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및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남지역의 50대여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and Buying Behavior of Cosmetics - With Special Reference to Women in their Fifties in the Kyungnam Region -원문보기
경제성장에 힘입어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중년여성들이 점차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화장품 산업도 중년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중년층의 사회적 활동과 다양한 여가 활동, 그리고 전반적인 미의식의 고취 등으로 인하여 중년층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심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정도가 화장품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군집에 대해 각각의 인자 점수에 대한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 1(108명)과 외모관심도가 낮은유형2(91명)으로 나타났다. 2. 화장품 구매행동 요인으로는 유행선도형. 충동구매형, 브랜드의존형, 심사숙고형, 계획구매형, 그리고 브랜드충성형 등 6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3. 화장품 구매행동에 외모관심도 수준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타나났다.
경제성장에 힘입어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중년여성들이 점차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화장품 산업도 중년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중년층의 사회적 활동과 다양한 여가 활동, 그리고 전반적인 미의식의 고취 등으로 인하여 중년층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심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정도가 화장품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군집에 대해 각각의 인자 점수에 대한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 1(108명)과 외모관심도가 낮은유형2(91명)으로 나타났다. 2. 화장품 구매행동 요인으로는 유행선도형. 충동구매형, 브랜드의존형, 심사숙고형, 계획구매형, 그리고 브랜드충성형 등 6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3. 화장품 구매행동에 외모관심도 수준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타나났다.
Korean middle-aged women, who are securing economic stability of their own along with the national economic growth, have had much concern in their outward appearance. Especially,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triggered by their various social/leisure activities and appreciation of aesthe...
Korean middle-aged women, who are securing economic stability of their own along with the national economic growth, have had much concern in their outward appearance. Especially,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triggered by their various social/leisure activities and appreciation of aesthetic sense leads to the interest in their outward appearance, thus naturally stimulating their purchasing sentiments. This paper attempts to identify the level of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and analyze how this level of concern affects their behavior in purchasing cosmetic products. Our analytical findings include: 1. From the t-test and distributional analysis of points of each factor on the group, the high-interest type 1 (108 persons) and low-interest type 2 (91 person) in terms of 'concern of appearance' turned out to exist. 2. Five factors of cosmetics-purchasing behavior were derived that are fashion-leading type, compulsive buying type, brand-dependent type, pondering type, planned buying type and loyal-to-brand type. 3. Cosmetics-purchasing behavior varied according to the subjects' level of concern of appearance.
Korean middle-aged women, who are securing economic stability of their own along with the national economic growth, have had much concern in their outward appearance. Especially,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triggered by their various social/leisure activities and appreciation of aesthetic sense leads to the interest in their outward appearance, thus naturally stimulating their purchasing sentiments. This paper attempts to identify the level of middle-aged women's concern of appearance and analyze how this level of concern affects their behavior in purchasing cosmetic products. Our analytical findings include: 1. From the t-test and distributional analysis of points of each factor on the group, the high-interest type 1 (108 persons) and low-interest type 2 (91 person) in terms of 'concern of appearance' turned out to exist. 2. Five factors of cosmetics-purchasing behavior were derived that are fashion-leading type, compulsive buying type, brand-dependent type, pondering type, planned buying type and loyal-to-brand type. 3. Cosmetics-purchasing behavior varied according to the subjects' level of concern of appea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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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방의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 정도가 화장품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기업의 시장세분화 및 마케팅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1.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에 대해 알아본다.
연구문제 2. 중년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본다.
연구문제 3.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 수준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알아본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실질적인 설문지 배부에 앞서 경남지역(마산, 창원중심) 50대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방법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항의 일부는 수정한 후 본 조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외모관심도와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문항은 5 Liket scale을 이용하여 응답하도록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측정 문항은 정은주(2007), 김균량(2007), 최수경(2007), 박선애(2007), 이신아(2006), 조병숙(2005), 이숙영(2005), 문정혜(2003), 이애숙(2003)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것을 중심으로 측정문항을 참고하여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 지역인 경상남도의 2009년 노인인구(65세 이상) 구성비는 12.0%에서 2015년에는 14.4%. 그리고 2020년에는 16.
본 조사는 경남지역의 50대 중년여성 230명을 대상으로 3월 한 달간 실시하였고, 230부 중 199부를 회수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처리를 위하여 먼저 수거한 설문지의 테이터를 입력시킨 후 SPSS/PC ver.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항목의 표준편차(SD)를 산출하여 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구하기 위하여 사후 검정으로 Duncan test를 이용하였다. 유의도는 p<.
외모관심도의 분류를 위하여 외모관심도에 관련된 문항을 대상으로 군집의 수는 임의로 2∼4개로 하여 k-평균 군집분석(k-means clustering)실시 하였으며, 분류된 군집에 대해 각각의 인자 점수에 대한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 부분의 요인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군집수를 2개로 했을 경우가[표 4]에서 보듯이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108명), 외모관심도가 낮은 유형(91명) 으로 다른 군집 수에 비해 비교적 골고루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 2가지 유형으로 각 요인들에 대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조사 대상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기혼”이 170명 85.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혼자”는 28명 14.1%로 나타났다.
