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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WD 처짐량 기반 도로 공동 및 함몰 위험도 평가 기초 연구
Preliminary Evaluation of Subsurface Cavity and Road Cave-in Potentials Based on FWD Defl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59 - 68  

김태우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윤진성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이창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백종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최연우 (서울특별시 도로관리과 도로관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potential risk level of road cave-ins due to subsurface cavities based on the deflection basin measured with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FWD) tests. METHODS: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tests were conducted to detect road cavities.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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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포장체 물성이 불량하거나 공동이 존재하여 하부지지력이 나빠지는 경우 처짐량이 비선형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처짐량 분석 이전에 이러한 거동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하중크기에 따른 처짐값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이 발생한 구간과 건건한 구간에서 실시한 FWD 시험으로부터 측정한 표면처짐량을 비교하여 공동으로 인한 지반함몰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GPR 조사를 실시하여 공동 존재유무를 확인하고, 공동 구간 및 건전 구간에서 FWD 시험을 실시하여 표면처짐량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이 발생한 구간에 대해서 FWD 시험을 실시하여 공동 발생 유무 및 도로함몰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도로포장의 다양한 조건(포장층 두께, 지지력, 교통량 등)과 공동의 형상(크기, 깊이, 체적 등) 등 변수가 많으므로 공동이 없는 건전구간 대비 공동구간의 처짐량을 상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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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WD 시험으로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역해석하여 포장체의 물성을 평가하는 방법의 한계는? 2006). 하지만 역해석 기법을 올바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정해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공동이 있는 경우에 대한 아스팔트 포장의 일반해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지반함몰의 주원인은? 최근 국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지반함몰은 대부분 노후 상하수도의 손상, 느슨하게 다져진 굴착복구 구간, 공사구간 지하수 유출 등으로 인하여 토사가 유출되어 생성된 공동(서울시에는 주로 “동공”으로 표기함)이 무너져서 발생한다(Choi et al. 2015; Kuwano 2015).
지반함몰 원인인 공동을 찾기 위해 이용하는 GPR 시험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지반함몰을 예방하기 위한 일환으로 발생원인인 공동을 찾기 위하여 전자기파를 이용한 비파괴시험인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시험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GPR 시험을 통하여 공동의 위치 및 크기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GPR 시험으로 획득한 공동의 크기 및 심도에 따라 공동을 3단계(A, B, C)로 분류하여 관리하는 체계를 사용하고 있다(Kuwano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aek, J., Choi, J. S., and Kim, S. I. (2001). "Development of estimation procedure of bedrock depth for flexible pavement through numerical simulation of FWD test," J. Korean Soc. of Civil Eng., Vol.21, No.5, pp.643-654. 

  2. Choi, J. S., Lee, S. H., Kim, S. I., and Yoo, J. H. (1998).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layer properties of flexible pavement with respect to dynamic effects of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1: Development Backanalysis Procedure," J. Korean Soc. of Civil Eng., Vol.18, No.2-5, pp.623-634. 

  3. Choi, Y. W., Choi, H., and Kim, J. M. (2015). "Cause of road cavity and action plan for road collapse prevention," Proc. of 2015 Korea Soc. of Road Eng. Conf., October 2015, Seoul, Korea. 

  4. Kim, Y. R., Hibbs, B. O., and Lee, Y. C. (1995). "Temperature correction of deflections and backcalculated asphalt concrete moduli," Trans. Res. Rec., No. 1473, pp.55-62. 

  5. Kim, Y. R., Lee, Y. C., and Ranjithan, S. R. (2000). Flexible pavement condition evaluation using deflection basin parameters and dynamic finite element analysis implemented by artificial neural networks, ASTM STP 1375. 

  6. Kuwano, R. (2015). "Ground depression/cave-in caused by subsurface cavities," Presented in 2015 Korea Soc. of Earth and Expl. Geophy. Conf., May 14 2015, Seoul, Korea. 

  7. Lee, J. K., Lee, S. Y., and Mun, S. H. (2016). "A study on voided-area analysis and remaining life prediction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for pavement structures," Int. J. High. Eng., Vol. 18, No. 6. pp.131-136. 

  8. Molenaar, A. A. A. (1983). Structural Performance and Design of Flexible Road Constructions and Asphalt Concrete Overlays, Ph. D. Dissertation,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Delft, The Netherlands. 

  9. Mun, S. and Kim, Y. R. (2009). "Backcalculation of subgrade stiffness under rubblised PCC slabs using multilevel FWD loads," Int. J. High. Eng., Vol.10, No.1, pp.9-18. 

  10. Park, H. M., Kim, Y. T., Choi, J. Y., and Kim, K. H. (2016). "A preliminary study for assessing the risk of road collapse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Int. J. High. Eng., Vol. 18, No. 5, pp.57-62. 

  11. Park, S. W., Hwang, J. J., Hwang, K. Y., and Park, H. M. (2006). "Development of a model for predicting modulus on asphalt pavements using FWD deflection basins," J. Korean Soc. of Civil Eng., Vol.26, No.5D, pp.797-804. 

  12.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6). "First introduction of four-stage road cavity management levels for Seoul roads" News Release, November 23, 2016 (in Korean). 

  13. Son, J. C., Rhee, S. K., An, D. S., and Park, H. M. (2006). "Development of the structural condition evaluation technique for asphalt pavements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deflections," Int. J. High. Eng., Vol. 8, No. 4. pp.115-124. 

  14. Talvik, O. and Aavik, A. (2009). "Use of FWD deflection basin parameters (SCI, BDI, BCI) for pavement condition assessment," The Baltic J. of Road and Bridge Eng., Vol. 4, No. 4, pp.196-202. 

  15. Yoon, J. S., Baek, J., Choi, Y. W., Choi, H., and Lee, C. M. (2016). "Signal pattern analysis of ground penetrating radar for detecting road cavities," Int. J. High. Eng., Vol. 18, No. 6, pp.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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