁자의 마케팅 전략 등을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론하여 해외시장조사방법별 상기의 제품경쟁상태 파악간의 관계를 검증할 수 있는 가설 2를 설정하였다.
  • 가설 2-1 직접방문조사는 제품경쟁상태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경제·무역·통상 등 국내자료이용은 제품경쟁상태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경제·무역·통상 등 해외지료이용은 제품경쟁상태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제품의 위험요인 파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해외시장조사방법은 해외시장에서의 정치적, 법률적, 신용위험 등의 발생가능성을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론하여 해외시장조사방법별 상기의 위험요인 파악간의 관계를 검증할 수 있는 가설 3을 설정하였다.
  • 가설 3-1 직접방문조사는 위험요인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경제·무역·통상 등 국내자료이용은 위험요인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4 경제·무역·통상 등 해외지료이용은 위험요인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7 인터넷이용은 위험요인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제품의 유통구조파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해외시장조사방법은 해외시장에서 제품의 유통지역, 현지 유통구조 및 구성원과 해당제품의 거래관습 등의 유통구조를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론하여 상기의 유통구조 파악간의 관계를 검증할 수 있는 가설 4를 설정하였다.
  • 가설 4-1 직접방문조사는 유통구조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3 경제·무역·통상 등 국내자료이용은 유통구조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4 경제·무역·통상 등 해외지료이용은 유통구조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7 인터넷이용은 유통구조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주요바이어 파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직접방문조사는 주요바이어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해외지사이용은 주요바이어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3 경제·무역·통상 등 국내자료이용은 주요바이어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4 경제·무역·통상 등 해외지료이용은 주요바이어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5-7 인터넷이용은 주요바이어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해외시장조사방법은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직접방문조사는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해외지사이용은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3 경제·무역·통상 등 국내자료이용은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4 경제·무역·통상 등 해외지료이용은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5 국내 주내 외국공관의 자료이용은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7 인터넷이용은 수출·입제도 및 현황 파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출기업이 해외시장의 개척 또는 확대에 대한 의사결정을 행한 후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할 업무는 무엇인가? 해외시장조사(Overseas Marketing Research)는 기업이 해외시장의 환경과 동향을 조사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무역거래의 증진을 목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특정 물품에 대한 판매 또는 구매가능성(selling or buying feasibility)을 조사하는 것이다. 수출기업이 해외시장의 개척 또는 확대에 대한 의사결정을 행한 후,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할 업무는 해외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는 일이다. 즉, 수출기업은 해외시장조사를 통하여 어느 지역의 시장에서 어떠한 거래 선을 대상으로 어느 시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통비용을 최소화하여 많은 수량을 판매할 수 있는가를 과학적으로 조사, 연구, 분석해야한다.
해외시장조사란? 해외시장조사(Overseas Marketing Research)는 기업이 해외시장의 환경과 동향을 조사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무역거래의 증진을 목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특정 물품에 대한 판매 또는 구매가능성(selling or buying feasibility)을 조사하는 것이다. 수출기업이 해외시장의 개척 또는 확대에 대한 의사결정을 행한 후,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할 업무는 해외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는 일이다.
해외시장조사를 통하여 수출기업이 얻고자 하는 성과는 무엇인가? 그리고 해외시장조사를 통하여 수출기업이 얻고자 하는 성과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파악, 둘째, 수출하고자 하는 시장에서의 위험요인 파악, 셋째, 유통 구조파악, 넷째, 경쟁상태 파악, 다섯째, 주요 바이이어 파악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