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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세탁기 축계의 설계개선 및 강도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Improvement and Strength Evaluation of Shafting System for Washing Machin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3 no.8 = no.185, 2006년, pp.154 - 162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소) ,  김상욱 (삼성전자 가전연구소) ,  김병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laying its drum horizontally, front-loaded washing machine mostly used in Europe that uses the head of the water to launder was appropriate for washing only small amount of laundry. However, the demands of customers are requiring front-loaded washing machine to handle big capacity laundry as w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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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 기술한 설계 개념에 따라 기존 모델 대비 베어링간 거리는 가능한 한 증가 시켰으며, 첫 번째 베어링의 폭은 직경이 40mm로 증가하면서 2mm 증가 하였다. 그러면서도 세탁기 전체의 레이아웃을 고려하여 샤프트의 전체 길이는 가능한 한 줄이고자 노력하였다. 두 번째 베어링은 굽힘 모멘트가 거의 작용하지 않으므로 기존 베어링을 사용하였고 드럼 풀리와 연결되는 부분도 기존 모델과 동일하다.
  • 하지만 마지막으로 다이캐스팅 시 발생하는 미성형 측면에서 보면 산수가 많은, 즉 산과 산 사이의 골의 폭이 좁은 경우에 미성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Fig. 4와 같은 형태의 산 모양을 제안 하였다. 이는 일반적인 기어 형태의 모양이며 산이 직선 형태가 아닌 약간 곡선 모양으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시 성형측면에서 기존보다는 유리할 거라 사료된다.
  • 95mm3 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중립 축을 중앙에 위치 시킬 수 있는 기본 단면 형상을 유지하면서 그 중립축에 대하여 면적 관성 모멘트를 최대로 하고 기존품에서 응력 집중 되는 곳은 보강 리브 등을 통해 최대 응력을 줄이고자 하였다. 플랜지의 살 두께는 강도뿐만 아니라 전체의 무게, 즉 재료비 상승 측면을 고려하여 5mm로 하였고 중립축으로부터의 단위 면적까지의 거리 또한 전체 축의 길이를 고려하여 29mm 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설계된 축계를 시작품 제작한 후실제 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파단 강도 및 피로 강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 9 그 원인으로는 다이캐스팅 재질의 국부적인 미성형뿐만 아니라 서로 접촉하고 있는 재질 사이의 비틀림에 의한 파괴 및 접촉면 사이의 마찰 이외에 그 메커니즘이 간단치 않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첫째는 서로 접촉하고 있는 면의 면적을 늘려 전단응력을 줄이고자 함이며, 둘째는 접촉면의 강도 해석을 통해 강도 면에서 유리한 이(teeth) 개수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고속회전 탈수를 구현하기 위해서 기존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드럼 세탁기의 구동축과 플랜지에 대하여 이론적 지식을 정립하고 시험 및 강도해석 통해 개선된 최적의 축계 형상을 제시함과 동시에 파단강도 및 피로 수명평가를 수행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들 (9 에 해당되는 이의 개수는 각각 43 개와 51개로 두결정된다. 두 번째로 비틀림 하중에 대한 접촉면에서의 강도 측면이다. 정성적으로 강도 측면에서 이의 개수에 따른 영향을 쉽게 알 수 없으므로 CAE 를 수행하였다.
  • 해석 프로그램은 Patran/ Nastran 을 사용하였으며, 구속조건은 실제와 같이 샤프트의 베어링 양단부를 고정하고, 드럼 앞부분에 일정한 불균형 하중이 작용했을 때의 하중을 설정하였다. 드럼 앞쪽에 동일한 불균형 하중 300g 이 작용한다고 가정하고 1800rpm 에서의 불균형 하중에 의한 원심력을 인가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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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l-Bedoor, B. O., 'A Dynamic model of coupled ?shaft torsional and blade bending deformations in rotor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69, No. 1-2, pp. 177-190, 1999 

  2. Khalid, Y. A, Mutasher, S. A, Sahari, B. B. and Hamouda, A. M. S., 'Bending fatigue behavior of hybrid aluminum/composite drive shafts,' Materials & Design,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26 August 2005 

  3. Juuma, T., 'Torsional fretting fatigue strength of a shrink-fitted shaft with a grooved hub,'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3, No.8, pp. 537-543,2000 

  4. Savaidis, A., Savaidis, G. and Zhang, C., 'FE fatigue analysis of notched elastic-plastic shaft under multiaxial loading consisting of constant and cyclic compon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3, No.4, pp. 303-315, 2001 

  5. Das, G., Ray, A. K., Ghosh, S., Das, S. K. and Bhattacharya, D. K., 'Fatigue failure of a boiler feed pump rotor shaft,'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0, No. 6, pp. 725-732, 2003 

  6. Sackfield, A, Barber, J. R., Hills, D. A and Truman, C. E., 'A shrink-fit shaft subject to torsion,' European Journal of Mechanics - A/Solids, Vol. 21, No. 1, pp. 73-84, 2002 

  7. Fonte, M., Reis, L., Romeiro, E, Li, B. and Freitas, M., 'The effect of steady torsion on fatigue crack growth in shaft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28 November 2005 

  8. Shokrieh, M. M., Hasani, A. and Lessard, L. B., 'Shear buckling of a composite drive shaft under torsion,' Composite Structures, Vol. 64, No. 1, pp. 63-69,2004 

  9. Alonso Rasgado, M. T., Davey, K., Clark, L. D. and Hinduja, S., 'Boundary element stress analysis for bimetallic dies in pressure diecast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26 Augus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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