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기업의 역량,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 An Empirical Study of the Interrelationship Corporate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Business Performance in IT Enterprise원문보기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희귀하고, 또 대체불가능하며 모방이 어려운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이들 자원이 경쟁전략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자원을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corporate capability)이 있어야 한다. 특히, 정보기술기업들은 자원기반관점에서의 내적인 기업역량(corporate capability)의 확보와 우월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자에 비해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여야 하며, 이것이 기업성과와 연결 될 수 있다.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기업들은 자원기반관점에서의 내적인 기업역량(corporate capability)의 확보와 우월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자에 비해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여야 하며, 이것이 기업성과와 연결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정보기술 기업들의 역량과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를 한국의 정보기술기업 조직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정보기술기업들은 기업역량과 경쟁전략의 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들을 도출하였는데, 특히 재무역량과 원가우위의 정의 영향관계, 반면에 재무역량과 기술 차별화전략의 부의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기업역량의 변수들은 경영성과에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다 기업의 핵심역량과 자원기준관점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점에서는 정보기술기업의 경우에도 기술 차별화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가우위 전략을 추구함으로서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희귀하고, 또 대체불가능하며 모방이 어려운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이들 자원이 경쟁전략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자원을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corporate capability)이 있어야 한다. 특히, 정보기술기업들은 자원기반관점에서의 내적인 기업역량(corporate capability)의 확보와 우월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자에 비해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여야 하며, 이것이 기업성과와 연결 될 수 있다.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기업들은 자원기반관점에서의 내적인 기업역량(corporate capability)의 확보와 우월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자에 비해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여야 하며, 이것이 기업성과와 연결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정보기술 기업들의 역량과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를 한국의 정보기술기업 조직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정보기술기업들은 기업역량과 경쟁전략의 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들을 도출하였는데, 특히 재무역량과 원가우위의 정의 영향관계, 반면에 재무역량과 기술 차별화전략의 부의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기업역량의 변수들은 경영성과에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다 기업의 핵심역량과 자원기준관점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점에서는 정보기술기업의 경우에도 기술 차별화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가우위 전략을 추구함으로서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In spite of the variety of business environments around start-up firms, almost all existing studies on business strategy of new IT firms.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of the corporate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rmance of IT enterprise. There was...
In spite of the variety of business environments around start-up firms, almost all existing studies on business strategy of new IT firms.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of the corporate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rmance of IT enterprise. There was much research for IT enterprise in other lands, but there was a little in Korea. Through previous literature, we can't find differences between IT enterprise strategies and common corporation strategies. So this research treats new strategies of IT. This research is explanatory and three research question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determining factors(corporate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IT enterprise in Busan area. In order to test the established 3 hypothesis, several multi-variate analyses are used. Factor analysis is used to reduce the competitive advantage question to its underlying factors. Finally, multi-variate regression and analysis is used to determine whether performance differences The result of this study would be useful to practitioners on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Finally, this study is expected to encourage entrepreneurs to create new possibility in IT enterprise and to assist more new operating business strategy.
