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의류 개발(衣類 開發)을 위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消費者 選好度 調査) - 연령별 비교(年齡別 比較)를 중심(中心)으로 - Survey on Consumer Preference for Developing Smart Clothing - Focused on the comparison for each age -원문보기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and analyze the preference, and acceptance of smart clothing to the consumers with different age. A questionnaire with the objects of 530 consumers from the teens to the forties, in order to utilize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s basic materials for the planni...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and analyze the preference, and acceptance of smart clothing to the consumers with different age. A questionnaire with the objects of 530 consumers from the teens to the forties, in order to utilize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s basic materials for the planning of smart clothing, which is reasonably designed to have both of function and fashion, by checking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interest degree of fashion was the highest in the 20's and the acceptance degree showed the medial frequency in all age groups. In terms of the analysis result regarding general persons and professionals, professionals showed higher frequency distribution in both interest degree and acceptance degree than general persons. 2. When a comparison for each age, general person, and professional was made, more than the majority of all could not recognize the terms and concept about the smart clothing, but in terms of the favorable impression, more than the majority answered that it interests them. 3. More than the majority of the objects of this survey responded that they have a purchase intention and in terms of the desired purchase price, the price below 500,000 won showed the most frequency. In terms of the reason of wearing the smart clothing, they responded that they can select needed functions, and in terms of an occurring problem, they answered that it is the high cost of economic burden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and analyze the preference, and acceptance of smart clothing to the consumers with different age. A questionnaire with the objects of 530 consumers from the teens to the forties, in order to utilize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s basic materials for the planning of smart clothing, which is reasonably designed to have both of function and fashion, by checking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interest degree of fashion was the highest in the 20's and the acceptance degree showed the medial frequency in all age groups. In terms of the analysis result regarding general persons and professionals, professionals showed higher frequency distribution in both interest degree and acceptance degree than general persons. 2. When a comparison for each age, general person, and professional was made, more than the majority of all could not recognize the terms and concept about the smart clothing, but in terms of the favorable impression, more than the majority answered that it interests them. 3. More than the majority of the objects of this survey responded that they have a purchase intention and in terms of the desired purchase price, the price below 500,000 won showed the most frequency. In terms of the reason of wearing the smart clothing, they responded that they can select needed functions, and in terms of an occurring problem, they answered that it is the high cost of economic burd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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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10대 에서부터 그리 익숙하지 않은 40대까지의 소비자를 연령별로 나누어 소비자 특성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선호도와 수용 가능성, 그리고 한계점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IT 및패션 종사자와 일반인의 비교를 통하여 직업에 따른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조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10대 에서부터 그리 익숙하지 않은 40대까지의 소비자를 연령별로 나누어 소비자 특성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선호도와 수용 가능성, 그리고 한계점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IT 및패션 종사자와 일반인의 비교를 통하여 직업에 따른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과 패션이 접목된 합리적인 스마트 의류의 기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서 기능과 패션이 접목된 합리적인 스마트 의류 제품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10대부터 40대 까지의 소비자 530명을 대상으로 연령별, 그리고 일반인과 전문인별 소비자 특성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선호도와 수용 가능성, 그리고 제한점을 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개발된 스마트 의류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비교적 크고, 선행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가 개발을 희망하는 다양한 스마트 의류에 대해서 호감도를 알아보았다<표 4>. 먼저 가장 호감도가 높은 스마트 의류는 찜질기능이 내장된 재킷과 팬츠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조사내용은 인구통계적 변인, 라이프 스타일 3문항, 의생활 태도 13문항, 현재 개발되어 있거나 개발되기를 희망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 7문항, 그리고 수용가능성과 제한점 5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응답방법은 5점척도, 다중응답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7%)으로 전문인이라 칭하였다. 전문인을 제외한 20대와 30대 208명은 일반인으로 분류하여 동일한 연령대인 전문인 집단과 비교 분석하였다. 학력은 대졸이 55.
본 연구의 조사내용은 인구통계적 변인, 라이프 스타일 3문항, 의생활 태도 13문항, 현재 개발되어 있거나 개발되기를 희망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 7문항, 그리고 수용가능성과 제한점 5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응답방법은 5점척도, 다중응답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638부를 배포하여 617부를 수거하였으며 응답상태가 불성실 하거나 일관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87부를 제외하고 통계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530부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부산에 거주하는 10대 부터 40대까지의 남․녀를 대상으로 10대 101명 (19.1%), 20대 177명(33.4%), 30대 144명(27.2%), 40대 108명(20.4%)이었다. 20대가 33.
