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은 21세기의 학습자가 가져야 할 역량인 비판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협동, 창의성과 혁신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회 일각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중독, 건강 저하 등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높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중 역기능에 대해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의 과정 중 스마트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A시의 9개의 학교(4개의 초등학교, 3개의 중학교, 2개의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역기능의 요소인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정보윤리, 스마트 기기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건강, 사회성, 학습 능력 등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각 항목간의 학교급별 차이가 있는 지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스마트교육이 인터넷 중독이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발견하지 못하였으나 무분별한 정보의 다운 노드 등 정보사용에 있어서 타인의 저작물의 보호에 관한 정보윤리 교육의 강화와 독서 및 운동시간의 확대가 요구된다.
스마트교육은 21세기의 학습자가 가져야 할 역량인 비판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협동, 창의성과 혁신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회 일각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중독, 건강 저하 등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높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중 역기능에 대해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의 과정 중 스마트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A시의 9개의 학교(4개의 초등학교, 3개의 중학교, 2개의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역기능의 요소인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정보윤리, 스마트 기기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건강, 사회성, 학습 능력 등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각 항목간의 학교급별 차이가 있는 지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스마트교육이 인터넷 중독이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발견하지 못하였으나 무분별한 정보의 다운 노드 등 정보사용에 있어서 타인의 저작물의 보호에 관한 정보윤리 교육의 강화와 독서 및 운동시간의 확대가 요구된다.
It is known that the smart education has a positiv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the 21st century. However, some people concern about the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such as smart devices addiction and he...
It is known that the smart education has a positiv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the 21st century. However, some people concern about the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such as smart devices addiction and health problems. In this study, we conducted the adverse effects of education using smart devices on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nd analyzed for students in 9 schools at A city(four elementary schools, three middle schools, two high schools) that are receiving smart education. The types of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includes smartphone addiction, lack of information ethics, health problems, and lack of social and learning ability. We showed the differences each item compared among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about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The result of survey didn't have any adverse affect of smart education such as internet addiction or smartphone addiction. However in order to protect the copyright, the school needs to fight against indiscriminated downloads and perform the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Plus we surely need to be more open-minded in reading and exercise at school and home.
It is known that the smart education has a positiv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the 21st century. However, some people concern about the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such as smart devices addiction and health problems. In this study, we conducted the adverse effects of education using smart devices on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nd analyzed for students in 9 schools at A city(four elementary schools, three middle schools, two high schools) that are receiving smart education. The types of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includes smartphone addiction, lack of information ethics, health problems, and lack of social and learning ability. We showed the differences each item compared among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about adverse effects of smart education. The result of survey didn't have any adverse affect of smart education such as internet addiction or smartphone addiction. However in order to protect the copyright, the school needs to fight against indiscriminated downloads and perform the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Plus we surely need to be more open-minded in reading and exercise at school and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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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교에서의 스마트교육이 교사, 학생 등에 동기 유발 등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인터넷 및 스마트 기기 중독 등의 역기능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역기능을 조사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설문 항목은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한 1차 문항을 구성 후 KERIS와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전문가들의 자문과 A시 9개교의 스마트교육 전문 교사의 타당성 검토 워크숍을 거쳐 최종적으로 작성되었다. 그 후 A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교육의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정책 개발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나 항목에 따라서 빈도분석, 교차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서술식 문항에 대한 응답은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거나 그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이 질문들은 모두 설문지와 조사 준거를 토대로 구성하였다.
디지털교과서 사용 환경과 관련하여 첫째, 전자파의 영향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태블릿PC와 학생 간 거리를 최소 50cm 이상으로 한다. 둘째, 전자 교탁에 인접한 학생의 경우 전자파 노출이 가장 많으므로 일정 거리를 두고 학생 책상을 배치하도록 한다. 셋째, 여러 전자기기의 위치를 조절하여 교실 배치를 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주요 역기능만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된 역기능을 자체 역기능, 건강과 여가시간에 영향, 사회성, 학습능력 등으로 구분하였다.