In spite of the variety of business environments around start-up firms, almost all existing studies on business strategy of new IT firms.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of the corporate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rmance of IT enterprise. There was much research for IT enterprise in other lands, but there was a little in Korea. Through previous literature, we can't find differences between IT enterprise strategies and common corporation strategies. So this research treats new strategies of IT. This research is explanatory and three research question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determining factors(corporate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IT enterprise in Busan area. In order to test the established 3 hypothesis, several multi-variate analyses are used. Factor analysis is used to reduce the competitive advantage question to its underlying factors. Finally, multi-variate regression and analysis is used to determine whether performance differences The result of this study would be useful to practitioners on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Finally, this study is expected to encourage entrepreneurs to create new possibility in IT enterprise and to assist more new operating business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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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 기업들의 역량과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를 한국의 정보기술기업 조직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도출된 정보기술기업의 역량, 전략 및 성과의 관계를 통해 그것이 갖는 함의를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상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하여 부산지역의 정보기술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역량과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기업역량이 경쟁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 역량과 경쟁전략이 성과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Porter(1980)에 의하면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두 가지의 본원적 기반은 저원가와 차별화 전략이다. 기업이 저원가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경우에는 내부적인 효율성이 일차적인 목표가 되므로 규모의 경제의 이점을 활용하려고 한다.(Hambrick, 1983).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터넷은 물론이고 음성메일, 모바일, 유비 쿼터스 등 신개념의 정보통신기술이 기업활동에 접목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 활용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경쟁전략과 경영활동에 내재된 역량의 수준에 따른 성과차이가 무엇인지를 규명함으로써 전략적 효과 달성을 위해 정보기술기업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상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하여 부산지역의 정보기술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역량과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기업역량이 경쟁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 역량과 경쟁전략이 성과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들을 실증 분석하기 전에 설문조사에 사용된 여러 항목으로 측정한 변수들에 대하여 구성개념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신뢰성 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적합한 자료가 수집되었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의 영역은 모두 3 개의 영역이며 각 영역별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에 의한 직각회전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아이겐 값은 1.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정보기술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기업역량, 경쟁전략과 성과가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우리나라 정보기술기업에 관한 연구들은 정보기술기업의 활성화가 미비한 시기에 이루어진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연구 표본이 정보기술기업을 올바르게 반영하고 있지는 못한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오늘날 정보기술기업들의 역량과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 기업들의 역량과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를 한국의 정보기술기업 조직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도출된 정보기술기업의 역량, 전략 및 성과의 관계를 통해 그것이 갖는 함의를 다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정보기술기업의 기업역량은 경쟁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정보기술기업의 기업역량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정보기술기업의 경쟁전략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가설 3과 같은 연구명제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하여 과 같이 기업역량과 경쟁우위 전략 그리고 경영성과간의 인과관계의 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들을 실증 분석하기 전에 설문조사에 사용된 여러 항목으로 측정한 변수들에 대하여 구성개념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신뢰성 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적합한 자료가 수집되었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의 영역은 모두 3 개의 영역이며 각 영역별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에 의한 직각회전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아이겐 값은 1.0 이상인 값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각 요인의 내적일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 Alpha 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배포된 200부 중 최종적으로 11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기업 실무책임자에게 협조를 구하고 설문지에 대한 설명 후 회수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최이규, 이수형(2001)은 기업역량을 마케팅역량, 제품개발력, 제품신뢰력, 경쟁대응력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요인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제품개발, 경재대응, 제품신뢰 역량군으로 명명하였다. 여기서 마케팅역량은 이전 가능한 마케팅 요소 확보, 강력한 지역별 유통망의 확보, 광고 및 판촉과 같은 촉진활동 등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의 정보기술기업을 대상으로 업종 및 업력 등을 기준으로 200개 기업을 추출하여 해당 정보기술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CEO 및 CIO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배포된 200부 중 최종적으로 11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의 정보기술기업을 대상으로 업종 및 업력 등을 기준으로 200개 기업을 추출하여 해당 정보기술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CEO 및 CIO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배포된 200부 중 최종적으로 11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기업 실무책임자에게 협조를 구하고 설문지에 대한 설명 후 회수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가설 1(정보기술 기업의 기업역량은 경쟁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을 검증하기 위하여 4개의 기업역량 변수(연구개발역량, 마케팅 역량, 재무역량, 인사, 조직역량)를 독립변수로 하고 2개의 경쟁전략의 변수(원가우위, 기술차별화)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2(정보기술기업의 기업역량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을 검증하기 위하여 4개의 기업역량 변수(연구개발역량, 마케팅 역량, 재무역량, 인적자원역량)를 독립변수로 하고 1개의 경영성과의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3(정보기술기업의 경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을 검증하기 위하여 2개의 경쟁전략 변수(원가우위, 차별화)를 독립변수로 하고 1개의 경영성과의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이상인 값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각 요인의 내적일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 Alpha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정보기술기업의 기업역량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는, 연구개발 역량, 마케팅 역량, 재무역량, 인사, 조직역량 모두가 성과에 긍정적인 관계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의 이유는 기존의 일반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전략연구의 전략요인들을 조금씩 수정하여 정보기술기업에 적용한 것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전략연구에서 자원기준관점이나 Poter(1985)의 본원적 전략의 경쟁전략의 차원을 정보기술기업에 적용하여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었다.
