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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 활용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역기능
The Adverse Effects of Education Using Smart Devices on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471 - 482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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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은 21세기의 학습자가 가져야 할 역량인 비판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협동, 창의성과 혁신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회 일각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중독, 건강 저하 등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높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중 역기능에 대해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의 과정 중 스마트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A시의 9개의 학교(4개의 초등학교, 3개의 중학교, 2개의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역기능의 요소인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정보윤리, 스마트 기기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건강, 사회성, 학습 능력 등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각 항목간의 학교급별 차이가 있는 지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스마트교육이 인터넷 중독이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발견하지 못하였으나 무분별한 정보의 다운 노드 등 정보사용에 있어서 타인의 저작물의 보호에 관한 정보윤리 교육의 강화와 독서 및 운동시간의 확대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the smart education has a positiv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the 21st century. However, some people concern about the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such as smart devices addiction and 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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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에서의 스마트교육이 교사, 학생 등에 동기 유발 등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인터넷 및 스마트 기기 중독 등의 역기능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역기능을 조사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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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의 역기능의 의미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의 역기능의 의미는 ‘테크놀로지 기반’, ‘스마트 기기’, 혹은 ‘최신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교육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교육의 부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은 교육적인 여러 가지 장점과 더불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역기능 또는 부정적인 영향도 함께 고려해 봐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고려되는 것은 매체에 대한 중독성과 이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 2011년 6월에 발표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에서 스마트교육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6월 교육과학기술부와 국가정보화전략 위원회에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2011년 10월 이에 대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였다[2]. 이 전략 발표에서 스마트교육은 정보통신기술과 이를 기반으로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교육방법⋅교육평가⋅교육환경 등 교육 체제를 혁신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재능을 발굴⋅육성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으로 정의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스마트교육이 교사, 학생 등에 동기 유발 등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인터넷 및 스마트 기기 중독 등의 역기능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스마트폰 중독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Goldberg의 인터넷 중독 정의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중독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증상으로 정의되었다. 첫째, ‘의존’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우울하거나 불안감 또는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심리적 의존 상태가 발생 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내성’은 휴대폰을 더 많이 사용하여야 만족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초조⋅불안’은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하거나 제약을 받게 되었을 경우 정신적인 불안과 초조함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넷째, 스마트폰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을 갖게 되며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있지 않을 경우 전화, 문자, SNS 등의 연락을 기대하거나 궁금해하여 초조해지는 상태를 뜻한다. 미래창조과학부[4]는 2013년 발표한‘2012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서 우리나라 스마트폰 중독률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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