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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선 방법론을 통한 Reverse Logistics의 도입 효과분석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Reverse Logistics with Simulation Method -An Example from the Automotiv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5 no.2, 2006년, pp.13 - 21  

임재성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경섭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정석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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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업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기업 이윤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이미 사용된 후 수명을 다한 제품과 자원(used products and materials)의 재활용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고, 자원의 재활용에 대한 제도는 OECD 국가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자동차 산업에서도 제품의 친환경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여러 관련 법규가 제정됨에 따라 상당히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EU는 2005년부터 단계적인 폐차처리 지침을 만들고 이를 지키지 못하는 차량의 경우 더 이상 유럽 지역에 수출을 할 수 없게 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동차의 재활용 및 부품의 재사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수명이 다한 제품에 대해 리사이클링(Recycling)과 재사용(Reusing) 하여 제조 기업에게 피드백 하는 닫힌 고리(Closed loop) 형태의 회수물류(Reverse Logistics)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에서의 부품의 재사용과 재활용에 대한 Reverse Logistics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Closed Loop 방식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고 이를 통해 기존의 Supply Chain과 Reverse Supply Chain을 비교해 봄으로써 Reverse logistics의 도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고, 폐차율을 고려한 자동차 산업의 Reverse logistics의 도입 효과에 대한 분석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자동차 업계의 국내외 역물류의 도입에 따른 효과분석과 국내 폐자동차 관련 정책결정에 필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exhaustion of resources and increasing concerns about the environment, reverse logistics has become a critical issue in recent years. We discuss the conventional logistics operations and the reverse logistics operation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traditional supply chain (TSC)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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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폐자동차를 고객으로부터 효율적으로 회수하여 재활용과 재사용흐]는 역물류(Reverse Logistics)의 도입효과를 분석하기위해 역물류 체계에 대한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환경 정책에 대해 다양한 시나리오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역물류의 파급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고객으로부터 효율적으로 회수하고 재활용 및 재사용하는 피드백 형식의 닫힌고리(Closed loop) 형태의 역물류(Reverse Logistics) 체계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고, 역물류의 파급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총비용, 재고부족량 그리고 평균재고수준의 비교를 통해 역물류의 도입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 모델별로 생산비용과, 운송비용, 주문비용, 부재고비용을 고려해 산출한 총비용은 위의<표 6-7>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규제와 역공급사슬간의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폐자동차를 재활용하는 역물류의 도입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역물류 체계에 대한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또한 이러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기존의 공급사슬과 재활용 및 재사용이 추가된 역공급사슬 모델을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각 모델별로 생산비용과, 운송비용, 주문비용, 부재고비용을 고려해 산출한 총비용은 위의<표 6-7>과 같다. 각 비용별 단가는 TSC와 RSC에서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임의값을 설정하였다. 단가를 변화시킴으로써 총비용에 대한 민감도 분석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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