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과 비교한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영향 요인 The Current Status and Affecting Factors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n Comparison with Secondary Students원문보기
10대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인터넷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 개발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여 10대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의 중독 수준과 중 고등학생의 중독 수준을 비교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사회적 활동' 등과 같은 4가지 영역에서 18가지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각 요인별로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국 규모로 1,155명의 초등학생과 1,882명의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05년 7월에 인터넷 중독의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학생의 5.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고위험 사용자군으로 그리고 19.7%의 학생들이 잠재적위험 사용자군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초등학생의 중독률이 중 고등학생의 중독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학생의 경우에 성,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 사용 목적, 부모 관계 만족도, 부모의 인터넷 사용 간섭, 가족 대화 시간, 학교 생활만족도 등에 대해 중독 수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주요 영향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10대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인터넷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 개발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여 10대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의 중독 수준과 중 고등학생의 중독 수준을 비교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사회적 활동' 등과 같은 4가지 영역에서 18가지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각 요인별로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국 규모로 1,155명의 초등학생과 1,882명의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05년 7월에 인터넷 중독의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학생의 5.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고위험 사용자군으로 그리고 19.7%의 학생들이 잠재적위험 사용자군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초등학생의 중독률이 중 고등학생의 중독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학생의 경우에 성,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 사용 목적, 부모 관계 만족도, 부모의 인터넷 사용 간섭, 가족 대화 시간, 학교 생활만족도 등에 대해 중독 수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주요 영향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As teenagers' Internet use increases and Internet takes an important part in their everyday lives, many people become concerned with Internet addiction. In this study, I attempt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using an evaluation tool developed for students, and to com...
As teenagers' Internet use increases and Internet takes an important part in their everyday lives, many people become concerned with Internet addiction. In this study, I attempt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using an evaluation tool developed for students, and to compare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level with secondary students. Also I analyze factors affecting Internet addiction. For the analysis, 18 variables are selected from the areas such as demographic background, the experience of Internet use, family-related traits and social activities. A survey was conducted to 1,155 elementary students and 1,822 secondary students selected from nationwide schools. The main finding of this study is that among the elementary students 5.0% of the sample students are in the stage of serious addiction, and 19.7% in the stage of early addiction. In addition, the level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level of secondary students. Also, the degree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s significantly affected by some factors such as gender, surfing time, surfing purpose, satisfaction with parental relationship, parents' interference in Internet use, conversation frequency among family members,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As teenagers' Internet use increases and Internet takes an important part in their everyday lives, many people become concerned with Internet addiction. In this study, I attempt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using an evaluation tool developed for students, and to compare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level with secondary students. Also I analyze factors affecting Internet addiction. For the analysis, 18 variables are selected from the areas such as demographic background, the experience of Internet use, family-related traits and social activities. A survey was conducted to 1,155 elementary students and 1,822 secondary students selected from nationwide schools. The main finding of this study is that among the elementary students 5.0% of the sample students are in the stage of serious addiction, and 19.7% in the stage of early addiction. In addition, the level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level of secondary students. Also, the degree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s significantly affected by some factors such as gender, surfing time, surfing purpose, satisfaction with parental relationship, parents' interference in Internet use, conversation frequency among family members,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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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중독의 현황을 알아보고, 중.고등학생들과 비교한 초등학생들의 중독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그리고 사회적 활동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고등학생들과 비교한 초등학생들의 중독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그리고 사회적 활동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들 중에서도 판단력이 부족한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 분석의 필요, 연구 대상 규모 확대의 필요, 주기적인 평가의 필요, 교육적인 원인 및 대책 분석 연구의 필요, 신뢰도 높은 평가 도구 사용의 필요 등을 고려하여, 인터넷 중독 실태를 분석하고 중독 관련 요인 18가지를 추출하여 중독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인터넷 중독 역시 마약이나 도박의 쾌락과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운데 여러가지 강화나 보상을 제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해주며, 여러가지 주변 환경의 변화가 인터넷 중독을 야기하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강화 및 보상 요인, 변화 요인 등을 인터넷 자체 요인’, ‘개인적 요인’, ‘가정.사회적 요인’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2)[3][9][21][24][27][29].
제안 방법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일관되게 밝혀졌으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살펴보지 않은 요인, 소수의 선행 연구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기에 다시 살펴보아야 할 요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지 못한 주요 요인, 결과가 일관되지 않은 요인, 주요 요인으로 논의되지만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난 요인 등을 선정하여 18개의 설문 문항들을 작성하였다. 이 요인들은 또한 그 특성에 따라서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그리고 ‘사회적 활동’과 같은 4가지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다.