또한 기업역량의 변수들은 경영성과에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다 기업의 핵심역량과 자원기준관점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점에서는 정보기술기업의 경우에도 기술 차별화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가우위 전략을 추구함으로서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 5>는 기업역량과 경쟁우위전략 간의 다중회귀 분석결과를 나타낸다. 먼저 원가우위전략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식을 살펴보면, 재무역량이 원가우위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연구개발역량, 마케팅역량, 인사, 조직역량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유의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기업역량과 경쟁전략의 영향관계에서는, 재무역량과 원가우위 전략의 정의 영향관계, 연구개발역량과 기술차별화의 정의 영향관계, 마케팅 역량과 기술 차별화의 정의 영향관계 그리고 재무역량과 기술차별화의 부의 관계를 도출할 수 있다.
먼저 원가우위전략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식을 살펴보면, 재무역량이 원가우위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연구개발역량, 마케팅역량, 인사, 조직역량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유의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부산지역의 정보기술기업들은 기업역량과 경쟁전략의 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들을 도출하였는데, 특히 재무역량과 원가우위의 정의 영향관계, 반면에 재무역량과 기술 차별화전략의 부의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기업역량의 변수들은 경영성과에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다 기업의 핵심역량과 자원기준관점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분석결과, 원가우위 전략(0.28, p<0.01)은 경영성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정보기술기업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에서는 원가우위 전략과 경영성과의 정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연구개발역량(0.34), 마케팅 역량(0.29), 재무역량(0.58), 은 경영성과에 p<0.01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사·조직역량(0.15)도 p<0.05수준에서 유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에 재무역량은 기술차별화에 오히려 부의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사, 조직역량은 긍정적이지만 유의적인 영향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앞서의 원가우위 전략과의 관계에서 살펴보면, 연구개발이나 마케팅 역량과 같은 변수들은 비용을 수반하는 요인이지만 이들의 역량의 확보는 정보기술기업의 기술 차별화를 추구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기업역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재무역량과 같은 변수는 원가우위의 추구의 긍정적 결과와는 달리 차별화 추구 전략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의 전개과정에서 한계점이 있다.
둘째, 종속변수인 경영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실제 연구의 분석에는 주관적 지표만 사용하였으며 재무적인 객관적인 지표를 사용하지 못하였다. 이는 성장단계 상 대부분 도입기에 있는 기업들이 재무적 지표를 공개하기를 꺼리고 있어 실제 행해진 객관적 재무적 성과도 별로 측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는 성장단계 상 대부분 도입기에 있는 기업들이 재무적 지표를 공개하기를 꺼리고 있어 실제 행해진 객관적 재무적 성과도 별로 측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경영성과의 지표에서 이러한 객관적 지표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방법론이 개발이 요구된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정보기술기업의 환경이나 전략 등과 같은 변수를 상황변수로 활용하거나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틀을 보다 정교하게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연구방법상의 한계점으로 동일방법상의 편의(common method variance) 문제와 각 변수간의 역의 인과성(reverse causality)에 대한 관계도 추후연구에서는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원기준관점에 따르면 역량은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
최근 역량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 주류를 차지한 자원기준관점을 주축으로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원기준관점에 따르면 역량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중 가치가 있고, 모방하기 어려우며, 전략적 대체 자원이 없고 희소한 4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들 역량을 보유한 기업일수록 다른 기업에 비해 경쟁우위를 누리게 되고, 기업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Barney(1991)의 자원기반적 관점에 따르면 조직역량이란 무엇인가?
Barney(1991)의 자원기반적 관점에 따르면 조직역량은 경영관리적 역량, 조직 프로세스 및 체계, 통제 가능한 정보와 지식을 포함하는 유형 및 무형의 자산의 집합체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역량은 대체로 재무적 자원, 물리적 자원, 인적 자원, 조직적 자원 등의 범주로 구분되면서 기업의 경쟁력 분석과 성과 평가에 널리 활용되어 왔다.
조직의 역량이란 어떤 역량인가?
조직의 역량(capability)이란 용어는 조직의 특성을 기술하기 위해 Selzick(1957)이 처음으로 사용한 개념이다. 이는 한 조직이 다른 경쟁조직에 비해서 특별하게 잘 수행하는 역량으로 그 동안 많은 연구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Hitt & Ireland, 1984; Meye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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