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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IT)과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지속적 경쟁우위와의 관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etition Strategy - Focused on Continuous Competitive Advantage -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8 no.1, 2006년, pp.15 - 31  

임상혁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o overdoing of enforcement of the importance of strategical mind which indicates future direction when management environment around organizations are variously changing. This document describers preceding and comparison research about competition strategy, competitive advantage and IT c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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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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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수요자(user)와의 직접적으로 관계를 가짐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이미지를 구성하고 거기에 적합한 부품메카를 찾아서 공동으로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리고 판매후의 컴퓨터관련 서비스나 지원테제도 비즈니스 모델안으로 포함하여 고객만족을 철저하게 실현해서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이다. 고객은 델 사내부의 기술자와 지원요원레벨이 업무수행 상 사용하는 정보까지도 참조가 가능하다 역시 소매업·제조업·유통업뿐만이 아닌, 「종합적 컴퓨터 서비스업」이라 할 수 있는 복합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신제품을 기획하는 SPA(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Cable Apparel)의 전형적 사례로서 패스트 리테 일링과 함께 들 수 있다 하겠다.
  • 델 컴퓨터는 부품제조·조립·물류까지도 아웃소싱하면서도 인터넷을 고도하게 구사하여 각 업자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고객요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여 조달·제조의 철저한 동기화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수요자(user)와의 직접적으로 관계를 가짐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이미지를 구성하고 거기에 적합한 부품메카를 찾아서 공동으로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리고 판매후의 컴퓨터관련 서비스나 지원테제도 비즈니스 모델안으로 포함하여 고객만족을 철저하게 실현해서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 있어서 공통된 주요 핵심과제인 「지속적 경쟁우위의 획득」이라는 관점에서 경영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및 그리고 오늘날 지속적 경쟁우위를 실현하고 있는 사례분석을 통해서 정보기술(IT)이 그 원천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는지의 이론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오늘날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을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노베이션으로서 설명하고 있는 자원베이스 시각(Resource-Based View)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시간」, 「복잡성」에 의한 모방곤란성에서 지속적 경쟁우위가 실현되고 있다고 하는 주장은 현실적으로 부적합하다. 오히려 「단순·간결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모방·대용이 용이하다는 경쟁전략론의 평가를 인정하면서 어떻게 하여 지속적 경쟁우위가 실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탱하고 있는 정보기술이라고 하는 자원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보기술 능력(Capability)의 존재가 모방곤란성을 창출하여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기능하고 있는 것을 뒷받침하는 결과임을 확인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보기술 환경의 정비와 실시가 과연 경쟁우위 그리고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까? 특히 자원베이스시점(RBV:Resource-based View)에서 정보기술의 실시로 지속적 경쟁우위를 실현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해서 진정한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정보기술이 기능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말하는 정보기술이란 인터넷과 정보기술과 같은 하드웨어에 한정한 것이 아닌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 하우스 등에서 최근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CM(Supply Chair Managrment),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FA(Sales Force Assistant)등의 소프트웨어파케이지와 족자개발의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까지 총괄 의미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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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술의 사례에 따른 지속적 경쟁우위의 설명변수는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가? 그것은 자원과 능력을 구별하는 시점을 채용함으로써 가능하다 판단된다. Barney et al으로 대표되는 바와 같이 자원과 능력의 차이는 이론적으로는 구별 할 수 있어도 실제로는 상당히 애매하여 구별하기 힘들며 호환성 있는 개념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사실 있다(Barney, 2001).
경영전략의 목적은 무엇인가? 경영전략의 목적이 경쟁우위의 획득이라는데 이론은 없을 것이다. 여기에서 경쟁우위에 있는 기업이란 장기에 걸쳐서 업계 내에서나 전략그룹 간에서의 평균치보다도 높은 이익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을 가리킨다.
경제학 영역에서 명확하게 규명된 네트워크의 특성은 무엇인가? 90년대 후반부터 다시 경쟁우위의 원천이라고 생각하여 정보기숙에의 기대감을 가지게 된 것은 디지털 기술의 진전에 따른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이 컴퓨터를 중심으로 하는 정보처리 기술과 함께 고도하게 시스템화 되면서 급속하게 진전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네트워크의 특성으로서 각 참가 단위 수 가 증대하면 증대할 수 록 서로 상승적으로 작용하여 각 참가단위의 이익이나 편익이 증대하는 것은 이미 경제학 영역에서 명확하게 규명되어지고 있다. 이른바 「네트워크의 외부성 (network external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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