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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및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남지역의 50대여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and Buying Behavior of Cosmetics - With Special Reference to Women in their Fifties in the Kyungnam Regi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201 - 211  

이상영 (동명대학교 대학원) ,  이영숙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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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에 힘입어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중년여성들이 점차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화장품 산업도 중년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중년층의 사회적 활동과 다양한 여가 활동, 그리고 전반적인 미의식의 고취 등으로 인하여 중년층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심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정도가 화장품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군집에 대해 각각의 인자 점수에 대한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 1(108명)과 외모관심도가 낮은유형2(91명)으로 나타났다. 2. 화장품 구매행동 요인으로는 유행선도형. 충동구매형, 브랜드의존형, 심사숙고형, 계획구매형, 그리고 브랜드충성형 등 6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3. 화장품 구매행동에 외모관심도 수준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타나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middle-aged women, who are securing economic stability of their own along with the national economic growth, have had much concern in their outward appearance. Especially,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triggered by their various social/leisure activities and appreciation of aesth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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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방의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 정도가 화장품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기업의 시장세분화 및 마케팅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년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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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들이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게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가? 인류가 존속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왔으며 특히 경제 성장과 더불어 소득이 증대함으로써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되고 풍요로워진 여성들은 “아름다움”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이전에는 주로 신체적 건강에 신경 쓴 사람들도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다음부터는 점차‘보다 더 아름다운 것’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시니어 산업 시장 규모는 어떻게 예상되는가? 보건복지부 집계에서는, 국내 '시니어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02년 12조8천억 원에서 2010년 43조9천억 원, 2020년에는 148조5천억 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다[2].
화장품 시장의 전체 규모가 급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류가 존속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왔으며 특히 경제 성장과 더불어 소득이 증대함으로써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되고 풍요로워진 여성들은 “아름다움”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이전에는 주로 신체적 건강에 신경 쓴 사람들도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다음부터는 점차‘보다 더 아름다운 것’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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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www.nso.go.kr 통계청 사회통계국 인구동향과 

  2. 한겨레신문, 2009.02.06 

  3. 여성을 위한 모임, 현암사. p.14, 1999. 

  4. 이영윤, 중년기 여성의 신체만족도와 의복행동과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pp.3-5. 1981. 

  5. 민중에센스 국어사전, 민중서림, 2001 

  6. 심정희. 증년여성의 체형에 대한 자기 평가, 한국의류학회지, 27(1), p18. 2003. 

  7. 안지연, 중년여성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한국생활 과학회지, 제 6권 2호, p.3. 1997. 

  8. 이종화외 5명, 중년여성이 호소하는 갱년기 증상에 관한 연구, 대한 폐경학회지, 제6권 제2호, p.144. 2000. 

  9. 박정원, 최명숙, 중년여성의 위기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p.469. 2007. 

  10. 김애순, 중년기 위기감: 회고적 청년기의 정체감 발달 상태에 따른 중년기 위기감 수준. 한국심리학회지6(1), pp.75-84. 1993. 

  11. 김명자, “중년기 위기감 및 그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5-10. 1989 

  12. 김성열, 체중부하운공과 수중운동이 중년여성의 신체 조성 및 등속성 근력과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6, 2007. 

  13. 유정미, 중년여성복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논문,pp.1-12, 1980. 

  14. “여성을 위한 모임”, 현암사. p.180. 1999. 

  15. 변외진.김춘경, 중년여성의 자아정체감에 관련된 심리 사회적 요인분석, 한국 심리학회지:여성,. Vol.12, 2007 

  16. 김인숙, 중년여성의 자아정체감에 관련된 심리 사회적 요인분석, 한국 심리학회지:여성,. Vol.12, 2007 p.27. 

  17. 변외진.김춘경, 중년여성의 자아정체감에 관련된 심리 사회적 요인분석, 한국 심리학회지:여성,. Vol.12, pp.255-276, 2007. 

  18. 김흥설,남선민, 중년여성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이 여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 제9권 Vol.9, pp.201-216, 1998. 

  19. 임숙자, 황선진, 이종남, 이승희, 양윤, 중년여성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이 여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 제9권 Vol.9, pp.58-59, 1998. 

  20. 김성남, 이경숙, 20-40대 여성의 외모관심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제11권4호, p.30, 2007. 

  21. Goffman, E.(1961). Symbols of class statua. British Journal of Sociology,2(4),294-304. 이경숙, 성인여성의 외모관심도에 따른 추구이미지와 외모관리행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논문, p.18.재인용. 2007. 

  22. Kaiser.S(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NY:Macmilan, 이경숙, 성인여성의 외모관심도에 따른 추구이미지와 외모관리행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논문, p.18.재인용. 2007. 

  23. 이시원, 공적. 사적 자기의식에 따른 바디이미지와 외모관리 행동에 관한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조형대학원 석사논문, p.7, 2003. 

  24. 박미애, 공적. 사적 자기의식에 따른 바디이미지와 외모관리 행동에 관한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조형대학원 석사논문, 2003. pp.7-8. 

  25. 하병조, 화장품학, 수문사, pp.92-103, 1999. 

  26. 국민일보, 2009.09.7. 

  27. 경향신문, 2006.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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