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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전통극에 나타난 메이크업(Make-up)에 관한 비교 연구 - 하회가면극, 경극, 노극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Make-up in Oriental Traditional Plays -Focused on the Hahoe masque plays, Peking Opera and Noh plays- 원문보기

한국가정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9 no.2, 2006년, pp.43 - 52  

양유미 (동신대학교 스튜어디스학과) ,  이미숙 (전남대학교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rm and the color of make-up in Oriental traditional plays by comparing the characteristics of Hahoe masque, which is one of Koran traditional plays with those of Chinese Peking Opera and Japanese Noh plays. The object of the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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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것을 중심으로 패션의 부산물인 메이크업에 대한 새로운 각도의 접근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 일환으로써 연구자는 우리 전통극 가운데 하회별신굿 탈의 형태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메이크업 창작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는 동양 문화의 신비로움을 더 해 줌으로써 세계인들의 동양에 대한 관심을 고무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동양 메이크업 디자인 발상의 차원에서 '코리아리즘(한국적 취미)'의 연출을 위한 각시탈과 부네탈의 형태 및 색채의 모티브를 활용하여 이미지 연출을 다음과 같이 제안해 보았다.
  • 이러한 오리엔탈 풍의 메이크업은 그들의 전통극의 메이크업에서 디자인 창작 아이템을 차용하여 현대적으로 완벽한 재해석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오리엔트 지역으로 대별되는 한국, 중국, 일본 등의 전통극에서 표현된 여자 배역의 메이크업을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세계의 무대에서 동양의 전통극을 대표하는 중국의 경극(京駒)과 일본의 노극(能團)1) 그리고 탈의 우수성과 조형성이 이미 서구세계에 알려진 한국의 하회가면극(河回假面劇)을 선정해서 이들의 메이크업의 형태와 특성을 고찰하였다. 여기서 전통극에 등장한 인물들의 얼굴 형태가 많기에 연구 대상을 여자 배역에 국한 시 켰다.
  • 본 장은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대별되는 한국, 중국, 일본의 메이크업의 역사를 그들의 전통극3)의 여자 배역의 메이크업의 형태에 초점을 맞추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형태를 갖는 각시탈에서 표출되는 이미지는 투박함, 대범함, 자립심, 진취적인 여성의 블랙 아이덴티티 (전문성) 이미지이다. 이러한 여성의 전문성을 연출하기 위하여 블랙과 레드의 강렬한 색상을 과감하게 사용해보자. 그리고 다음으로 고혹적인 매력을 발산하는 부네 탈 면구의 특징은 아래로 처진 부드러운 짧은 눈썹과 그리고 동시에 처진 눈, 오동통한 볼, 활짝 웃는 입 등이다.
  • 그리고 다음으로 고혹적인 매력을 발산하는 부네 탈 면구의 특징은 아래로 처진 부드러운 짧은 눈썹과 그리고 동시에 처진 눈, 오동통한 볼, 활짝 웃는 입 등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현대 여성의 섹슈얼리즘과 일맥상통하므로 핑크와 퍼플 계열의 소프트한 색상을 사용하여 핑크 아이덴티티(여성성)이미지를 연출해 보자.
  • 이상으로 본 연구는 메이크업 디자인 개발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실제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루트는 어떤 모티브를 착안하여 그것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자세로 보기에 연구의 의의는 있다하겠다. 하지만 연구가보다 역동성을 갖기 위해서는 현대 패션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메이크업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가 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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