제 4요인은 ‘나에게 정말 필요한 제품인가를 생각해보고 사는 편’, ‘모르는 상표나 회사의 제품은 사지 않는 편’, ‘화장품을 구매할 때 품질, 가격, 기능, 브랜드 등 모든 면을 충분히 고려해서 선택’등이 높게 부하되어 심사숙고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보여 요인명은 “심사숙고형”이라 명하였으며 전체 변량 중 설명력은 9.69%로 나타났고, 제 5요인은 ‘꼭 필요한 화장품은 계획해서 구입하는 편’, ‘좀 더 싸고 좀 더 좋은 품질의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 여러 제품을 꼼꼼히 비교’, ‘여러 회사의 제품을 비교한 후에 구입하는 편’등이 높게 부하되어 계획적 구매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보여 요인명은 “계획구매형”이라 명하였으며 전체 변량 중 설명력은 8.20%로 나타났다.
제 2요인은 ‘주변사람들의 권유로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제품을 사는 경우’, ‘세일기간에만 구매하는 편’, ‘경제적인 여유가 없더라도 마음에 들면 일단 사는 편’ 등이 높게 부하되어 충동적 구매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보여 요인명은 “충동구매형”이라 명하였으며 전체 변량 중 설명력은 13.81%로 나타났으며 제 3요인은 ‘유명 화장품 상표에 더 신뢰감’, ‘화장품은 비싼 만큼 품질도 우수’, ‘유명상표의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은 나의 가치를 높여준다’ 등에 높게 부하되어 상표에 의존하는 요인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여 요인명은 “브랜드의존형”이라 명하였으며 전체 변량 중 설명력은 12.77%로 나타났다.
제 1요인은 ‘화장에 있어 항상 새롭고 뭔가 다른 것들을 시도’, ‘새로운 화장품이나 화장에 관련된 유행을 빨리 받아들이는 편’,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먼저 사는 편’등이 높게 부하되어 유행을 선도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보여 요인명은 “유행선도형”이라 명하였으며 전체 변량 중 설명력은 13.81%로 나타났다.
제 6요인은 ‘내가 가지고 있는 화장품은 대체로 같은 상표 제품’이 높게 부하되어 브랜드에 충성하는 요인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여 요인명은 “브랜드 충성형”이라 명하였으며 전체 변량 중 설명력은 5.16%로 나타났다.
군집수를 2개의 유형에서 유형 1은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이고 외모관심도가 낮은 유형은 외모관심도가 낮은 유형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 시 정보원에 대한 외모관심도 군집 유형별 독립성 검정을 실시한 결과 X2-value가 23.237(p-value : 0.006)로 유의수준(α)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이므로 화장품 구매 시 정보원에 대한 외모관심도 군집 유형간 응답분포가 동일하지 않았는데 유형별 화장품 구매 시 정보원에 대한 분포는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은 ‘매장’이 26.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TV, 라디오 광고’(16.7%), ‘가족, 친구’(15.7%)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외모관심도가 낮은 유형은 ‘가족, 친구’가 25.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매장’(22.0%), ‘판매 사원’(11.3%)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많이 추구하는 반면에 외모관심도가 낮은 유형은 ‘우아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 화장품 구매 비용에 대한 분포는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은 ‘5∼10만원’이 37.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유형 는 ‘3만원 미만’ 이 30.8%로 가장 높게 나타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유형이 낮은 유형에 비해 화장품 구매 비용이 좀 더 많이 지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화장품 제조, 판매회사는 신제품 개발에 있어 중년여성들이 화장품에 대한 필요와 욕구를 신속히 파악하여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각 제품군에 따른 가격설정 및 촉진활동에도 차별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지금까지의 많은 화장품 구매행동관련 연구는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화장품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향후에는 보다 다양한 화장품 구매동기 유형을 파악하여 이들의 만족시키기 적합한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 세분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년여성의 외모관심 영역을 보다 세분하여 파악하여 이에 부합하는 제품개발과 판매를 통해 사용만족감의 극대화와 더불어 재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대상의 선정에 있어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기에 연구의 결과가 표본의 특성에 좌우될 가능성이 있고, 또한 자료수집이 경남지역의 중년여성으로 한정하여 실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통계 분석한 내용임으로 우리나라 전체 중년여성의 답변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또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체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구매행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변수 및 다양한 요인을 중심으로 외모관심도에 대한 측정과 그와 관련한 화장품 구매행동과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에 대한 상관성 관계를 정확히 규명하는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대상의 선정에 있어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기에 연구의 결과가 표본의 특성에 좌우될 가능성이 있고, 또한 자료수집이 경남지역의 중년여성으로 한정하여 실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통계 분석한 내용임으로 우리나라 전체 중년여성의 답변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또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체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구매행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변수 및 다양한 요인을 중심으로 외모관심도에 대한 측정과 그와 관련한 화장품 구매행동과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에 대한 상관성 관계를 정확히 규명하는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들이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게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가?
인류가 존속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왔으며 특히 경제 성장과 더불어 소득이 증대함으로써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되고 풍요로워진 여성들은 “아름다움”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이전에는 주로 신체적 건강에 신경 쓴 사람들도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다음부터는 점차‘보다 더 아름다운 것’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시니어 산업 시장 규모는 어떻게 예상되는가?
보건복지부 집계에서는, 국내 '시니어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02년 12조8천억 원에서 2010년 43조9천억 원, 2020년에는 148조5천억 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다[2].
화장품 시장의 전체 규모가 급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류가 존속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왔으며 특히 경제 성장과 더불어 소득이 증대함으로써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되고 풍요로워진 여성들은 “아름다움”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이전에는 주로 신체적 건강에 신경 쓴 사람들도 경제적 안정을 확보한 다음부터는 점차‘보다 더 아름다운 것’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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