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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용 조인트 충진재의 성능 및 내유저항특성 비교연구
Comparison of Performance & Jet Fuel Oil Resistance of Joint Sealant Materials for Airsid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6 no.4D, 2006년, pp.587 - 592  

박태순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근식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  이수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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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side 지역 콘크리트 포장의 조인트에 사용되는 충진재는 항공기 이 착륙시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고열의 후폭풍과 계류장에서 항공기의 정비 및 주유시 항공유 유출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공항용 조인트 충진재는 도로포장용과는 다른 충진재의 사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3 종류의 충진재에 대하여 물리적 특성 시험과 성능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재료는 폴리썰파이드, 폴리우레탄, 실리콘을 사용하였다. 시험결과 폴리썰파이드 충진재는 내열성과 내유성에 대한 저항성이 가장 우수하였으며, 폴리우레탄, 실리콘 충진재의 순으로 시험결과가 나타났다. Airside 지역별 특성을 고려했을 때, 폴리썰파이트 충진재는 활주로와 계류장에, 폴리우레탄 충진재는 유도로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실리콘 충진재는 Airside 지역 충진재로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joint sealants used in the airside should resist the high temperature of the jet blast and the jet fuel oil spilled when the aircraft is maintained and filled. The material of joint sealant for the airside should be different from that for the road due to these characteristics. Three different 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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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재료의 항공유에 대한 저항성을 시험하기 위하여 접착 인장강도시험에 사용한 동일한 모양의 공시체를 제작하여 항공유속에 48시간을 담가두었으며 48시간 후에 꺼내어 무게 변화율을 측정하였다. 무게변화율은 각 재료가 48시간 침적되어 있는동안 항공유의 침투로 인하여 무게변화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에 착안하여 실시하였다. 표 7.
  • 현재 공항포장용 충진재의 평가시험은 물리적 특성만을 고려한 시험에 의존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각 충진재가 항공유에 침적된 경우와 되지 않은 경우의 시료를 제작하여 윤하중 주행시험, 접착인장강도 시험을 고안하여 공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3종류의 조인트 충진재를 선정하여 충진재의 성능과 항공유에 대한 저항성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재료는 폴리썰파이드(Polysulfide), 폴리우레탄(polyurethane) 및 실리콘(silicone)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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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태순, 김원주(2002) 공항 콘크리트 조인트 실런트의 내유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2. 박태순, 김원주, 조혁기, 이근식(2004) 공항 콘크리트포장 조인트실런트의 내유특성 비교 연구, 한국도로학회 2004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69-272 

  3. Ashwani K. Sharma (1990) Experimental Rehabilitation of Jointed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72, pp. 27-34 

  4. Ashok Gurjar, Dan G. Zollingger, and Tianxi Tang (1997) Strain and Age Effects on Behavior of a Concrete Pavement Joint Sealant Materia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9, pp. 95-100 

  5. Ashok Gurjar, Hyung B. Kim (1998) Laboratory Investigation of Factors Affecting Bond Strength in Joint Sealants, Pavement and Winter maintenance No. 38623, pp. 13-21 

  6. Bryan K. Hawkins, Anastasios M. Ioannides, Issam A. Minkarah (2001) To Seal or Not to Seal: Construction ofa Field Experiment to Resolve an Age-Old Dilemma, Maintenance of Transportation Pavements and Structures, pp. 38-45 

  7. Dennis A. Morian and Shelley Stoffels (1998) Joint Seal Practices in the United States Observations and Considerations, Pavement and Winter maintenance No.38623, pp. 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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