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과 비교한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영향 요인
The Current Status and Affecting Factors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n Comparison with Second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0 no.1, 2006년, pp.47 - 57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0대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인터넷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 개발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여 10대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의 중독 수준과 중 고등학생의 중독 수준을 비교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사회적 활동' 등과 같은 4가지 영역에서 18가지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각 요인별로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국 규모로 1,155명의 초등학생과 1,882명의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05년 7월에 인터넷 중독의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학생의 5.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고위험 사용자군으로 그리고 19.7%의 학생들이 잠재적위험 사용자군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초등학생의 중독률이 중 고등학생의 중독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학생의 경우에 성,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 사용 목적, 부모 관계 만족도, 부모의 인터넷 사용 간섭, 가족 대화 시간, 학교 생활만족도 등에 대해 중독 수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주요 영향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eenagers' Internet use increases and Internet takes an important part in their everyday lives, many people become concerned with Internet addiction. In this study, I attempt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using an evaluation tool developed for students, and to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중독의 현황을 알아보고, 중.고등학생들과 비교한 초등학생들의 중독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그리고 사회적 활동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 고등학생들과 비교한 초등학생들의 중독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인구학적 배경, 인터넷 사용 경험, 가족 관련 특성 그리고 사회적 활동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들 중에서도 판단력이 부족한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 분석의 필요, 연구 대상 규모 확대의 필요, 주기적인 평가의 필요, 교육적인 원인 및 대책 분석 연구의 필요, 신뢰도 높은 평가 도구 사용의 필요 등을 고려하여, 인터넷 중독 실태를 분석하고 중독 관련 요인 18가지를 추출하여 중독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인터넷 중독 역시 마약이나 도박의 쾌락과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운데 여러가지 강화나 보상을 제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해주며, 여러가지 주변 환경의 변화가 인터넷 중독을 야기하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강화 및 보상 요인, 변화 요인 등을 인터넷 자체 요인’, ‘개인적 요인’, ‘가정.사회적 요인’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2)[3][9][21][24][27][2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