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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젯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Performance Evaluation of Road Stripe Removing Equipment Using High Pressure Water-Jet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7 no.6 = no.34, 2006년, pp.79 - 89  

한재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순욱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균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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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깎기식 제거기에 의한 노면표시 제거작업은 인력에 의존하는 단순반복 작업으로 진행된다. 경제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수작업은 매우 불리한데, 장시간 교통통제로 인하여 교통체증을 야기 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통체증은 도로 이용자의 불편과 혼잡비용이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의 가능성도 가중시키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워터젯 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 장비를 개발하고, 개발장비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워터젯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를 개발하여 현장실험한 결과, 기존방식과 비교하여 280.0%의 생산성 달성 비율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편익/비용 비율을 분석한 결과, 편익/비용 비율이 1보다 큰 3.28이 산출되었다. 따라서 노면표시제거 자동화 장비를 도입하는 경우 추가 소요되는 비용보다 발생되는 편익이 더 큼을 알 수 있다. 둘째, 개발장비로 기존 방식의 190일 작업물량을 작업할 경우, 장비 한대마다 연간 약 25.5억원의 교통혼잡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노면표시제거 업체들이 본 연구의 개발장비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사회적 편익은 막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removing process is labor intensive and time consuming, employing a conventional grinding type manual machine. From a social and economic point of views, these kinds of manual tasks bring about social inconvenience and economic loss including traffic jam and high labor costs. The objectiv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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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비작업 시간을 제외하고 순수실작업 시간만을 바탕으로 하여 단위 작업물량에 대한 생산성을 도출하였다. 3차에 걸쳐 측정된 재래식 노면표시 제거방식의 생산성과 이를 1일 작업생산성으로 환산한 값은 표 1과 같다.
  • 다시 말하면, 워터젯을 이용한 방식의 추가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발생편익만으로는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면표시제거 자동화 장비 도입에 따른 연간 발생편익과 노면표시제거 자동화 장비의 연간 추가비용을 추정하여 상호 비교 ·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워터젯 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 장비를 개발하고, 개발장비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장비의 성능이란 생산성, 안전성, 품질, 교통혼잡비용(traffic congestion cost) 등 다양한 관점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관점들에서 개발장비의 성능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장비의 생산성과 기존 방식을 이용할 경우에 대한 생산성을 비교하였다. 기존 노면표시제거 작업방식의 작업속도와 개발장비에 의한 작업속도를 비교하면 표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노면표시제거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발생 가능성과 그 위험성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작업중 위험요소에 관하여 설문조사 및 현장작업자들의 면담조사를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면담 및 설문조사 기간은 2003.
  • 본 연구의 목적은 워터젯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 장비를 개발하여 실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성과 성능을 평가하는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우선 작업인원 작업순서 등과 같은 재래식 작업의 현황을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공사표준시방서 등 문헌을 고찰한 후 노면표시 제거작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제거 작업 공정을 관찰하였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현행 노면표시 제거작업 현장을 방문하여 제거 작업에 대한 관찰과 작업분석을 실시한다. 이러한 현장작업 분석을 통하여 재래식 작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성 및 위험성을 파악한다.
  • 장비의 성능이란 생산성, 안전성, 품질, 교통혼잡비용(traffic congestion cost) 등 다양한 관점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관점들에서 개발장비의 성능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생산성, 품질과 안전도가 향상되고, 물류비용을 감소시키는 새로운 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왜냐하면 이 구간은 다른 도로에 비해 교차로 간 거리가 멀고 교차하는 교통량이 적으므로 개략분석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또한 과천f 양재 방향의 4개 차로 중 1개 차로(1차로)에서만 작업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작업이 다른 차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들을 바탕올 하여, 파라믹스 시뮬레이션(paramics simulation)에 필요한 자료들을 입력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17m이며, 1일에 약 1, 520m를 작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값은 차량과 1축 로봇이 이미 연결되어 있어서 연결 · 해체시간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 작업에서는 작업수행전에 1 축로봇을 연결하고, 작업종료후에는 1축로봇을 해체할 것이며, 이러한 작업들에는 시간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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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순욱, 김균태 한재구,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 장비개발을 위한 제어시스템 및 노면최적조건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p139-146, 2004.8 

  2. 도로공사표준시방서, 건설교통부, 2003 

  3. 도로교통법, 행정자치부, 2003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장비개발,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연구보고서, 2004 

  5. 2002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서울특별시, 2003 

  6. 2003 건설교통 통계연보, 건설교통부, 2003 

  7. 2004년 상반기 적용 건설업 임금실태 조사 보고서, 대한건설협회, 2004 

  8. Hydraulic Control systems, John Wiley & Sons, Inc., pp 174-270, 2005 

  9. K. Park, Y. Ham, S. Kwon, K. Kim, J. Han, J. Noh, Development of automatic road marking removing equipment using high pressure water-jet, ISARC2004, pp 165-170, 2004.9 

  1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 office_id016&article_id0000184135§ion_id103&menu_id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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