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School Earth Science Curriculum Reflected in Exhibits and an Educational Analysis of Exhibition Methods: Cases of Natural History Museums in the U.S.원문보기
자연사 박물관을 비형식교육기관으로 정의하게 될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형식교육기관과 어떤 형식으로 보조를 맞추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가 이다. 이는 전시의 내용과 전시의 형태에서 과학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또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인 스미소니안 자연사 박물관과 뉴욕의 아메리칸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 중에서 지구과학관련 전시물 461점을 선별하였다. 선발된 전시물의 다양한 측면을 개발된 도구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분석틀은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Curriculum Standard; NRC, 1996)과 TIMSS(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Robitaille et al., 1993)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고려되었던 전시의 특징은 우선 전시의 활동 유형, 전시 기술, 전시 매체, 전시 표현 등이고 아울러 과학의 본성이 어떻게 전시물에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비형식 교육기관으로서의 자연사 박물관의 역할에 대한 잠재력을 본 연구를 통해 재검토하였다.
자연사 박물관을 비형식교육기관으로 정의하게 될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형식교육기관과 어떤 형식으로 보조를 맞추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가 이다. 이는 전시의 내용과 전시의 형태에서 과학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또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인 스미소니안 자연사 박물관과 뉴욕의 아메리칸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 중에서 지구과학관련 전시물 461점을 선별하였다. 선발된 전시물의 다양한 측면을 개발된 도구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분석틀은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Curriculum Standard; NRC, 1996)과 TIMSS(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Robitaille et al., 1993)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고려되었던 전시의 특징은 우선 전시의 활동 유형, 전시 기술, 전시 매체, 전시 표현 등이고 아울러 과학의 본성이 어떻게 전시물에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비형식 교육기관으로서의 자연사 박물관의 역할에 대한 잠재력을 본 연구를 통해 재검토하였다.
Natural history museums used to be called an "informal learning institute". It i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ir exhibition and exhibits are supposed to reflect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support school science programs.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is assumption is verified in terms of con...
Natural history museums used to be called an "informal learning institute". It i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ir exhibition and exhibits are supposed to reflect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support school science programs.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is assumption is verified in terms of content-wise connections between school science and museum exhibits. In this study, 461 Earth Science related exhibits were selected from the Smithonian Museums and th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in the U.S. and analyzed with several instruments. The instrument targeting on Earth Science curriculum was framed based on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1993) and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tandards (1996). Other than content-wise connections, this study investigated exhibition characteristics related to better learning of science: these characteristics were types of activities, exhibition media, exhibition technology, and presentation methods. The nature of science shown in exhibits were examined as well. Natural history museums were reconsidered for their relevance and potential as informal educational venues from this study.
Natural history museums used to be called an "informal learning institute". It i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ir exhibition and exhibits are supposed to reflect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support school science programs.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is assumption is verified in terms of content-wise connections between school science and museum exhibits. In this study, 461 Earth Science related exhibits were selected from the Smithonian Museums and th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in the U.S. and analyzed with several instruments. The instrument targeting on Earth Science curriculum was framed based on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1993) and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tandards (1996). Other than content-wise connections, this study investigated exhibition characteristics related to better learning of science: these characteristics were types of activities, exhibition media, exhibition technology, and presentation methods. The nature of science shown in exhibits were examined as well. Natural history museums were reconsidered for their relevance and potential as informal educational venues from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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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85). 본 연구에서는 자연사 박물관을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전제하고, 전시를 통해 지구과학교육 과정과의 연계성이 어떻게 나타날까라는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조사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특히 앞서의 세 가지 요인 중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이 가능한 전시 요인에 초점을 맞췄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교육과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에 대한 긴밀한 연관성을 전제로 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두 개의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 내용을 미국의 국가과학교육과정과 TIMSS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지구과학 내용 지식에 관련해서는 상당한 국가 교육과정 및 TIMSS와의 연관성을 두 개의 박물관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특히 앞서의 세 가지 요인 중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이 가능한 전시 요인에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기본적인 전시요인 요소 외에 전시의 기저에 있는 과학의 본성과 주요 관심 대상인 학생 관람객을 고려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연사 박물관 두 곳에서의 지구과학 관련 분야 전시물이다.
