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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진동수를 고려한 박판 구조물의 보강재 최적설계
Optimization of Reinforcement of Thin-Walled Structures for a Natural Frequency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19 no.2 = no.72, 2006년, pp.195 - 202  

임오강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기술연구소) ,  정승환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최은호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대우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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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판 구조물은 자동차를 비롯하여 항공기, 인공위성, 선박 등의 운송 수단과 건축물의 돔과 같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으며 동시에 경량화를 필요로 하는 경우 널리 사용되는 구조물이다. 엔진, 변속기 등의 회전체의 부품을 보호하는 박판 구조물인 자동차 후드에서의 새로운 보강재 형상을 제시하였다. 자동차 후드는 엔진 룸에 장착되어 있는 회전체의 진동 영향을 민감하게 받아 공진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설계하중을 지지할 강성을 가지며 동적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즉, 강성을 유지하면서 공진에 의한 진동도 고려해야 한다. 이는 곧 승차감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최적의 강성증대 설계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적 동적 강성평가와 함께 고유진동수를 고려한 보강재의 최적설계가 도입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유진동수를 고려한 대표적인 박판 구조물인 자동차 후드의 보강재 위상을 구하고, 도출된 위상에서 보강재의 형상 최적 설계 후 제시된 보강재 단면의 최적 치수를 다구찌 방법을 이용한 직교 배열표상에서의 각 설계변수의 수준과 최적의 설계변수의 조건으로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n-walled structures are efficiently utilized an automobiles, aircraft, satellite and ship as well as needed light weight simultaneously. This paper presents new shape of automobile hood reinforcement that rotating parts as engine, transmission are protected by thin-walled structures. The automo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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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후드의 보강재 배열을 위상 최적 설계를 이용하여 초기 개념 설계단계에서 도출했으며, 모든 경우에서 같은 재료의 양을 가지고 초기 고유진동수 값이 증가되도록 수렴시키면서 위상을 얻고자 하였다. 또한 박판 구조물인 후드의 질량을 늘이지 않으면서 고유진동수를 최대화되게 하기 위해 근사 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보강재의 형상 최적 설계를 하였고, 질량과 고유진동수의 상반된 관계를 다 구찌 기법을 이용하여 보강재의 치수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형차량을 대상으로 배기량의 크기를 감안하여 일반화 시킨 형상을 정하였다. 즉, 중형을 기준으로 전폭 값을 참고하여 차륜거리를 추정하고 측정된 차량의 실제 치수와 비교하여 전 차종에 대하여 치수를 일반화 하였다.
  • 위상 최적설계를 통해 보강재의 위상을 구했으며 형상 최적 설계를 통하여 가장 높은 값의 고유진동수를 얻을 수 있는 실제적인 위치에서 보강재 단면의 최적 크기를 구하고자 하였다. 박판 구조물인 후드의 질량을 줄이면서 고유진동수를 최대화 되게 하기 위해 질량과 고유진동수의 상반된 관계를 다 구찌 기법을 이용하여 보강재의 치수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요인 배치법(박성현, 2003)은 관심영역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모든 경우에 대하여 실험하는 방법으로 설계 변수가 n개이고, 수준이 R인 경우 필요한 실험횟수는 R”이 된다. 알고리즘이 초기 설계 점에서 시작하여 최저점에 도달하면 수렴하는 강하함수는 단계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 감소하게 되고 증가하게 되는 시점이 알고리즘 종료하게 되고, 이 경우의 최적 해는 목적함수가 최소인 마지막 바로 전 단계에 수렴한 최적해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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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박성현 (2003) 현대 실험 계획법. 민영사. pp.306-331 

  2. 이상진 (2003) 저차 유한요소를 이용한 다하중 경우를 가지는 평면구조물의 위상최적화,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16(1), pp.59-67 

  3. 이태희, 이동기, 구자겸, 한석영, 임장근 (2000) 설계민감도해석을 이용한 자동차후드 보강경로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24(1), pp.62-68 

  4. ANSYS APDL Programmer's guide Release 8.0 (2004) Swanson Analysis System,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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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assani, B., Hinton, E. (1998) A Review of Homogenization and Topology Optimization III Topology Optimization Using Optimality Criteria, Computers and Structures, 69, pp.739-756 

  9. Hassani, B., Hinton, E. (1999), Homogenization and Structural Topology Optimization : Theory. Practice and Software, Springer 

  10. Kim, T.S., Kim, Y.Y. (1999) MAC-Based Mode Tracking in Structural Topology Optimization. Computers & Structures, 74(3), pp.375-383 

  11. Lee, T.H., Han, S.Y., Lim, J.K. (2000) Topology Optimization of the Reinforcement for an Automobile Hood using Design Sensitivity Analysis. Key Engineering Materials. 183(87), pp. 439-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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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yers, R.H., Montgomery, D.C. (1995)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e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Inc., Canada, pp.16-21 

  15. Suzuki, K., Kikuchi, N. (1991) A Homogenization Method for Shape and Topology Optimization.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93, pp.291-318 

  16. Xie, Y.M., Steven, G.P. (1996) Evolutionary Structural Optimization for Dynamic problem, Computers & Structures, 53(6), pp.1067-1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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