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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映畵)의 복식(服飾)과 색채(色彩) 이미지
A Study on the Costume and Color Image of the Movi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0 no.5, 2006년, pp.28 - 44  

이예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movie costume and color image through the movie "The Aviator". Firstly, looking at the costumes of main characters and their color images expressed in the movie, one extreme of Hughes' image to another was expressed in order to show his extreme inner worl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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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그녀의 불같은 성격과 터프함, 그리고 세기의 미녀라고 불릴만한 매혹의 그녀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함이었다. 더불어 빨간색과 파란색 그리고 보라색의 배색을 사용하여, 그녀의 매혹적인 유혹을 더욱 극대화시켜 나타내고자 했다. 이렇게 표현된 색채의 의상들은 각진 어깨의 드레스와 재킷, 그리고 이국적인 강렬한 디테일 등으로 그녀의 강렬함을 표현했다.
  • 그러나 영화 의상뿐만 아니라, 영화 속에서 표현되는 배경의 색채 이미지의 중요성까지 같이 진행된 연구는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 색채의 활용도가 높게 평가된 영화[The Aviator]를 통해서 영화 속 표현된 인물의 캐릭터와 복식 그리고 배경에 표현된 색채 이미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영화[The Aviator]의 DVD와 문헌자료와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기사 및 사진을 중심으로, 감독(마틴 스콜세지, 단테 페레티, 샌디 포웰)의 표현방식을 살피고, 등장인물(하워드 휴즈, 캐더린 햅번, 에바 가드너)의 캐릭터를 연구하여 개인의 삶과 태도, 성격을 중심으로 영화 속에서 표현된 복식과 색채 이미지를 고찰하였다.
  • 녹색은 생명을 재생시킨다는 의미에서 의과대학이나 약학대학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고 있다26) .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한다. 그래서 안전, 진행, 구급, 구호를 상징하는 색인 녹색으로 안전 표지판을 나타낸다.
  • 본 연구는 점차 이미지 산업화 되어가는 영화 산업에서의 색채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찰스 하이햄의 『Howard Hughes: The Secret Life』을 영상화한 영화[The Aviator]를 통해서 영화 속에 표현된 하워드 휴즈와 캐더린 햅번 그리고 에바 가드너의 복식과 색채 이미지를 연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영화[The Aviator]에서 샌디 포웰은 당대 현존했던 인물(하워드 휴즈, 캐더린 햅번, 에바 가드너)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있어서 복식과 색채를 통해서 이들의 성격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부모처럼 요절할까 두려워서 세균 공포증에 걸렸으면서도 검증되지 않은 비행기를 시험 운행하는 등의 목숨을 건 모험을 서슴지 않는 모순적인 모습의 하워드 휴즈와 성숙한 여성미와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성격의 캐더린 햅번, 그리고 매혹적이고 강렬한 매력을 가진 에바 가드너를 표현하기 위해서 각 캐릭터에 맞는 복식뿐만 아니라, 그에 적합한 색채를 사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냈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샌디 포웰은 애정․ 성숙 ․ 깨우침 그리고 따뜻함을 나타내는 금색을 햅번의 색채로 선택하여 그녀의 지적이고, 우아하며, 성숙된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했다. 이외에도 그녀의 개성 있고 활동적인 성격을 표현하기 위해, 실제 햅번이 자주 입었던 팬츠 룩을 선보였다.
  • 영화[The Aviator]의 당시의 모습을 담은 현존 자료사진들이 대부분 흑백사진이어서, 영화 속 의상들의 색감과 질감은 모두 의상디자이너 샌디 포웰이 고안해냈다. 주인공 하워드 휴즈와 그의 연인이었던 캐더린 햅번과 에바 가드너의 복식을 통해 색채 이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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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과 실루엣으로 표현되는 무언의 대사인 영화의상의 역할은? 특히 영화에 표현된 색채는 어떠한 의도를 내재할 수 있는 표현적인 힘을 가지고, 영화에서 등장인물의 성격, 신변과 극의 전개 흐름을 돕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1) . 또한 색과 실루엣으로 표현되는 무언의 대사인 영화의상은 등장인물의 인물묘사 기능 외에도 주제를 상징적으로 암시하며, 극의 주제와 분위기 표현기능 구실도 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에 표현된 색채의 역할은? 그 효과는 어떤 체계적인 설명이나 설득보다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다가선다. 특히 영화에 표현된 색채는 어떠한 의도를 내재할 수 있는 표현적인 힘을 가지고, 영화에서 등장인물의 성격, 신변과 극의 전개 흐름을 돕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1) . 또한 색과 실루엣으로 표현되는 무언의 대사인 영화의상은 등장인물의 인물묘사 기능 외에도 주제를 상징적으로 암시하며, 극의 주제와 분위기 표현기능 구실도 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색이 현대사회에서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색은 우리의 의식과는 상관없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방식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이며, 이는 현대에 크게 작용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들의 기호가 점차 다양해지고 생활에 있어서도 감성적 측면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시각적인 효과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간이 감지하고, 가장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요소인 색채는 시각적 인식의 근원만이 아니라 인간의 정서에 깊이 파고드는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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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수학사, p.452 

  2. 김용미.조규화(2003), 순수의 시대 영화의상 디자인 연구-May 와 Ellen의 의상을 중심으로-, 패션 비즈니스, 7(1), pp.135-151 

  3. 김현정.조규화(200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의 의상과 색채 상징성 연구-Scarlett와 Melanie 의상을 중심으로-, 패션 비즈니스,7(5), pp.1-12 

  4. Charles Higham(1993),Howard Hughes:The Secret Life, New York:G.P.Putnam's Sons 

  5. 찰스 하이햄(저),이지선(역)(2005),에비에이터, 서울:황금가지 

  6. David Bond(1992),Glamour in Fashion, London: Guinness Publishing. p.29 

  7. Diana de Marly(1985). Fashion for Men, New York: H&M Publisher Inc. p.126 

  8. Farid Chenoune(1993),A history of Men's Fahion, Paris:Flammarion. p.192 

  9. Valerie Mendes, Amy de la Haye(1999), 20th Century Fashion, London: Thames & Hudson Ltd. p.92 

  10.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수학사, p.205 

  11.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수학사, p.445 

  12. CINE21 retrieved Nov.25,2004.from www.cine21.com 

  13. "sandy powell" retrieved Feb.25,2006. from www.imdb.com 

  14. Johannes Itten(1973),The Art of Color, New York: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p.135 

  15. 에바힐러(저)이영희(역)(2002), 색의 유혹, 서울:예담. p.116 

  16. Arnheim(저), 김춘일(역)(1981), 미술과 시지각, 서울:홍성사, pp.433-434 

  17.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수학사, p.256 

  18. 찰스 하이햄(저),이지선(역)(2005),에비에이터, 서울:황금가지, p.149 

  19. 하랄드 브렘(저) 김복희(역)(2002), 색깔의 힘, 서울: 유로. p.86 

  20. 박영수(2003), 색채의 상징, 색채의 심리, 서울: 살림. p.88 

  21.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수학사, p.287 

  22. 찰스 하이햄(저),이지선(역)(2005),에비에이터, 서울:황금가지, P.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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