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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패션감각(感覺)에 따른 헤어컬러에 관(關)한 연구(硏究) - 수도권(首都圈) 20대(代) 여성(女性)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the Hair Colour Accompanied with Hair Fashion Feeling - Focussed on the Capital Area Women in Their Twenties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0 no.2, 2006년, pp.99 - 116  

안현경 (동남보건대학 피부미용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giving help to the people intending to change their hair fashion feeling for changing their own hair colour design and also providing the guide line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hair colour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statistically analyzing hair colours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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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토탈패션감각과 헤어패션감각, 헤어트렌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수도권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통계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헤어패션감각 집단에 따른 헤어컬러와 기타 요소(인구통계학적 특성, 헤어스타일링, 토탈 패션감각)를 분석하여, 앞으로 헤어패션감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헤어컬러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미용 관련 업계의 헤어컬러 디자인 개발 및 판매 촉진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토탈패션감각과 헤어패션감각, 헤어 트렌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수도권 20대 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참고)을 대상으로 통계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헤어패션감각 집단에 따른 헤어컬러와 기타 요소(인구통계학적 특성, 헤어스타일링, 토탈패션감각)를 분석하여, 앞으로 헤어패션감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헤어컬러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미용 관련 업계의 헤어컬러 디자인 개발 및 판매 촉진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9개 헤어패션감각 집단의 특성을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3. 토탈패션감각과 헤어패션감각은 관련성이 있는가?
  • 4. 본인의 현재와 멋있다고 생각하는 헤어스타일, 헤어 컬러(톤-색상)는 헤어패션감각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 5. 본인이 멋있다고 생각하는 모습과 앞으로 해 보고 싶은 헤어스타일, 헤어 컬러(톤-색상)는 헤어패션감각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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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스타일이 유행할 때 그 이유는 무엇인가? 어떤 스타일이 유행을 할 때는 그 형(形)이나 색(色)이 그 시대 사람들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1) 그러나 다양한 가치관이 공존 하는 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획일적인 유행을 쫒기 보다는 나만의 개성을 살린 스타일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현대에 다양한 패션감각이 공존하는 이유는? 어떤 스타일이 유행을 할 때는 그 형(形)이나 색(色)이 그 시대 사람들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1) 그러나 다양한 가치관이 공존 하는 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획일적인 유행을 쫒기 보다는 나만의 개성을 살린 스타일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현대는 하나의 패션감각의 유행보다는 다양한 패션감각이 공존하고 있다.
대인관계에서 사람의 전체적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단서는 무엇인가? 또한 자신의 외적 이미지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적 요소들을 통해 나타낼 수있는데, 대인관계에서 사람의 전체적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단서는 얼굴이며, 그와 인접해 있는 헤어스타일과 헤어컬러의 역할은 무척 중요한 신체 미의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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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조규화(1995). 복식미학. 서울 : 수학사. p. 248 

  2. 안현경, 조규화(2005). 헤어패션 이미지의 특 성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9(5). p. 152 

  3.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 사. p. 44 

  4. 김종복(1997). 패션감각탐구(Fashion Sense Search). 서울 : 시대. pp. 8-9 

  5. 전선정 외(2004). 코디네이션. 서울 : 청구문화사. pp. 224-247 

  6. 오희선, 박화순(2000). 아름다운 여성을 위한 패션코디. 서울 : 경춘사. pp. 53-72 

  7. 박숙현(2002). 패션이미지 메이킹. 서울 : 예학사. pp. 67-74. 

  8. 정옥희(2003). 이미지별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 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8 

  9. 김정순(2002). 여대생들의 Hair style 행동에 따른 이미지별 선호도.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4-19 

  10. 안현경(2004). 패션 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 지 메이킹 차트제작에 관한 연구. - TV드라 마 여배우 헤어스타일 분석을 통해-. 패션비즈니스, 8(4). pp. 153-154 

  11. 안현경, 조규화(2005). 헤어패션 이미지의 특성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9(5). p.152 

  12. 조규화(1995). 복식미학, 서울: 수학사. p. 614 

  13. Estetica(Korea), 2005. 1 -2005. 12. 

  14. 한국미용신문. 2005. 12 

  15. www.hairworld.co.kr(2005. 12. 18. 최종 검색) 

  16. http://www.jangup.com/Jangup_News.htm? ohjungJangup02&actionread&id28738 (2005.11.29. 기사) (2005년 12월 20일 검색) 

  17.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 학사. pp. 278-281 

  18. NCS(Natural Color System)(2005). Swedish Standards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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