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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강관 삽입 중공 RC 기둥의 내부구속 효과 연구
Confining Effect of an Internal Steel Tube in a Circular Hollow RC Colum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4A, 2006년, pp.565 - 575  

한택희 (고려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김홍중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영종 ((주)동성엔지니얼이 구조부) ,  강영종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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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된 콘크리트는 구속되지 않은 콘크리트에 비해 상당히 큰 강도를 갖는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구속응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강도의 증가를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중공교각의 경우, 심부구속력의 부재로 인하여 중공교각의 안쪽면에서 취성파괴가 발생하며, 이는 기둥의 강도 저하 및 연성의 저하를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강관 삽입 중공 RC(Reinforced Concrete) 기둥이 개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삽입 강관에 의한 내부 구속력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총 36개의 시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통하여 삽입 강관의 구속력과 이로 인한 콘크리트의 강도 증가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concrete is confined, its strength is enhanced by confining stress. Thus, increasing confining stress makes concrete strength higher. But a brittle failure may occur in hollow RC(Reinforced Concrete) column although its concrete is confined by transverse reinforcements. This brittle failur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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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3)으로 강관삽입 중공기둥의 우수한 연성능 력을 검증하였으며, 이의 결과는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 서는 강관이 삽입된 중공기둥의 연성능력 발휘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삽입강관에 의한 콘크리트의 구속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강관 삽입 중공 RC 기둥에 대해서 현재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내부 구속력의 검증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수행되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강관 삽입 중공 RC 교각 내부에 삽입된 강관의 내부 구속력에 의한 내부구속효과를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으며, 강관 삽입 중공 RC 기둥의파괴 형태를 정의하고, 파괴 형태를 제어하기 위한 삽입강관의 최소 두께 산정식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공 RC 기둥 내에 강관을 삽입함으로써, 콘크리트의 구속응력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구속응력을 발휘하기 위한 강관의 최소 필요 두께 이전 까지는 강관의 두께 증가에 따라 콘크리트의 강도 증가도 함께 이루어지며, 최소 필요 두께 이상의 강관이 삽입되었을 때는 더 이상의 강도 증진 효과가 발휘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계조건에서의 좌굴강도는 일반적인 조건(bilateral boundary condition)에 의한 좌굴강도 보다 큰 값을 갖게 되는데, 이데 대한 정확한 연구가 추후 수행되어야 정확한 파괴 시점의 계산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 구속효과의 존재를판단하기 위한 것으로서, 강관의 좌굴강도에 대한 연구는 수행 하지 않고 실험 결과에 의하여 파괴를 판단하였다. 파괴예측이나 유지보수 및 보강차원에서 볼 때, 설계시에는 그림 7과 같은 자유물체도의 적용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삽입강관에 의한 구속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서 매개변수는 기둥 단면의 직경(D': 100,150, 200 cm), 중공비(Di /D': 0.

가설 설정

  • 따라서 콘크리트의 구속응력이 강관을 따라 균일하게 작용 하고 횡철근이 강관보다 먼저 항복된다는 가정 하에서, 아치의 반력으로써 구속응력을 계산하였다. 물론 강관에 의한 콘크리트 구속효과가 없다면, 그림 6과 같은 자유물체도는 성립하지 않을 것이다.
  • 상기의 각국 설계기준을 비교하면 그림 4와 같다. 여기서각 설계기준의 비교를 위하여 주철근비는 0.01로 하였으며, 횡철근비는 국내의 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값보다 크다고 가정하였다. 그림 4의 결과를 보면 축력비 0.
  • 여기서각 설계기준의 비교를 위하여 주철근비는 0.01로 하였으며, 횡철근비는 국내의 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값보다 크다고 가정하였다. 그림 4의 결과를 보면 축력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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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건설교통부(2000) 도로교설계기준 

  2. 한승룡, 임남형, 강영종, 이규세(2003) 강관보강 중공 RC 기둥의 연성 평가 해석,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5권 1호, pp. 1-8 

  3. ATC (1983) Seismic retrofitting guidelines for highway bridges, report ATC-6-2, Palo Alto, Calif., August 

  4. Balmer, G.G. (1949) Shearing strength of concrete under high triaxial stress - computation of mohr's envelope as a curve, Structural Research Laboratory Report No. SP-23, U. S. Bureau of Reclaimation, 13pp 

  5. Balmer, G.G. (1949) Shearing strength of concrete under high triaxial stress - computation of mohr's envelope as a curve, Structural Research Laboratory Report No. SP-23, U. S. Bureau of Reclaimation, 13pp 

  6. Haftka, R. and Nachbar, W. (1970) Post buckling analysis of an elastically restrained column, Int. J. Solids Structures, Vol. 6, pp. 1433-1449 

  7. Kang, Y.J., Kim, D.Y., Lee, S.G., Han, T.H., and Kim, Y.J. (2001) Ductility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piers internally confined by a steel tube,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eel and Composite Structures, Vol. 2, January, pp.1301-1310 

  8. Mander, J.B., Priestly, M.J.N., and Park, R. (1984) Seismic design of bridge piers, Research Report No. 84-2, Univ. of Canterbury, New Zealand 

  9. Mander, J.B., Priestly, M.J.N., and Park, R. (1988)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 114, No. 8, Aug. pp. 1804-1826 

  10. NZS 3101 (1982) The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Standards Association of New Zealand, Wellington 

  11. Popovics, S. (1973) A numerical approach to the complete stressstrain curves of concrete, Vol. 3, No. 5, September, pp. 583-599 

  12. Richart, F.E., Brandzaeg, A., and Brown, R.L. (1928) A Study of the failure of concrete under combined compressive stresses, University of Illinois Engineering Experimental Station, Bulletin No. 185, 104pp 

  13. Richart, F.E., Brandzaeg, A., and Brown, R.L. (1929) The failure of plain and spirally reinforced concrete in compression, University of Illinois Engineering Experimental Station, Bulletin No. 190, 74pp 

  14. Scott, B.D., Park, R., and Priestley, M.J.N. (1982) Stress-strain behavior of concrete confined by overlapping hoops at low and high strain rates, ACI Journal. January-February pp. 13-27 

  15. Scott, B.D., Park, R., and Priestley, M.J.N. (1982) Stress-strain behavior of concrete confined by overlapping hoops at low and high strain rates, ACI Journal. Proceedings V. 79, No. 1, Jan.-Feb., pp. 13-27 

  16. Sheikh, S.A. and Uzumeri, S.M. (1980) Strength and ductility of tied concrete columns, ASCE. Vol. 106, pp. 1019-1012 

  17. Vallenas, J., Bertero, V.V., and Popov, E.P. (1977) Concrete confined by rectangular hoops subjected to axial loads, Report UCB/EERC-77/13,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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