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기.자기 복원재료에 대한 연구 - 목항아리와 조롱박모양주전자 -
Experimental Study of Restoration material on Ceramics - Long-Necked far and Gourd-Shaped Pitcher -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19, 2006년, pp.31 - 42  

황현성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 ,  이해순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토기나 자기의 결손부분을 복원할 때 사용되는 재료들은 매우 다양하며 각 재질들의 특성에 따라 사용되고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어 오던 복원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인식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복원재료들을 찾고자 하였다. 본 실험연구에서는 기존에 복원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오던 에폭시퍼티에 소성점토를 적정 비율로 혼합한 신복원재료로 황변도, 경도, 채색성, 그리고 소성온도에 대한 실험을 함으로써 이 재료가 복원의 작업성, 황변정도, 채색성 등에서 매우 좋은 재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materials used in restoring missing parts of pottery and ceramics and they are used according to the each quality of materials. In our research we tried to find the new repair materials to solve many problems exposed in the existing repair materials. As a result, we made new repair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현상을 완전하게 억제할 수가 없다면 급격한 황변 현상이라도 없도록 하여야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에폭시 퍼티와 저온에서 경화되는 소성점토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한 후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한 데이터 확보로서 이미 인지하고 있는 에폭시 퍼티의 물성을 개선하도록 하였다.
  • 기존의 액상이나 페이스트상의 재료는 작업하는 동안 계속하여 복원재료가 계속 밑으로 처지면서 형태가 변형되기 때문에 에폭시수지가 완전히 경화될 때까지 자주 형태수정을 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우선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복원재료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 본 논문은 그동안 토기와 자기를 복원하는 과정에서 발생되어오던 여러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새로운 복원재료를 찾고자 하는 것에서 줄발한 실험 연구에 대한 내용이다. 즉, 비교적 큰 기형인 토기고배는 결손 부위가 넓어 기존의 액상이나 페이스트상태의 복원제를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 그 결과, 저온에서 가온되어 경화된 복원재료가 비교적 안정하며 황변현상도 적고 사용 재료의 자체특성을 감소시켜 표면 이질감을 줄일 수 있는 적절한 배합 비율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런 실험을 통해 제작된 신복원재료들을 실제 소장품 보존에 적용시켜 토기와 자기를 복원한 내용도 소개하고자 한다.
  • 첫째로, 인천시립박물관에 대여 전시되는 청자음각 연화문 표형주자 (신3295)에 대한 복원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전체적으로 두꺼운 과형으로 표형동체에 3줄로 꼬아 만든 주전자의 손잡이가 파손되어 결실된 상태이며 유약층은 부분적으로 탈락되었고 수직으로 올라가다가 끝 부분에서 앞으로 꼬부라지는 주구가 있다.

가설 설정

  • 토기나 자기를 제작할 때 사용한 원재료인 흙이라는 성분과 유사한 질감과 색감을 표현할 수가 있어야 한다. 셋째 , 강도라는 부분이다. 유물인 토기나 자기의 재질 강도에 비해서는 복원제의 강도가 약하거나 적어도 비슷해야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