조사대상자의 응답방법은 5점척도, 다중응답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638부를 배포하여 617부를 수거하였으며 응답상태가 불성실 하거나 일관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87부를 제외하고 통계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530부이다. 조사기간은 2005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표 3>에 제시된 아이템은 현재 개발된 스마트 의류 중에서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알려져 있고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7가지 아이템에 대한 조사 대상자의 호감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령별로 ANOVA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9%가 구입가격의 수준을 50만원 이하라고 응답하였다. 일반인과 전문인의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연령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50만원대 이하를 선호하였다.
설문지는 총 638부를 배포하여 617부를 수거하였으며 응답상태가 불성실 하거나 일관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87부를 제외하고 통계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530부이다. 조사기간은 2005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정리와 분석을 위하여 작성된 설문지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문항별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연령별로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 그리고 수용가능성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ANOVA분석과 교차분석(χ2)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정리와 분석을 위하여 작성된 설문지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문항별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연령별로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 그리고 수용가능성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ANOVA분석과 교차분석(χ2)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대상자의 유행에 대한 관심도와 수용정도를 조사한 결과 연령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20대가 유행에 대한 관심도(55.9%)와 수용 정도(38.8%)에서 가장 높은 빈도분포를 나타내었다. 일반인과 전문인의 분석 결과에서도 유행에 대한 관심도에서는 유의한 차이(P≤.
2. 연령별, 그리고 일반인과 전문인별 비교 모두 전체의 과반수 이상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용어와 개념에 대하여 알지는 못하였지만, 스마트 의류에 대한 호감도는 과반수 이상이 흥미롭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30대가 가장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79.
3. 현재까지 개발된 스마트 의류 제품에 대해서 수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매 의사(P≤.05), 구매 가격(P≤.01)에 대해서 연령별로 교차분석 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과반수 이상이 구매의사가 있으며(54.0%), 50만원 이하에 가장 많은 빈도수를 나타내었다(74.3%). 일반인과 전문인에 의한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연령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각 문항에 대하여 유사한 빈도분포를 나타내었다.
37로 가장 높은 호감도를 나타내었고, 반면에 10대에서는 가장 낮은 호감도를 나타내었다. mp3내장 재킷에 대한 호감도는 1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10대를 제외한 나머지 연령층에서는 위치 추적기 내장 점퍼가 가장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와 병원 연계용 patrol jacket에서는 모든 연령층에서 4점 이상의 호감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스마트 의류를 개발함에 있어서 적절한 판매가격의 설정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가장 고려하지 않는 항목은 20대와 30대는 주위 사람들의 시선, 기계 장치의 열로 나타났고, 10대와 40대는 낮은 기능의 활용도 또한 낮은 빈도수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조사 대상자의 의복 구매시의 고려점과 동일한 결과로서 모든 연령층이 의복에 있어서 타인의 시선은 별로 고려하지 않는 것을 알수 있다.
스마트 의류에 대한 용어와 개념에 대해 안다고 응답한 집단 중 스마트 의류에 대해 알게 된 매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도 두 집단별 유의차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연령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이라고 응답한 집단이 일반인은 30%, 전문인은 15%로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개발된 스마트 의류와 개발을 희망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해서 두 집단별로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각 항목에 대해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흥미롭다고 평가한 비율이 일반인은 77.9%, 전문인은 68.7%로 나타났다.
구매가격에서도 연령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20대가 50만원 이하의 가격에 가장 많은 빈도 분포를 나타내었고 40대가 가장 적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대체로 전체의 74.
분석방법은 5점 평점척도로서 5에 가까울수록 선호함을 나타낸다. 분석 결과 위치 추적기 내장 점퍼가 가장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가 높은 위치추적기 내장 점퍼, 부위별 체온유지 공급용 점퍼, 환자와 병원 연계용 patrol jacket에서는 4점 이상의 높은 호감도를 나타내었으며, 그 중 위치 추적기 내장 점퍼에서는 연령대별로 큰 유의차가 나타났다.
