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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v.6 no.3, 2006년, pp.175 - 185
김화주 (박기광치과) , 임근옥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 , 정상희 (강릉영동대학 치위생과)
This study got a conclusion following by questionnaire individual own recording law from Mokpo, Iksan, Gangneung to the objects to the academic 608 Dental Hygiene students whom had for consciousness investigations about employment overseas of some special college Dental Hygiene students. 1. Regar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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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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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에 대한 만족도 및 해외취업에 관한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입학시 희망하던 학과에 대한 응답으로 1지망을 선택한 학생이 전체의 45.4%로 나타났으며, 학과선택에 있어서 취직의 용이성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학년 중에는 1학년 (50.4%)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 결과는 민9), 황과 이10), 박11)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며 이는 대학이 학과선택에 있어 취업률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또 취업난이현 사회실정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과선택시 정보습득 경로로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있다는 응답이 30.8%로 나타났으며 학년별로는 1학년이 36.3%로 높은 빈도를 보였고, 다음으로 대학 모집요강 28.1%, 선배 및 교사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보화의 사회로 갈수록 인터넷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생각된다. 해외취업시 하고 싶은 나라에 캐나다가 39.1%로 가장 많았고, 호주, 미국, 유럽순이었으며 남3)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 캐나다 등 북미주 지역과 일본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해외취업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12). 해외취업시 저해요인으로 76.2%가 어학능력 부족이라고 응답하고 있으며 이 결과는 남3), 정1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해외취업이 촉진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도 외국어교육의 활성화 (29.9%)로 응답하였고, 치위생과 교육과정 중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은 컴퓨터 및 외국어교육이라고 답한 정과 최14)의 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 |
우리나라에서 치과위생사의 양성은 어디서 시작되었는가? | 우리나라에서 치과위생사의 양성은 1965년에 지헌택 박사에 의해 연세대학교 의학수련원의 수습기관에서 시작으로 2002년 4년제 학부의 신설로 교육연한이 연장되었다. 4년제의 학제 연장은 다양한 전공교과목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폭넓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어 국제화, 세계화에 맞는 인력양성을 확대하고 있다1). | |
선진국에서 의료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선진국에서는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노르웨이는 간호사 부족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2001년까지 외국간호사 채용을 국가사업으로 진행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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