또한 최근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에 초점을 둔 연구가 부족하며, 더 나아가서 10대 청소년들 중에서도 초등학생들의 판단력이 더 부족함에 따라서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의 중독률을 비교.분석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그림 1]에 정리한 평가준거에 따라서 인터넷 중독 수준을 응답 학생 전체와 학교급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 각각에 대해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율이 증가하고, 사용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실태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음[3]에도 불구하고, 개인은 물론 기관에서 수행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이 일 회에 그친 분석을 하였다.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인터넷중독 수준에 따라 에 정리한 18가지 요인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한편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18가지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각 요인별로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 인터넷 사용 목적, 부모 관계 만족도, 부모의 인터넷사용 간섭 여부, 가족 대화 시간, 학교 생활 만족도 등과 같은 7가지 요인들에서 중독 수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대상 데이터
전국 규모로 1, 155명의 초등학생과 1, 882명의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여 중독 실태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에 응답자의 5.
총 3, 037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그 학생들의 배경 정보를 정리하면 와 같다.
데이터처리
먼저 [그림 1]에 정리한 평가준거에 따라서 인터넷 중독 수준을 응답 학생 전체와 학교급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 각각에 대해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로 수집한 자료를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그림 1]에 정리한 평가준거에 따라서 인터넷 중독 수준을 응답 학생 전체와 학교급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인터넷 중독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 정보문화진흥원이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현실에 맞는 도구로 개발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인터넷 중독 관련 이론에 기초하여 중독의 제반 증상을 포괄하는 4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가족 관련 특성 요인'들 중에서는 부모 관계 만족도, 가족 대화 시간,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의 간섭 등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부모와의 관계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 가족과의 대화 시간이 적을수록 그리고 부모가 인터넷 사용을 간섭하는 경우에 더욱 인터넷에 중독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2.1 인구학적 배경 요인
‘인구학적 배경 요인’들 중에서는 학생의 성과 관련하여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인터넷에 중독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이 결과는 [3][15][25] 등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특히 초등학생의 중독률 이중.고등학생의 중독률보다 더 높았으며, 학교급에 따른 중독 수준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행 연구[18]의 결과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했을 때, 고위험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에 속하여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학생의 비율이 본 연구에서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등학생의 중독 현황과 비교한 결과는 <표 6>에 제시된 바와 같이 고위험사용자군과 잠재적위험사용자군 모두에서 초등학생의 중독률이 중.고등학생의 중독률보다 더 높았으며, 학교급에 따른 중독 수준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成2=10.572, p<.05). 이와 같은 결과는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지적해준다.
고위험사용자군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은 2003년의 연구에서 조금 더 높이 나타났으나, 고위험사용자 군과 잠재적위험사용자군에 속하여 인터넷 중독증상을 보이는 학생의 비율은 본 연구의 결과에서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에 속하는 학생 역시 고위험사용자군의 학생과 마찬가지로 학업에 지장을 받으며, 강박증.
분석 결과, 성,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 인터넷 사용 목적, 부모 관계 만족도, 부모의 인터넷사용 간섭 여부, 가족 대화 시간, 학교 생활 만족도 등과 같은 7가지 요인들에서 중독 수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1로 다음 순위로 나타났다[20]. 성과 연령에 따른 관심도를 살펴본 결과, 남자와 여자 모두 10대의 청소년들이 다른 매체나 다른 연령층과 비교할 때 인터넷에 대해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정리하면 <표 8>과 같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초등학생의 경우에 가상적 대인관계 지향성(평균 2.79), 내성(평균 2.54) 그리고 긍정적 기대(평균 2.39) 영역에서 특히 높은 비율의 응답이 보여졌다. 초등학생의 경우로 제한하여 문항별 응답 결과를 또한 살펴보면, 평균이 3.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9>에 제시된 바와 같다. 초등학생의 경우에 ‘성’,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 인터넷 사용 목적’, ‘부모 관계 만족도’, ‘부모의 컴퓨터 사용 간섭’, , 가족 대화 시간’, ‘학교생활 만족도’ 등과 같은 7가지 요소들에 대해서 유의미한 결과가 발견되었다.
후속연구
고등학생들은 물론 특히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를 주기적으로 평가해야 하며, 그 예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예방책의 효과 역시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인터넷 중독이 복합적인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 사실을 고려하여 교육학, 윤리학, 의학, 심리학, 아동학 등을 포함한 관련 학계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보다 총체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노력 역시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상 본 연구의 결과로 나타난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수준의 심각성과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인터넷 중독의 수준에 알맞은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고위험사용자군에 속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을 경험하여 현실생활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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