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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외 신규 시장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사업환경 사전조사 프레임웍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re-assessment Framework for Business Environment for Delivering Projects in a New Overseas Marke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3, 2015년, pp.78 - 90  

오중근 (건국대학교 건축공학)

초록

최근 건설 내수시장의 물량 감소에 따라 해외 건설 시장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시장의 경쟁력 심화에 따른 저가 수주 및 시장 정보 부족에 따른 수주 및 수행 실패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외건설의 신규 시장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 조사항목을 정의하고 일정한 기준에 따른 분류를 하여 표준 프레임웍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레임웍을 실제 모로코 건축 프로젝트에 적용하였고 그 결과 제한적이긴 하지만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좀 더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항목에 대한 검증 및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지만 그간 체계적이지 못하게 나열되었던 항목들을 표준적인 프레임웍으로 정리하고 실무적으로 이를 사업초기의 사업환경 조사수단으로 활용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number of construction projects in the domestic market of Korea, overseas expansion of the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has been accelerated in recent years. However, the practice of bidding at a low price and lacking information about foreign new markets cau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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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높은 원가율을 낮추기 위해 양질의 프로젝트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현지의 사업 환경을 사전에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의 신규지역에서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현지의 시장 환경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조사 항목 및 표준 프레임웍을 개발하고자 한다. 즉 신규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고 진출 시장에서 발주 예상 프로젝트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거나 특별히 염두 해 두고 있는 프로젝트가 존재하고 있는 곳이 있어 진출을 고려해야 할 때 본조사항목 및 프레임웍을 통한 현지조사를 통해 사전적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흥 국가를 대상으로 한 일반적인 프레임웍을 정의하고 특정 국가에 실제 적용을 통해 그 타당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수행하지만 현재 수주 영업 단계에 있는 실제 사례를 조사하는 것은 제한적이고 시기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어 이미 조사를 완료하고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사후 검증을 수행했다는 점이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본 프레임웍의 목적인 사전 조사를 통한 검증에는 한계가 있기에 신규 시장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관련되어 진출전 사전에 조사하였던 항목과의 대조 및 조사 내용의 분석을 통해 한계점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다음 Fig.
  • 이는 해외건설신규 시장 및 프로젝트에 대해 어떠한 정보를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건설시장의 신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조사해야할 필수 조사항목을 정의하고 이를 체계적인 프레임웍으로 개발하였다. 즉 , 그간 연구되었던 수많은 조사항목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나온 조사항목들을 집대성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필수 및 추가 조사항목으로 선정되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외의 신규지역에서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현지의 시장 환경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조사 항목 및 표준 프레임웍을 개발하고자 한다. 즉 신규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고 진출 시장에서 발주 예상 프로젝트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거나 특별히 염두 해 두고 있는 프로젝트가 존재하고 있는 곳이 있어 진출을 고려해야 할 때 본조사항목 및 프레임웍을 통한 현지조사를 통해 사전적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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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건설협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 해외 수주 물량은? 국내 건설 내수 시장 발주 물량의 감소에 따라 국내업체들은 해외 건설 시장 진출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해외건설협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3년 이후 해외 수주 물량이 늘어 2014년 약 660억 달러의 수주를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3년 정도는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그간 1970년대부터 진출을 시작한 중동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였지만 최근 유럽 및 중국 업체의 선전, 다수의 국내업체들끼리의 경쟁, 낮아진 발주금액으로 인해 국내 건설기업들이 중동에서 수주 및 사업수행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 건설기업들이 중동에서 수주 및 사업수행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해외건설협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3년 이후 해외 수주 물량이 늘어 2014년 약 660억 달러의 수주를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3년 정도는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그간 1970년대부터 진출을 시작한 중동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였지만 최근 유럽 및 중국 업체의 선전, 다수의 국내업체들끼리의 경쟁, 낮아진 발주금액으로 인해 국내 건설기업들이 중동에서 수주 및 사업수행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건설기업들은 해외 건설 진출 시장의 다변화 전략을 꾀하고 있다.
3가지 측면에서 구분하는 프로젝트 유형 및 프로젝트 수행 지역 별로 수주 실패 원인은? Yang(2011)의 해외건설의 수주실패의 원인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크게 영업적인 문제, 가격의 경쟁력, 발주처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구분하여 프로젝트 유형 및 프로젝트 수행 지역 별로 수주 실패 원인을 분석하였다. 첫째, 영업적인 부분에서는 현지에서의 건설업체 인지도가 낮게 나타났기 때문인데 이는 현지 협력업체 선정의 한계, 자원조달능력 부족, 현지 지사나 법인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가격경쟁력에서는 시장조사의 다양성 및 현지 가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장비, 자재, 노무 등의 금액적인 요인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다. 셋째로 발주처의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을 현지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파악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 이였다. 프로젝트 유형 및 프로젝트 수행 지역별로 수주 실패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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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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