과학의 지식 생성 및 발견의 과정을 자연사박물관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것이 과학의 본성을 생각해보고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맥락에서 과학의 본성이 전시물을 통해 드러나는지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과학 본성 영역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틀 또한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SES)과 TIMSS의 과학교육과정 프레임웍을 근거로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인 세부 범주는 Table 4와 같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활동유형에 대한 분석을 제안하고 지구과학관련 대상 전시물을 조사하였다. 활동 유형은 크게 '수동적 활동'과 능동적 활동' 으로 구분되고 각각이 세부 범주로 나뉜다.
제안 방법
과학의 본성 영역: 자연사박물관의 지구과학 관련 전시물에서 나타나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연사 박물관이 자연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동시에 과학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대중과 나눌 수 있는 장으로 명명한 자연사 박물관의 Mission Statement(신명경과 이창진, 2003)으로부터 자연사 박물관 전시를 통해 과학의 본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다.
과학지식 내용 영역: 자연사박물관의 지구과학 관련 전시물의 과학지식 내용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 틀은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과 TIMSS의 과학교육 과정 프레임웍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미국에서는 각 주마다 과학교육과정이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박물관이 소재하고 있는 주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하기 보다 비교적 포괄적이고 미국과학교육 과정의 기본적인 틀인 국가과학교육기준을 박물관 전시물의 교육과정과의 내용 연계성을 알아보기 위한 기준으로 삼았다.
선별하였다. 두 박물관을 자연사 박물관 및 지구과학 관련 연구자 2인이 방문하여 개별 전시물을 연구진이 개발된 분석틀을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총 461개의 전시물의 내용과 범주는 다음의 Table 2와 같다.
첫 번째가 전시의 표현 방식이다. 물론 매우 다양한 표현 방식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시 규모와 전개의 순서에 따라 표본이나 모조품, 또는 실물에 가까운 재현물 등이 포함된 대상물과 개별 표본이 아닌 사건과 상황을 함께 제시하여 이야기화한 사건, 그리고 보다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 전시와 관련된 항목은 전시 매체이다.
연구의 대상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연사 박물관 두 곳에서의 지구과학 관련 분야 전시물이다. 분석의 기준이 되는 분석 틀은 미국의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NRC, 1996) 안에서 지구과학 분야를, 그리고 TIMSS(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Robitaille et al., 1993)에서 지구과학과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세 번째는 전시기술이다. 전시기법이라고도 하는데 흔히 오래된 박물관의 전시 형태에서 나타나는 전통적 기술과 보다 첨단의 기술이 사용된 첨단 기법으로 크게 나누었다. 첨단기법의 예로는 최첨단 장비를 원격으로 조정하여 실시간으로 천문 관측을 가능하게 한다거나 과학자들로부터 자료를 받아 처리되는 과정을 경험한다거나,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대상 데이터
전시설명이란 전시물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시물과 함께 제시된 설명보조 자료를 뜻한다. 그 대표적인 형태를 텍스트로부터 컴퓨터 소프트웨어까지 여섯 가지로 선정하였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기존의 자연사 전시가 관람객에게 수동적으로 전시물을 보는 양태에서 벗어나 직접 만져보고 자연사 연구의 과정을 직,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음을 고려하여 전시물이 수반되어 제시하는 활동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기본적인 전시요인 요소 외에 전시의 기저에 있는 과학의 본성과 주요 관심 대상인 학생 관람객을 고려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연사 박물관 두 곳에서의 지구과학 관련 분야 전시물이다. 분석의 기준이 되는 분석 틀은 미국의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NRC, 1996) 안에서 지구과학 분야를, 그리고 TIMSS(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Robitaille et al.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 분석을 위한 대상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자연사 박물관이라 할 수 있는 워싱턴의 스미소니안 자연사박물관과 아메리칸 자연사 박물관(뉴욕)을 선정하였다. Table 1에서 나타난 것처럼 두 박물관의 역사와 방문자수를 고려해 보면 세계 유수의 자연사 박물관으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전시물 중에서 지구과학관련 전시관을 대표할 만한 것으로 스미소니안 박물관에서 147개의 전시물을 뉴욕 박물관에서 314개의 전시물을 지구과학 및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이 포함된 협의를 통해 선별하였다. 두 박물관을 자연사 박물관 및 지구과학 관련 연구자 2인이 방문하여 개별 전시물을 연구진이 개발된 분석틀을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이때 그는 비 형식교육 기관에서의 연구물 중 자연사 박물관의 효과적인 교육적 효과를 이루어 내기 위해 학교현장에서의 박물관 가기전의 생소함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기했던 Falk, et al.(1978)의 연구내용을 인용하였다. 즉, 보다 효과적인 지구과학교육을 위한 제안과 방안들을 비형식교육기관과 그 전시 및 활동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비형식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제안한 다양한 연구가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제기될 수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개념으로 가고 있다. 각 박물관들의 사건과 시스템을 통한 전시 표현 방식의 비율은 스미소니안이 24%, 뉴욕 박물관이 23%로, 이런 변화들이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 박물관에 나타나는 사건과 시스템을 통한 전시 표현 방식의 비중은 대상물에 비해 적지만 매우 고무적인 숫자로 판단된다.
