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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School Earth Science Curriculum Reflected in Exhibits and an Educational Analysis of Exhibition Methods: Cases of Natural History Museums in the U.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7 no.2, 2006년, pp.130 - 139  

김찬종 (서울대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이창진 (충북대학교) ,  차현정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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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사 박물관을 비형식교육기관으로 정의하게 될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형식교육기관과 어떤 형식으로 보조를 맞추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가 이다. 이는 전시의 내용과 전시의 형태에서 과학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또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인 스미소니안 자연사 박물관과 뉴욕의 아메리칸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 중에서 지구과학관련 전시물 461점을 선별하였다. 선발된 전시물의 다양한 측면을 개발된 도구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분석틀은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Curriculum Standard; NRC, 1996)과 TIMSS(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Robitaille et al., 1993)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고려되었던 전시의 특징은 우선 전시의 활동 유형, 전시 기술, 전시 매체, 전시 표현 등이고 아울러 과학의 본성이 어떻게 전시물에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비형식 교육기관으로서의 자연사 박물관의 역할에 대한 잠재력을 본 연구를 통해 재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ural history museums used to be called an "informal learning institute". It i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ir exhibition and exhibits are supposed to reflect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support school science programs.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is assumption is verified in terms of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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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85). 본 연구에서는 자연사 박물관을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전제하고, 전시를 통해 지구과학교육 과정과의 연계성이 어떻게 나타날까라는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조사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특히 앞서의 세 가지 요인 중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이 가능한 전시 요인에 초점을 맞췄다.
  •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교육과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에 대한 긴밀한 연관성을 전제로 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두 개의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 내용을 미국의 국가과학교육과정과 TIMSS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지구과학 내용 지식에 관련해서는 상당한 국가 교육과정 및 TIMSS와의 연관성을 두 개의 박물관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 특히 앞서의 세 가지 요인 중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이 가능한 전시 요인에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기본적인 전시요인 요소 외에 전시의 기저에 있는 과학의 본성과 주요 관심 대상인 학생 관람객을 고려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연사 박물관 두 곳에서의 지구과학 관련 분야 전시물이다.
  • 과학의 지식 생성 및 발견의 과정을 자연사박물관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것이 과학의 본성을 생각해보고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맥락에서 과학의 본성이 전시물을 통해 드러나는지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과학 본성 영역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틀 또한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SES)과 TIMSS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웍을 근거로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인 세부 범주는 Table 4와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활동유형에 대한 분석을 제안하고 지구과학관련 대상 전시물을 조사하였다. 활동 유형은 크게 '수동적 활동'과 능동적 활동' 으로 구분되고 각각이 세부 범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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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신명경, 이창진, 2003,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특성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81-289 

  2. Asma, S. T., 2001, Stuffed animals and pickled heads. Oxford University Press, 3 p 

  3. Falk, J. H., Koran, J. J. Jr., Dierking, L. D. and Dreblow, L., 1985, Predicting visitor behavior. Curator, 28, 249-257 

  4. Falk, J. H., Martin, W. W., and Balling, J. D., 1978, The novel field-trip phenomenon: Adujstment to novel settings interferes with task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 127-134 

  5. McDonnell, K. S., 1973, Multi-Media field studies- a development in earth science teaching.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19(1), 53-56 

  6. Melber, L. M. and Abraham, L. M., 2002, Science education in U.S. Natural History Museums: a historical perspective. Science and Education, 11, 45-54 

  7.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13), 13-17 

  8. Rosner, D. K., 2005, Using scientific methods to teach science methodology in museum exhibits. Proceeding of m-ICTE 2005 conferences: Spain, June, 2005 

  9. Sandifer, C., 2003, Technological novelty and open-endedness: two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 exhibits that contribute to the holding of visitor attention in a science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21-137 

  10. Shin, M. K., Kim, C. J. and Lee, C. Z., 2004, A study of visitor behavior in informal learning settings: A natural history muse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3), 142-151 

  11. Sproull, J., 1991, Understanding #3:Advanced technologies for the study of Earth Systems. Science Activities, 28(1),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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