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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용화된 스마트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
A Study on Consumer Acceptance toward the Commercialized Smart Cloth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2, 2009년, pp.181 - 192  

채진미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과학연구소) ,  조현승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과학연구소) ,  이주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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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AM을 적용하여 혁신적인 의류 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상용화된 스마트 의류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수용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고,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각 구성 요인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그 경로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스마트 의류 수용과정의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공분산 구조모형을 구성하였고, AMOS 5.0 package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얻은 557부의 유효 표본을 분석하였다. Davis(1989)가 제안한 TAM에, 스마트 의류 제품들의 판매 가격을 고려한 지각된 가치 변수를 적용하여 스마트 의류의 수용과정을 설명한 결과 모형의 적합성을 입증하였으며, 8개의 경로가설 중 6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이 밝혀져 채택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을 거쳐 태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태도는 다시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마트 의류의 수용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수용의도에 둘 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the attitudes and acceptance toward the smart clothing adopted by the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theoretical model on consumer acceptance of the commercialized smart clothing was constructed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and a review of litera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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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 의류에 대해 소비자들이 그 가치를 얼마나 지각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가격 대비 제품의 효용성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지각된 가치로 측정하고 그 매개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AM을 적용하여 혁신적인 의류 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도를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는 스마트 의류의 상품 기획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 영향 요인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MP3-playing 기능 의류와 생체 신호 센싱 기능의 스마트 의류에 대해 소비자들의 수용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그 경로가설을 검증하였다.
  • 혁신적인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간명하고 설명력이 높다고 검정되어 온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의류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5: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6: 지각된 가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7: 지각된 가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8: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는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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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의 발달로 인해 급속도로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는가? 정보통신의 발달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급속도로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행동 양식이 발생하고,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의생활 역시 예외일 수 없으며 디지털 기술을 반영한 제품과 의류가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등 새로운 가치 창조 분야가 생성되고 있다.
스마트 의류란 무엇인가? ‘스마트 의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의류로서, 착용자의 신체 상태와 외부 환경감지 및 IT 기능 등이 포함된 신 개념 의류이다. 즉, 이는 의류 내에 각종 신호 전달성 섬유 신기술을 적용하고 각종 디지털 장치들을 내장시킴으로써, 미래 생활의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필수적인 디지털 기능이 언제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신종 의류 제품을 의미한다.
최근 상요화된 MP3-playing 기능 스마트 의류 제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burton-motorola-audex-jacket/), 이러한 MP3-playing 기능 스마트 의류 제품은 현재까지 다양한 의류 및 패션 업체에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최근 상용화된 대표적인 사례로는 독일 Rosner의 ‘MP3Blue’, 이탈리아 Ermenegildo Zegna의 ‘iJacket’등을 들 수 있다. 독일 Rosner사의 ‘MP3Blue’는 MP3-playing 기능과 블루투스 방식의 휴대폰 수신 기능을 갖춘 의류 라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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