스마트 의류에 대한 호감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령별로 교차 분석한 결과는 <그림 1>과 같다. 분석 결과 호감도는 연령별로 71~79%로 나타났으며 특히 30대가 가장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일반인과 전문인의 유행에 대한 관심과 수용정 도를 교차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분석결과 유행에 대한 관심정도가 P≤0.05 수준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유행에 대한 관심정도는 전문인이 그렇다가 41.
일반인과 전문인에 의한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연령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각 문항에 대하여 유사한 빈도분포를 나타내었다. 스마트 의류를 사용할 때 발생되는 문제점으로서 소비자가 가장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문항에 대한 결과에서는 연령별, 그리고 일반인과 전문인별 비교 모두 고가의 경제적 부담감 (38.9%)을 가장 불편함으로 응답하여 스마트 의류를 개발함에 있어서 적절한 판매가격의 설정이 가장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20대 중에서 인터넷 정보에 더 많이 노출되어있는 대학생의 비율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스마트 의류에 대한 용어와 개념에 대해 안다고 응답한 집단 중 스마트 의류에 대해 알게 된 매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도 두 집단별 유의차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연령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이라고 응답한 집단이 일반인은 30%, 전문인은 15%로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개발된 스마트 의류와 개발을 희망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해서 두 집단별로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각 항목에 대해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흥미롭다고 평가한 비율이 일반인은 77.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임부용 태교 음악이 내장된 스마트 의류, alarm장치가 내장된 팬티, 찜질기능이 내장된 재킷과 팬츠에서 큰 유의차가 나타났으며, 임부용 태교 음악이 내장된 스마트 의류에서 가장 큰 유의차를 볼 수 있다. 연령대별로 호감도가 높은 아이템을 살펴 보면 10대는 진동 안마 장치가 내장된 재킷과 팬츠로 나타났으며, 10대를 제외한 나머지 연령층에서는 찜질기능이 내장된 재킷과 팬츠에 높은 호감도를 나타내었다. 모든 연령층에서 동일한 호감도를 나타낸 아이템은 3.
먼저 가장 호감도가 높은 스마트 의류는 찜질기능이 내장된 재킷과 팬츠였다.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임부용 태교 음악이 내장된 스마트 의류, alarm장치가 내장된 팬티, 찜질기능이 내장된 재킷과 팬츠에서 큰 유의차가 나타났으며, 임부용 태교 음악이 내장된 스마트 의류에서 가장 큰 유의차를 볼 수 있다. 연령대별로 호감도가 높은 아이템을 살펴 보면 10대는 진동 안마 장치가 내장된 재킷과 팬츠로 나타났으며, 10대를 제외한 나머지 연령층에서는 찜질기능이 내장된 재킷과 팬츠에 높은 호감도를 나타내었다.
05 수준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유행에 대한 관심정도는 전문인이 그렇다가 41.7%로 가장 높은 분포를 나타내었고, 일반인은 그렇다가 28.8%로 나타나 유행에 대한 관심의 정도는 전문인이 일반인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에 대한 수용 정도에서는 일반인과 전문인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8%). 의복 착용시에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2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편안함으로 나타난 반면 20대는 디자인을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학교나 직장생활을 포함한 사회생활 중에 착용하는 의복에서 고려하는 부분으로는 전체의 38.
8%)에서 가장 높은 빈도분포를 나타내었다. 일반인과 전문인의 분석 결과에서도 유행에 대한 관심도에서는 유의한 차이(P≤.05)를 나타내었으며, 분석 결과 전문인이 일반인에 비해 관심도(56.5%) 와 수용도(38.3%) 모두 더 높은 빈도분포를 나타내었다. 의생활 태도에서는 모든 연령층에서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하였고, 착용 시에는 편안함, 그리고 활동성을 가장 고려하는 부분으로 지적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스마트 의류에 대한 용어와 개념에 대한 인지도에 대해서 연령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의 과반수 이상이 용어와 개념을 알지 못하고 있었다. 스마트 의류에 대한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 안다고 응답한 집단 중에서는 전체의 35%정도가 인터넷을 통해 알게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연령대별로는 10대가 책, 10대를 제외한 나머지 연령층에서는 잡지나 주변 사람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외출시 선호하는 의복 스타일과 그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면 전체의 63.3%가 캐주얼을 가장 선호하였고 그에 대한 이유로는 과반수 이상이 편안함이라고 응답하여 이는 의복 착용시 가장 고려하는 항목과 동일한 분석 결과를 나타내었다.