설문 항목은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한 1차 문항을 구성 후 KERIS와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전문가들의 자문과 A시 9개교의 스마트교육 전문 교사의 타당성 검토 워크숍을 거쳐 최종적으로 작성되었다. 그 후 A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교육의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정책 개발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질문들은 모두 설문지와 조사 준거를 토대로 구성하였다. 수집 자료는 우선 전사과정을 거친 후 약호화(coding) 작업을 하였다. 이를 기초로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 해석을 시도하였다.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의 역기능의 의미는 ‘테크놀로지 기반’, ‘스마트 기기’, 혹은 ‘최신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교육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교육의 부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계보경 외[10]는 스마트교육이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스마트교육 효과에 대하여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스마트교육 비실시 학교를 비교하였다. 스마트교육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 검증을 행복, 학교 수업, 학습 태도, 자기조절학습 능력, 사회성, 건강, 창의성, 지각된 학업 성취도라는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행복’ 항목에서는 스마트교육을 실시하였을 때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다고 보았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의 역기능을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존의 스마트교육 적용 학교에게는 개선점을 제시하며 앞으로 스마트교육을 운영할 학교에는 그 운영 방안에 시사점을 주는 것으로 연구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서술식 문항에 대한 응답은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거나 그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이 질문들은 모두 설문지와 조사 준거를 토대로 구성하였다. 수집 자료는 우선 전사과정을 거친 후 약호화(coding) 작업을 하였다.
수집 자료는 우선 전사과정을 거친 후 약호화(coding) 작업을 하였다. 이를 기초로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 해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과 해석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거쳐 글쓰기에 도달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주요 역기능만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된 역기능을 자체 역기능, 건강과 여가시간에 영향, 사회성, 학습능력 등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3년 9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약 5개월간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스마트교육을 실시하는 A시의 9개교(초등학교 4개교,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2개교 등)의 학생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은 표와 같이 같다. 이 중본 연구에서 최종 분석된 사례는 학교 여건, 설문 조사시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설문 응답을 허락한 초등학생 231명, 중학생 126명, 고등학생 81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나 항목에 따라서 빈도분석, 교차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서술식 문항에 대한 응답은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거나 그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자체 역기능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이 직접적으로 학생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줄 개연성을 가진 요소로서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정보윤리 부분 등으로 유목화 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는 여성가족부의 인터넷 이용 습관 진단결과 전수조사[12]와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결과 전수조사[13] 결과가 활용되었다.
성능/효과
김보연[5]은 청소년의 폰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 중독이 스트레스 반응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 관계를 수면 부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폰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 중독에 빠질 경우 수면이 부족하게 되고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게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여가 시간을 보내고 시간이 부족하다면, 결국 수면 시간이 부족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셋째, 여러 전자기기의 위치를 조절하여 교실 배치를 하도록 한다. 넷째, 컴퓨터 발열로 인한 불쾌지수 상승과 집중력 저하를 막기 위해 환풍기 설치 및 잦은 실내 환기 등을 권장한다는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내성’은 휴대폰을 더 많이 사용하여야 만족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정광훈 외[9]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환경적 측면, 신체적 측면,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심리적 측면 등을 분석하였다. 디지털교과서 운영에서의 학생들의 안구건조증 확인을 위해 디지털교과서를 1년 반 정도 사용한 실험군과 서책형반을 대조군으로 조사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생들의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관련한 근골격계 증상의 문제를 살펴보기 위한 수근관증후군 확인 검사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미래창조과학부[4]는 2013년 발표한 ‘2012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서 우리나라 스마트폰 중독률을 조사하였다. 만 10세 이상 49세 이하 스마트폰 사용자 10,683명을 조사해 나타난 스마트폰 중독률은 11.1%로 전년 8.4% 대비 2.7%P 증가하였고, 특히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률은 18.4%로 전년 11.4% 대비 7.0%P 증가하여 성인 9.1%의 2배 수준을 보이고 있다.
