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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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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파괴 시험 장비인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에 의한 처짐곡선을 활용하여 아스팔트 포장구조체의 물성을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2004년 국도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의 FWD 자료로 다층탄성이론에 근거한 역산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역해석을 실시하였다. 3층 포장구조체로 기반암을 고려하여 역해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각 층 탄성계수의 95% 신뢰구간을 선정하였다. 이 신뢰구간의 범위와 기존 문헌상의 범위를 비교한 결과 차이가 없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탄성계수를 직접 추정할 수 있는 회귀 분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회귀 분석모델의 적합성 및 유의성 검증, 다중공선성 분석, 잔차 분석 그리고 분산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회귀 분석모델이 유의하며 높은 적합성을 갖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회귀 분석 모델을 통해 FWD 시험시 현장에서 역해석을 실시하지 않고도 직접 탄성계수를 추정하여 포장구조체의 상태평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아스팔트층의 탄성계수는 온도변화에 따라 많은 차이를 나타내므로 기준온도로 온도보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현재 공용중인 국도 아스팔트 포장구조체 각 층의 탄성계수와 95%신뢰구간의 탄성계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velopment of regression model for asphalt concrete pavements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deflections is presented in this paper. A backcalculation program based on layered elastic theory was used to generate the synthetic modulus database, which was used to generate 95% confidence inter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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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4년 국도 포장관리시스템(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의 FWD자료를 다층탄성이론에 근거한 역해석 프로그램을 통해 역산 해석을 실시하여 현재 공용중인 국도 아스팔트 포장구조체 각 층의 탄성계수 분포범위를 파악하고, 그 결과로부터 포장구조체의 탄성계수를 직접 추정하는 회귀분석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4년 국도 PMS의 비파괴시험인 FWD 자료를 역해석하여 현재 공용중인 국도 아스팔트 포장체 각 층의 탄성계수 범위를 제시하고 탄성계수를 추정할 수 있는 회귀분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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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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