현재 개발된 스마트 의류 제품이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에서는 연령별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체의 79.3%가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보여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이 스마트 의류가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일반인과 전문인에 의한 비교에서도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연령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전체의 78.
분석 결과 위치 추적기 내장 점퍼가 가장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가 높은 위치추적기 내장 점퍼, 부위별 체온유지 공급용 점퍼, 환자와 병원 연계용 patrol jacket에서는 4점 이상의 높은 호감도를 나타내었으며, 그 중 위치 추적기 내장 점퍼에서는 연령대별로 큰 유의차가 나타났다. 20대에서 4.
mp3내장 재킷에 대한 호감도는 1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10대를 제외한 나머지 연령층에서는 위치 추적기 내장 점퍼가 가장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와 병원 연계용 patrol jacket에서는 모든 연령층에서 4점 이상의 호감도를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단지 거추장스럽게 몸에 부착하는 수준이 아니라 부착된 기기들이 초소형으로 옷 속에 내장되어 별도로 휴대하지 않아도 의류 자체가 필요한 기능을 알아서 수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웨어러블 컴퓨터와는 차원을 달리한다. 다시 말해서 디지털 의복은 진정한 의미의 PC이며 미래 복식이라 할 수 있고, 간편화․초소형화의 특성이 부가됨은 물론 의복의 기능성을 향상시켜 인간생활 전반에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인간의 건강과 복지, 심미적 욕구의 만족도 한 차원 높인 의복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다.2)
본 연구는 부산 지역 거주자를 중심으로만 조사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전지역의 소비계층으로 확대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제한된 아이템으로 스마트 의류를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이므로 보다 다양한 제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스마트 의류에 있어서 모든 연령층의 구매 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으로써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아이템 개발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 다.
본 연구는 부산 지역 거주자를 중심으로만 조사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전지역의 소비계층으로 확대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제한된 아이템으로 스마트 의류를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이므로 보다 다양한 제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한된 아이템으로 스마트 의류를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이므로 보다 다양한 제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스마트 의류에 있어서 모든 연령층의 구매 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으로써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아이템 개발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 다.
또한 IT 및패션 종사자와 일반인의 비교를 통하여 직업에 따른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과 패션이 접목된 합리적인 스마트 의류의 기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인이 일상생활에서 언제어디에서나 사용하고자 하는 디지털 기능과 장치는 향후 점점 더 다양해져서 2010년경에 이르면 성인의 40%, 10대의 75%정도가 다양한 디지털 장치를 항시 휴대·착용하고 일상생활을 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러한 미래 생활양식에 있어 디지털 장치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 의류는 산업적·기술적으로 매우 중요할 것으로 예측된다.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시대 패션에서 가장 주목받는 의류는 무엇인가?
디지털 시대 패션에서 가장 주목받는 스마트 의류는 첨단 디지털 기술이 패션 속으로 깊숙이 침투하는 대표주자라 할 수 있다. 스마트 의류란 웨어러블 컴퓨터보다 의복에 더 가깝게 발전한 형태로 의복과 컴퓨터의 완전한 결합을 지향한 것이다.
국내 웨어러블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연구의 진행됨을 알 수 있는 국내 연구들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스마트 의류 분야의 연구를 살펴보면 외국의 경우 새로운 기술 장치를 의복에 삽입하는 시도를 하여 5)6)7) 실제로 웨어러블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반면 국내의 연구는 스마트 의류의 연구 방향 모색 4) , 디지털 의류의 역사와 국외 개발 동향과 그리고 문제점에 관한 연구 8) , 외국의 연구 현황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관한 연구 9) , 국내와 국외의 디지털 의복에 표현된 디지털 패러다임의 특성파악 2) , 디지털 의류의 의류상품화 가능성 탐색 및 디지털 의류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10) 등으로, 국내에는 대부분의 연구가 단순히 국내와 국외 현황을 정리한 수준에 불과하고,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스마트 의류 제품의 선호 경향을 조사한 실제적인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디지털 의류가 본격적으로 개발된 시기는?
21세기 첨단과학시대에는 패션과 과학이 결합한 디지털 의류가 앞으로 최대 유행 패션으로 자리 매김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의복과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있는 디지털 의류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본격적인 의류형태를 갖추면서 IT 분야의 고부가가치 추세에 따라 그 개발 속도가 점점 가속화될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미래 일상 생활용 스마트 의류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스마트 의류가 연말 출시될 것으로 보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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