셋째, ‘초조⋅불안’은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하거나 제약을 받게 되었을 경우 정신적인 불안과 초조함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주의할 것은 가정에서의 스마트 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건강 및 인터넷 중독 등은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다. 연구결과로서 A시 전체 학생이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 등의 심각한 스마트교육 역기능 부분에서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는 비슷하거나 약간 높음을 알 수 있었으나, 스마트 연구대상 학교는 A시 전체 학생보다 그 비율이 낮아서 스마트 기기로 인한 역기능 관련성은 발견할 수 없었다. 또한 학생들은 스마트 기기로 인하여 운동시간이나 독서기간 등의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이 별로 없다는 응답이었으나 실제로는 운동시간과 독서시간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01). 이것을 종합하면 고등학생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비하여 독서를 하지 않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01). 이것을 종합하면 고등학생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비하여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01). 이것을 종합하면, 고등학생과 중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하여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해 독서 시간이 감소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 이것을 종합하면, 고등학생과 중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하여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한 야외활동 시간이 감소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001). 이것을 종합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하여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한 대화 시간이 감소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001). 이것을 종합하면, 중학생이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에 비하여 악성 게시물을 게시 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것을 종합하면, 초등학생은 중⋅고등학생에 비하여 스마트 기기 수업이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인식 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001). 종합하면, 중․고등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하여 음악 또는 영화파일을 다운로드 및 공유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2013년 6월 여성가족부에서[13] 조사한 스마트폰 이용 습관 진단 결과 전수조사는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등을 전수 조사하였는데 A시의 전체 학교와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초․중․고를 모두 합산한 결과, 전국 평균보다 A시의 전체 학교가 위험군 비율은 비슷하였으나, 주의군과 위험+주의군 비율은 다소 높았다. 그러나 A시 전체학교에 비해 9개 연구 대상 학교는 모든 영역에서 낮았다.
후속연구
또한 스마트기기로 인한 건강에 대한 우려가 일부 존재하였고, 정보윤리 측면에서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이나 음악파일을 무단 공유 및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차년도에 연구 대상 학생들에 대한 스마트 기기 활용에 따른 역기능에 대한 시계열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그 변화를 추적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의 역기능의 의미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가?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의 역기능의 의미는 ‘테크놀로지 기반’, ‘스마트 기기’, 혹은 ‘최신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교육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교육의 부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은 교육적인 여러 가지 장점과 더불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역기능 또는 부정적인 영향도 함께 고려해 봐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고려되는 것은 매체에 대한 중독성과 이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 2011년 6월에 발표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에서 스마트교육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6월 교육과학기술부와 국가정보화전략 위원회에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2011년 10월 이에 대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였다[2]. 이 전략 발표에서 스마트교육은 정보통신기술과 이를 기반으로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교육방법⋅교육평가⋅교육환경 등 교육 체제를 혁신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재능을 발굴⋅육성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으로 정의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스마트교육이 교사, 학생 등에 동기 유발 등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인터넷 및 스마트 기기 중독 등의 역기능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스마트폰 중독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Goldberg의 인터넷 중독 정의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중독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증상으로 정의되었다. 첫째, ‘의존’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우울하거나 불안감 또는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심리적 의존 상태가 발생 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내성’은 휴대폰을 더 많이 사용하여야 만족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초조⋅불안’은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하거나 제약을 받게 되었을 경우 정신적인 불안과 초조함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넷째, 스마트폰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을 갖게 되며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있지 않을 경우 전화, 문자, SNS 등의 연락을 기대하거나 궁금해하여 초조해지는 상태를 뜻한다. 미래창조과학부[4]는 2013년 발표한‘2012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서 우리나라 스마트폰 중독률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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