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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도해 생성을 위한 가시화 데이터 은선 제거 알고리즘
Hidden Line Removal for Technical Illustration Based on Visualization Data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1 no.6, 2006년, pp.455 - 463  

심현수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영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양상욱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dden line removal(HLR) algorithms can be devised either in the image space or in the object space. This paper describes a hidden line removal algorithm in the object space specifically for the CAD viewer data. The approach is based on the Appel's 'Quantitative Invisibility' algorithm and fundamen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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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입력 데이터의 형태에 있어서 폴리곤 메쉬나자 자유곡면과는 또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되며, 이 특성을 고려하여 각 곡면에 대해서는 기존 연구된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곡면 경계 및 조립체를 이루고 있는 파트간의 실루엣 추출 및 은선을 검색하는 방법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널리 연구된 은선 제거 알고리즘(HLR: Hidden Line Removal)과 실루엣 검색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전적인 폴리곤 메쉬 뿐 아니라 곡면 경계나 조립체 정보 등 가시화 데이터의 특성을 활용하여 CAD 모델 뷰어에서 기술 도해를 위한 은선이 제거된 이차원 벡터 데이터의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따라서 입력 데이터의 형태에 있어서 폴리곤 메쉬나 자유곡면과는 또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되며, 이 특성을 고려하여 각 곡면에 대해서는 기존 연구된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곡면 경계 및 조립체를 이루고 있는 파트간의 실루엣 추출 및 은선을 검색하는 방법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가설 설정

  • (1) 각 곡면의 삼각형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보이는 삼각형과 보이지 않는 삼각형의 구분.
  •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구조를 살펴보면, 곡면이 삼각망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는 곡면 자체를 다면체로서 가정할 수 있고, 곡면의 요소 중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는 과정과 곡면을 분할하는 과정을 거쳐서 QI 테스트를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BP를 재구성하므로 입력 데이터에 BP가 없어도 도해 생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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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senberg, T., Freudenberg, B., Halper, N., Schlechtweg, S. and Strothotte, T., 'A Developer's Guide to Silhouette Algorithms for Polygonal Model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pp. 28-37, July/August. 2003 

  2. Appel, A., 'The Notion of Quantitative Invisibility and the Machine Rendering of Solids', Proceedings of ACM National Conference, pp. 387-393, 1967 

  3. Sutherland, I. E., Sproull, R. F. and Schumacker, R. A., 'A Characerization of Ten Hidden-Surface Algorithms', Computing Surveys, Vol. 3, No. 1, pp. 1-55, 1974 

  4. Elber, G. and Cohen, E., 'Hidden Curve Removal for Free Form Surface', Computer Graphics, Vol. 24, pp. 95-104, Aug. 1990 

  5. Kumar, S., Manocha, D., Garrett, B. and Lin, M., 'Hierarchical Back-face Culling', 7th Eurographics Workshop on Rendering, pp. 231-240, 1996 

  6. Jerom, M. and Stam, J., 'A Unified subdivision Scheme for Polygonal Modeling', Proceedings of Eurographics 2001, Vol. 20, No. 3, pp. 471-479, Sep. 2001 

  7. Lander, J., 'Images from Deep in the Programmer's Cave', Game Developer, Vol. 8, No. 5, pp. 23-28, May. 2001 

  8. Buchanan, J. W. and Sousa, M. C, 'The Edge Buffer: A Data Structure for Easy Silhouette Detection',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Non Photorealistic Animation and Rendering, 2000 

  9. Gooch B., Sloan, P. J., Gooch, A., Shirley, P. and Riesenfeld, R., 'Interactive Technical Illustration', Proceedings of 1999 ACM Symposium, Interactive 3D Graphics, ACM Press, pp. 31-38, 1999 

  10. Benichou, F., and Elber, G, 'Output Sensitive Extraction of Silhouette from Polygonal Geometry', Proceedings of 7th Pacific Graphics Conference, IEEE CS Press, pp. 60-69, 1999 

  11. Markosian, L., Kowalski, M., Trychin, S. and Hughes, J., 'Real-Time Nonphotorealistic Rendering', Proceedings of SIGGRAPH 97, pp. 415-420, 1997 

  12. Sander P. V, Gu, X., Gortler, S. J., Hoppe, H. and Snyde, J., 'Silhouette Clipping', Proceedings of SIGGRAPH 2000, Computer Graphics, pp. 327-334, 2000 

  13. Greene, N., Kass, M. and Miller, G, 'Hierarchical Z-buffer visibility', Proceedings of the 20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231-238, Sep. 1993 

  14. Glassner, A. S., 'Space Subdivision for Fast Ray Tracing', IEEE CG&A, Vol. 4, No. 10, pp. 15-22, Oct. 1984 

  15. Heger, W., 'Vector Hidden Line Removal and Fractional Quantitative Invisibility', http://wheger.tri-pod.com/vhl/vh-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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