총 461개의 전시물의 내용과 범주는 다음의 Table 2와 같다. 각 전시관의 주제는 대체로 공간적으로 볼 때 태양계 및 우주, 더 나아가 블랙홀까지 확장되었고, 시간적으로는 선캄브리아기에서 현재까지를 다루고 있어 범지구 및지구사적인 접근임을 알 수 있다. 그 전시 범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다양하고 상당한 전문적인 지식 및 고차원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형태를 텍스트로부터 컴퓨터 소프트웨어까지 여섯 가지로 선정하였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기존의 자연사 전시가 관람객에게 수동적으로 전시물을 보는 양태에서 벗어나 직접 만져보고 자연사 연구의 과정을 직,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음을 고려하여 전시물이 수반되어 제시하는 활동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전시 표현 방식: 뉴욕과 스미소니안 두 박물관 모두 전시 표현 방식에 있어 편중 현상을 보였다. Table 9를 보면 스미소니안은 전시물에 있어 약 80% 가 대상물에 의존하고 있으며 뉴욕 박물관 역시 약 80%의 전시물에서 대상물이 시용되었다.
지구과학 지식내용 상의 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을 때 지구의 모습과 지구현상 그리고 우주 안의 지구라는 커다란 주제에 대하여 두 박물관의 전시물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종합적으로는 지구현상 (37%), 우주 속의 지구(36.7%), 지구의 모습(23.9%) 순으로 나타났다(Table 7). 그러나 두 박물관을 각각 살펴보면 스미소니안의 경우는 지구현상을 가장 내용상 비중 있게 다루고 있고(38.
후속연구
이를 보완하는 장치로 최근에 많이 건립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연사 박물관이나 과학관의 자연사 전시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다. 다만 후속적으로 전개될 연구의 초점은 한층 그 구체성을 가하는 쪽으로 가야할 것이다. 예를 들어 박물과 전시설명문을 학교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평가기준안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체안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하나의 예가 된다.
예를 들어 박물과 전시설명문을 학교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평가기준안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체안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하나의 예가 된다. 더 나아가 박물관의 전시 형태나 기법에 있어서 학생의 다양한 공간 지각력을 자극하는 다매체나 가상현실 등의 활용과 같은 지구과학교육이 남다른 수요를 파악하여 기획하는 것도 의미 있는 후속 연계 과정을 제안한다.
이는 다양한 매체나 기술들이 하나의 시나리오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만 관람객에게 첨단 기법이라는 전시기술로 보여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의 연구에서 제한적이긴 하지만 첨단 전시 매체의 사용이 전무하지는 않았던 점을 상기시켜 볼 때 첨단기법에 하나의 전시물도 코딩되지 못한 것은 첨단기술과 자연사 전시 내용의 접목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함을 말해 준다.
이제까지의 지구과학의 교육은 이러한 지구과학적 학문특성과 이를 발현하기 위한 학교 교육에서의 제한점을 상당부분 간과하였다. 이를 보완하는 장치로 최근에 많이 건립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연사 박물관이나 과학관의 자연사 전시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다. 다만 후속적으로 전개될 연구의 초점은 한층 그 구체성을 가하는 쪽으로 가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11)
신명경, 이창진, 2003,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특성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81-289
Falk, J. H., Martin, W. W., and Balling, J. D., 1978, The novel field-trip phenomenon: Adujstment to novel settings interferes with task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 127-134
Rosner, D. K., 2005, Using scientific methods to teach science methodology in museum exhibits. Proceeding of m-ICTE 2005 conferences: Spain, June, 2005
Sandifer, C., 2003, Technological novelty and open-endedness: two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 exhibits that contribute to the holding of visitor attention in a science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21-137
Shin, M. K., Kim, C. J. and Lee, C. Z., 2004, A study of visitor behavior in informal learning settings: A natural history muse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3), 14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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