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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학년 '과학' 수업에서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안 및 학생 반응 - '화산 폭발과 기후의 변화'를 중심으로 -
Application and Student Responsesfor ESE Program in the 10th-grade Classroom - Focusing on 'Volcanic Eruptions and Global Climate Change' -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7 no.3, 2006년, pp.251 - 259  

조규성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과학교육연구소) ,  이광호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과학교육연구소) ,  장지영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과학교육연구소) ,  강현아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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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을 통하여 과학을 공부하는 10학년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지구계 교육은 과학 교과 간 구분을 완화하고 조화로운 교수-학습을 이루어감으로써 올바른 자연관과 인간관 육성에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 중 '화산 폭발과 기후 변화(Volcanic Eruptions and Global Climate Change)'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7차 교육 과정의 '과학' 교과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그 적용가능성을 점검해 보았다. 그 결과 과학에 대한 인식(p=0.003), 과학에 대한 흥미(p<0.001), 과학적 태도(p<0.001) 등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있어서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거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학업 성취도면에서는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이 전통적 수업을 진행한 통제 집단보다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였다(p=0.038). 실험 집단의 학생들은 적극적이고 진지한 태도로 수업에 임했으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과학 교과에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와 호기심 고양 및 과학적 소질과 올바른 자연관 신장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10th grade students learn their science course more efficiently through an Earth System Education (ESE). ESE may contribute in the right view of nature and human by mitigating interdisciplinary in science and accomplishing harmonious tuition-studying. In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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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탐구활동 A와 마찬가지로 탐구 안내서에 탐구 활동의 평가기준을 간략하게 기입하여 학생들에게 객관성 있는 평가임을 인지 시켜주고, 탐구 활동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 (6) 탐구 안내서에 탐구활동의 평가기준을 간략하게 기입하여 학생들에게 객관성 있는 평가임을 인지 시켜주고, 탐구활동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 원문에서는 단순히 표로만 소개된 것이었으나, 이 활동 프로그램에서 화산 폭발의 연도를 그래프에 기입하는 과정을 새롭게 첨가하였다. 그래프를 보고 전반적으로 최근 약 100년 동안 기온이 꾸준히 상승하는 지구 온난화 경향을 겪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2번 문항에서 지구 온난화에 관해 질문하는 문항을 새롭게 만들었는데 이는, 과학 , 교과에 나오는 내용에 해당된다.
  • 수정 . 보완의 과정은 원문내용 중 우리나라 실정에 다소 맞지 않거나 난해하고 복잡한 내용을 일부 삭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10학년 수준에 맞도록, 과학, 교과 내용을 첨가하거나 강조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이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였다.
  • 선정, 이를 우리의 현실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 과학, 교과에서의 지구계 교육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ESE 프로그램을 선정, 우리 실정에 맞게 수정, 개발하여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았다. 10학년 '과학' 교과의 '화산 폭발과 기후 변화'에 대한 ESE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학생들의 흥미 유도를 위한 학생활동 위주의 새로운 내용을 첨가하는 등 현실에 맞게 수정 .
  • 이 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하여 지구계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교사를 위해 수업 시 발생할 수 있는지 도상 유의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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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효남, 양민, 1996,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기초 과학 적성 수준과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 학회지, 15(2), 251-262 

  2. 임은경, 홍상욱, 정진우, 2000, 지구계 교육의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1(2), 93-102 

  3. 조규성, 강현아, 2002,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지구기후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299-308 

  4. Fortner, R.W., 1992, Biological and Earth Systems Science. The Science Teacher, 59 (9), 32-37 

  5. Mayer, V.J., 1991, Earth Systems Science; A planetary perspective. The Science Teacher, 58 (1), 34-39 

  6. Mayer, V.J., 1995, Using the Earth Systems education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43, 395-400 

  7. IPCC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2001, Technical Summary of Working Group I Report, 1000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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