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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의 교육과정 반영도 및 도달 수준 - 중등학교 지구과학 내용을 중심으로 -
Levels of Reflection and Attainment of School Science Curriculum Demonstrated in the Texts of Exhibition Panels in Science Museums: Case Studies of Earth Science Contents at the Secondary Level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6, 2009년, pp.773 - 786  

김태형 (국립문화재연구소 천연기념물센터) ,  이창진 (충북대학교 과학교육과) ,  류춘렬 (충북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최근 들어 과학관과 학교 교육과정의 연계가 강조되고 있으나 과학관이 학교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의 교육과정 반영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할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등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충청도지역의 세 과학관에서 지구과학 패널 전시 설명문의 교육과정 반영도와 교육과정 도달 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관 지구과학 패널 전시 설명문의 교육과정 반영도는 38.7%로 측정되었으며, 교육과정 도달 수준은 5.0 만점에서2.82로 평가되었다. 차후 과학관 전시물의 패널 전시 설명문의 수준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대한 교육과정 반영도와 도달 수준의 평가 결과가 활용될수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nection between science museum and school science curriculum has been emphasized, but the frameworks for evaluating school science curricula are insufficient in terms of how much of school science curriculum was reflected and attain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f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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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관의 교육과정 반영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7차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따른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각 과학관의 지구과학 관련 패널 전시 설명문에 한하여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반영도와 성취기준에 따른 교육과정 도달수준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기초로 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을 평가할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충청도 지역의 세 과학관을 대상으로 패널 전시 설명문에 대한 중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지구과학 내용 반영도와 도달 수준을 평가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의 교육과정 반영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며, 과학관의 패널 전시 설명문의 교육과정 반영도와 교육과정 도달 수준을 측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관의 패널 전시 설명문에 국한하여 교육과정 반영도와 도달 수준을 평가하였다. 전시 내용 평가 기준의 개발은 김주훈 외(2001)가 제시한 절충 진술 방식을 사용하였다.
  • 이를 위해 과학관이 교육 과정을 반영하는데 지표가 될 기준이 먼저 마련되어야 하며, 그 기준을 통해 과학관과 학교 교육의 연계 수준을 진단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의 교육과정 반영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며, 과학관의 패널 전시 설명문의 교육과정 반영도와 교육과정 도달 수준을 측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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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중앙과학관은 어떤 기관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국립중앙과학관(A)은 교육과학기술부에 소속된 국립기관으로 설립목적은 '과학기술사, 자연사 및 기초산업기술에 관한 자료의 수집 연구 및 전시를 통하여 과학기술지식의 보급과 생활의 과학화 촉진'이며, 전 국민들의 잠재된 과학적 소질을 일깨우고, 청소년들의 과학적 창의성을 북돋우는데 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B)과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C)은 시도교육청에 소속된 공립과학관으로 ‘초중고등학생들의 과학탐구 활동 지원’이다.
박물관의 임무에 대한 강조가 시작된 계기는 무엇인가?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학교 교육의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써 박물관의 임무에 대한 강조가 시작되었다. 1989년 국가교육과정의 도입이 발표되기 시작한 영국에서는 이들 교육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박물관을 이용하는 것을 논의한 바 있다.
과학관과 같은 비형식 과학교육이 강조된 이유는 어떤 배경이 있는가? 이러한 상황에서 실생활과 관련된 과학교육의 필요성, 과학기술의 대중화에 대한 강조로 학교 밖의 비형식 과학교육활동과 비형식 과학교육 기관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이는 과학관과 같은 비형식 과학교육이 실제 세상과 과학을 연결해주기 때문이며, 과학관 프로그램이 실제 사물이나 실제 상황에 있는 활동이나 지역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 있는 활동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정주혜 외, 2005; NR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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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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